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원인 통계 를 봅시다 –2020년 발표-

사망원인 통계 를 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2020년 발표한 통계로 2019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계입니다. 사망원인 통계를 봄으로써 자신이나 가족들의 건강 어떤 부분을 대비해야 할지, 보험은 어떤 것을 들지 등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왼쪽이 사망자 수를 나타나는 그래프이고 오른쪽이 나이별 사망자 구성비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총 사망자 수는 295,110명으로 전년 대비 3,710명(-1.2%) 감소하였습니다.

 

 

오른쪽의 나이별 사망자 구성은 가장 나이가 많은 80세 이상 비율이 47%로 제일 높고, 그다음 60~79세가 36.5%이며, 그 다음은 40~59세가 13.3%입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사망구성비가 높게 나왔습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는 대한민국 국민의 10대 사망원인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대한민국 국민 사망원인 1위는 암, 2위는 심장질환, 3위는 폐렴, 4위는 뇌혈관 질환, 5위는 자살, 6위는 당뇨병, 7위는 알츠하이머병(치매), 8위는 간 질환, 9위는 만성 하기도 질환, 10위는 고혈압성 질환입니다.

 

그러니 건강을 챙기실 때는 위의 순위가 높은 원인 위주로 챙기시고, 보험도 암보험이나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폐렴 같은 사항이 보장되는 보험도 드시기 바랍니다.

 

사망자 수가 많았던 암 종류는 폐암(36.2명), 간암(20.6명), 대장암(17.5명), 위암(14.9명), 췌장암(12.5명) 순입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왼쪽이 자살자 추이를 나타내는 것이고, 오른쪽은 치매 사망률 추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자살자 수는 전년 대비 0.2명으로 0.9% 증가하였습니다. 치매는 반 이상이 알츠하이머병으로 사망하므로 치매를 예방하려 노력한다면 알츠하이머병은 기본적으로 대비하셔야 하십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는 사망원인이 제일 높은 지역과 제일 낮은 지역을 나타나는 그래프입니다.

으로 사망자 수가 가장 많은 곳은 부산이고 제일 적은 곳은 서울입니다. 심장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 수가 가장 많은 곳은 부산이고, 제일 적은 곳은 대전과 제주도입니다. 뇌혈관 질환으로 가장 많아 사망하는 곳은 울산이고, 가장 적게 사망하는 곳은 제주도입니다.

 

폐렴으로 제일 많이 사망하는 곳은 충북이고, 제일 적게 사망하는 곳은 울산입니다. 차 사고로 제일 많이 사망하는 곳은 전남이고, 제일 적게 사망하는 곳은 서울입니다. 자살이 제일 많은 곳은 충남이고, 제일 적은 곳은 서울입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는 성별 사망자 연령대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오래 사는 것으로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성별로 보여주는 사망원인 순위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특징은 남자가 여자보다 특출나게 높은 사망원인은 암, 운수 사고입니다. 여자가 남자보다 특출나게 많은 사망원인은 알츠하이머병입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나이별 5대 사망원인 구성비입니다. 10대부터 30대까지 사망원인은 자살이 1위, 암이 2위입니다.

 

 

40대부터 80대 이상의 사망원인은 암이 1위, 자살과 심장질환이 2위입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대한민국 국민 사망원인 1위부터 10위까지의 그래프입니다. 사망원인 1위는 암, 2위 심장질환, 3위 폐렴, 4위 뇌혈관 질환, 5위 자살, 6위 당뇨병, 7위 알츠하이머병, 8위 간 질환, 9위 만성 하기도 질환, 10위 고혈압성 질환입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나이별 사망원인 암종류입니다. 30대는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고, 40대~60대는 간암 사망률이 높으며, 70대 이상은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습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순환계통 질환의 나이별 사망률입니다. 70세 이상이 되면서 기하급수적으로 순환계통 질환 사망률이 높아집니다.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제일 높고, 기타 심장질환이 2위, 하혈성 심장질환이 3위, 고혈압성 질환이 4위입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사망의 외인의 사망률 추이입니다. 자살 비율이 제일 높고, 그다음 운수사고, 그다음 추락사고 순입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왼쪽이 자살자 수 추이를 나타나는 것이고, 오른쪽이 월별 자살자 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자살률은 남자가 여자보다 2.4배 높습니다. 연령대로는 10대에 0.9배로 가장 낮고, 60대가 3.9배로 가장 높습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OECD 국가들의 자살률을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우리나라가 자살률 1위입니다. 2위는 리투아니아, 3위는 라투비아, 4위는 슬로베니아, 5위는 벨기에입니다. 자살률이 제일 낮은 곳은 터키입니다.

 

 

위의 사망원인 통계 그래프는 지역별 사망원인 비율이 높은 곳과 낮은 곳을 색깔로 표시한 것입니다.

 

이상 사망원인 통계를 살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건강관리를 할 때나 보험을 드셔야 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