부천 여자 고등학교 에 대해 알아봅시다

부천 여자 고등학교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부천 여자 고등학교는 부천의 고등학교 비평준화 시절 여중생 중 공부를 제일 잘하는 학생들이 가는 고등학교였습니다. 저 고등학교 때는 부천 여자 고등학교와 부천 소명 여자 고등학교 학생들은 남자 고등학생들의 로망이었는데요. 그런 부천 여자 고등학교가 평준화가 되고 현재는 과학 중점학교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지방마다 지역의 이름을 건 학교들이 있습니다. 대게 그런 학교는 그 지역 이름을 빛내는 인재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부천 여자 고등학교는 비평준화 시절 명성이 높았지만, 자율적이고 다각적인 안목으로 교육을 이끌어야 하는 요즘, 부천 여자 고등학교의 행보는 더욱 눈여겨볼 대목이 많습니다.

 

 

부천 여자 고등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학생에 각양각색의 학습 욕구를 맞춰주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과학 중점학교’이면서 제2외국어로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주문형 강좌)의 으뜸 학교입니다.

 

미술 특기 적성 반을 운영하여 성향상 문과와 미술 방면에 소양이 많을 수밖에 없는 여고생들의 욕구를 학교 안에서 풀게 하였습니다.

 

부천 여자 고등학교는 1981년 설립되었습니다. 현재는 학생 수 698명, 교원 수 74명의 경기도 부천시 석천로16번길 37에 있는 공립 고등학교입니다.

 

과학 중점학교란 수학과 과학 교과를 총 이수 교과의 45% 이상, 3개년 간 81단위 이상을 편성한 학교를 말합니다. (일반고 30%, 과학고 60%) 부천 여자 고등학교는 이를 넘어선 85단위 이상을 과학 과목에 편재시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과학 중점반을 선택한 학생은 화학, 물리, 지구과학, 생명과학의 Ⅰ, Ⅱ 모두를 이수하게 되며 자신의 흥미와 진로에 맞게 21개의 비교과 체험활동, 각종 수학 과학 대회와 캠프, 창의 교실 중에서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들 중 특히, 학교 밖 과학여행과 수학·과학 동아리 학생들이 인근 초, 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체험 부스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은 교육을 넘어서 사회와 학교의 공존을 모색하는 좋은 장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부천 여자 고등학교 1학년은 모두 공통과정으로 과학 중점 수업을 하고 있고, 2학년은 문과반 6반 과학 중점반 4반, 3학년 문과반 6반 과학 중점반 4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천 여자 고등학교의 특성화 수업은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존중되는 ‘고교학점제’에 맞춰 진행합니다. 고교학점제란 출결만 채우면 졸업이 되는 기존의 단위제와 달리, 일정 수준에 이르지 못하면 과락이 되는 제도입니다. 그렇기에 학생의 적성에 맞는 과목 선택이 중요해집니다.

 

 

2022년부터 경기도 전체로 확대 시행하는 고교학점제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부천 여자 고등학교는 교육 현장의 특색 있는 우수 모델을 발굴, 확산하기 위한 고교학점제 선도학교가 되었습니다. 1년에 2천만 원의 지원비가 나오며 이는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교육 혁신을 위해 쓰입니다.

 

클러스터, 주문형 강좌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 강화의 차원에서 나날이 중요해지는 교육 형태입니다. 지금은 부천 관내 고등학교의 공개된 강좌인 클러스터 강좌는 매주 수요일에 해당 학교로 가서 들을 수 있지만, 조만간에 부천 내 고등학교의 모든 수업이 공개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즉 학교나, 학년의 구분이 큰 의미가 없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천 여자 고등학교 강화된 학생의 교과 선택권에 발맞춰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학년 때 배우고 싶은 희망 교과를 설문으로 조사하여 개설 교과를 선정합니다. 교과 내용상 1년 과정이 필요하거나, 수요가 부족한 과목은 클러스터 과목으로 개설하고, 한 학기 정도로 충분하면서 수요가 5명 이상이면 주문형 강좌로 개설합니다.

 

부천 여자 고등학교의 클러스터 강좌는 스페인어회화 Ι 과 프로그래밍입니다. 스페인어 강좌에는 부천 여자 고등학교, 부천북고, 부천고, 심원고, 덕산고, 중흥고, 도당고, 부천정보산업고 학생들이 함께 배우고, 프로그래밍 강좌는 부천 여자 고등학교, 덕산고, 부천고, 정명고, 상원고, 중흥고 학생들이 참여합니다.

 

아예 없거나 많아야 2과목이 개설된 다른 학교와는 달리 부천 여자 고등학교에서는 4개의 강좌(평면 조형, 교육학, 심리학, 국제경제)가 주문형 강좌로 운영됩니다.

 

어학에 관심 많은 학생을 위해 원어민 강사의 협력 수업과, 원어 노래, 동영상, 연극을 통한 다문화 스피치 활동,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연합 신문(좋은 친구) 발간과 같은 다년간의 프로그램 진행으로 부천 여자 고등학교는 경기도 교육청으로부터 2018년, 2019년, 2020년 연거푸 제2 외국어 으뜸 학교로 지정되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학생들의 모든 교과, 비교과 활동은 학생의 실력 향상과 생활기록부를 충성하게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부천 여자 고등학교 전화번호는 032·249 0511입니다.

 

이상 부천 여자 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여중생 중 이과에 관심이 있거나, 어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은 진학을 고려하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문과반도 많으니 막상 진학해서 이과나 어학에 소질이 없으면 문과로도 가기 좋으니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