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 상황을 알아봅시다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 상황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최근 20년 만에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면서 탈레반의 소행으로 추정하는 폭탄 테러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아프가니스탄에서 폭탄 테러를 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는 기관총을 든 경찰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을 검문하고, 길거리에서 폭탄을 찾느냐 바쁩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는 매일 폭탄 테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1년 라마단 기간인 4월 13일 ~ 5월 12일까지에만 폭탄 테러가 200여 건 발생하고 450여 명이 사망하였습니다.

 

2021년 5월 8일에는 카불의 여학교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70여 명의 무고한 여학생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살아있는 여학생 중에서도 상태가 위중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탈레반은 카불 대학교와 로가르주 등에서 학생들과 시민들을 희생시킨 유사한 수법으로 폭탄 테러를 계속 감행하고 있습니다.

 

테러의 배후로 지목된 탈레반은 아프가니스탄에서 결성된 수니파 무장 이슬람 정치단체입니다. 1996년 수도 카불 점령 후 정권을 수립했었습니다. 아동학대, 여학교 폐쇄, 불교 유적 파괴로 국제적인 비난을 받아왔습니다.

 

2001년 9월 11일 미국 9.11테러가 발생했는데요. 그래서 미국이 오사마 빈 라덴의 신변을 넘겨줄 것을 탈레반에 요청했는데 탈레반이 거부했습니다. 이후로 미국에 의해서 탈레반 정권은 축출되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전쟁으로 미군은 아프가니스탄에 최대 10만 명이 주둔하기도 하고요. 우리 돈 약 2,500조 원을 투입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국방 1년 예산의 50배가 되는 금액입니다. 미군 2,400여 명도 희생되었습니다. 그러나 험준한 산악지형과 탈레반의 게릴라전에 미군은 고전했고 무려 20년 가까이 전쟁이 계속되었습니다. 그러다 2019년 트럼프 대통령이 돌연 협상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결국 2020년 2월 29일 미국은 탈레반과 평화협정을 맺고 2021년 5월 1일까지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군을 약속했습니다.

 

미국과의 평화협정 후 탈레반의 공격 목표는 아프가니스탄 정부에 집중되었습니다. 경찰본부를 겨냥한 폭탄 테러에 마을 전체가 쑥대밭이 되었습니다. 테러는 점점 더 불특정 다수에게 가해졌고 어린아이들까지 테러에 희생되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치안 불안으로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는 미뤄졌었는데요. 9.11 20주기인 올해까지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를 하기로 못 박았습니다.

 

하지만 미국 CIA 국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알카에다와 이슬람국(IS)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지도부와 병력을 재배치하려 하지는 않을까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우려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2021년 5월 13일 카불 모스크에서 IS의 소행으로 추정하는 폭탄 테러가 일어났습니다. 테러의 목표는 이맘(예배 지도자)이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 선언 이후 배후가 불분명한 테러들이 특정 민족과 종교인, 엘리트 여성을 대상으로 연속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탈레반이 정부군에게서 뺏은 무기들입니다.

혼란 속에 탈레반의 공세도 더욱 강해졌습니다. 미군이 기지를 폐쇄한 지역들에서 탈레반은 정부의 검문소 등을 공격했고 정부군의 차량과 무기들을 훔쳤습니다.

 

또 정부군에 위장 입대시켰던 탈레반군이 역습하는가 하면, 탈레반에 귀순하는 정부군도 생겼습니다.

 

 

위의 그림은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 장악지역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미국의 침공 직후 변두리 산악지대로 숨어들었던 탈레반은 어느새 과거의 세력권을 거의 회복하였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를 하면 아프가니스탄 정부군은 혼자서 탈레반과 여러 테러단체와 싸워야 합니다. 지금보다 상황이 더욱 안 좋아지리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탈레반의 주축 세력은 아프가니스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파슈툰족’입니다. 그래서 세력을 넓히기가 쉽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군이 있지만, 정부군은 부정부패 때문에 약하고 흔들리는 상황입니다. 또 아프가니스탄이 엄청난 산악지대입니다. 그래서 게릴라전에 상당히 강한데요. 미군도 그것 때문에 탈레반을 완전히 괴멸시키는 것은 실패하였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군도 탈레반을 잡기 어렵습니다. 탈레반은 또 암묵적으로 파키스탄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군은 인도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도와 파키스탄의 대리전 양상도 보입니다.

 

사실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 이야기는 오바마 전 대통령 때부터 나왔고요. 트럼프는 2020년 2월 탈레반과 평화협정까지 체결하였습니다.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전쟁을 하면서 오사마 빈 라덴을 사살한 지도 꽤 됩니다. 그래서 계속 아프가니스탄에 머물러있을 명분도 부족하고요. 또 인도 태평양지역이나 남중국해에서 중국이 성장하고 있는데요. 미국은 당장 중국을 견제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프가니스탄에서도 활동하기 부담스러운 면도 있습니다.

 

이상 아프가니스탄 미군 철수 상황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저런 폭탄 테러가 없는 나라에서 사는 게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다들 좋은 세상에서 사는 거 인지하시고 성실하게 사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