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채소 종류 4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뿌리채소 종류 4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뿌리채소 에는 항산화 성분이나 항노화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뿌리채소 종류를 많이 먹으면 덜 늙어 보이고, 건강해지며, 더 오래 살 수 있다는 말입니다. 활성산소는 호흡이나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일종의 찌꺼기라고 보시면 되십니다. 나이가 들면서 이런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시스템 능력이 저하되는데요. 그러면 더 빨리 늙어집니다. 뿌리채소 종류에 바로 이런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기능이 있어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식물은 보통 잎에서 광합성을 하며 유효한 성분들을 많이 만들어냅니다. 잎에서 만든 몸에 유효한 성분들을 식물은 뿌리로 보냅니다. 그래서 뿌리채소 종류는 식물의 영양가 저장소로 보시면 되십니다. 잎이나 줄기, 열매보다 뿌리가 몸에 더 좋은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뿌리채소 종류 1. 인삼

인삼 하면 고려인삼이지요. 우리나라 인삼은 세계에서 알아줄 정도로 품질이 좋습니다. 인삼은 보통 6년 재배한 후 수확합니다. 인삼은 ‘신초’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중요한 약재입니다. 인삼의 핵심 성분인 ‘사포닌’ 성분을 몸에 흡수할 수 없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인삼의 ‘사포닌’ 성분은 체내에 들어와 ‘컴파운드 K’라는 성분으로 변환되어 몸에 흡수되는데요. 인삼을 흡수하지 못하는 분들은 아예 ‘컴파운드 K’라는 제품이 있으니 인삼을 사서 먹는 것보다 컴파운드 k를 사서 먹는 게 더 효과가 좋을 수 있습니다.

 

뿌리채소 종류 2. 홍삼

홍삼은 빨간색의 인삼인데요. 인삼을 세척한 후 뜨거운 증기에 찐 후 건조하면 인삼이 빨갛게 되는데(갈변 반응) 이것을 홍삼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인삼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인삼에는 없는 유익한 성분들이 홍삼에는 생기는데요. 그런 성분들은 진세노사이드 같은 경우 Rg3, Rh2, Rf 등이 생기고 비사포닌 성분 중에선 산성 다당체, 폴리 아세틸론, 페놀 화합물, AFG등이 생깁니다. 그래서 인삼보다 기능상으로 더 좋아집니다. 면역력 개선과 항산화 기능에 좋아진다고 합니다.

 

고려대 종양 혈액 내과 김열홍 교수 외 15개 대학병원 공동연구(2017년)

“항암치료 중인 대장암 환자가 홍삼을 복용했을 때 피로도 개선 효과가 좋다고 입증

 

아래는 식약처가 인정한 뿌리채소 종류 홍삼의 기능입니다.

1. 면역력 증진

2. 피로 개선

3. 혈행 개선

4. 기억력 개선

5. 항산화 작용

6. 갱년기 여성 건강

 

서양 같은 경우는 홍삼을 구하기 쉽지 않으니까 분말 제품의 홍삼 가루를 사서 요리를 할 때 넣는다거나, 물에 타 먹는 식으로 복용을 한다고 합니다.

 

 

홍삼이 좋지만, 홍삼도 흡수가 잘 안 될 수 있으니 자신이 홍삼을 먹어도 좋은지 모르겠으면 ‘컴파운드 K’ 제품을 사드시면 되시겠습니다.

 

뿌리채소 종류 3. 우콘(울금)

일본 같은 경우는 우콘을 건강식품으로 생각해서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우콘은 우리의 울금입니다. 우콘은 생강과 작물입니다. 세계의 식품 중 암에 제일 좋은 식품이 마늘이고, 암에 2위로 좋은 식품이 생강 종류들입니다. 그래서 암 환자나, 암을 이겨내신 분들이 울금을 많이 드시기도 합니다.

 

우콘은 중국, 인도, 오키나와가 원산지인 아열대 작물인데요. 간 기능 회복과 노화 방지 효과가 좋습니다. 노화 방지에 효과가 좋으면 덜 늙는 기능뿐만 아니라 더 오래 살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우콘의 핵심 성분은 ‘커큐민’입니다. 커큐민은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산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항염증 작용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일본 사람들은 우콘을 절여서 보존식품으로 먹습니다. 장아찌 만들 듯이 우콘을 절입니다. 우콘으로 카레도 만들 수 있습니다. 우콘을 이용한 면도 있습니다.

 

뿌리채소 종류 4. 생강

생강은(Ginger) 구토 증상 완화와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항염증 성분이 있고, 암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호주 사람들은 생강으로 음료수를 만들어 먹습니다. 음료 이름은 진저비어(GINGER BEER)입니다. 비어 자가 들어가는데 맥주는 아니고, 누구나 마실 수 있는 음료수입니다.

 

진저비어를 만드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채 등으로 씻은 생 생강을 갉습니다.

2. 라임즙을 넣습니다.

3. 레몬즙을 넣습니다.

4. 약한 불에 끓여 줍니다.

5. 이스트를 넣은 후 3일 동안 숙성시켜 줍니다.

 

위의 진저비어를 호주 사람들은 건강음료로 생각해서 기회 될 때마다 마신다고 합니다.

 

이상 뿌리채소 종류 4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잎이나 열매, 줄기만 드시지 마시고, 할 수 있다면 야채의 뿌리 부분도 같이 드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