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어 통계를 살펴봅시다 –2021년 발표-

귀어 통계를 살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통계청에서 2021년 발표한 통계로 2020년 자료를 바탕으로 만든 것입니다. 귀어 한다는 말은 어촌으로 이사를 하여서, 어업 일을 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냥 어촌이나 농촌에 가기만 하고 어업 일이나 농업 일은 안 하는 것은 귀촌이라고 하고요. 여기서는 귀어 통계입니다.

 

 

위의 그림은 귀농 귀어 귀촌 현황입니다. 귀농인과 귀촌인은 가구 수, 가구원 수, 귀농인 수, 귀촌인 수 모두 늘었습니다.

 

 

귀어인은 가구 수와 가구원은 줄고, 귀어인 수는 소폭 증가했습니다.

 

 

위의 그림은 귀농인, 귀어인, 귀촌인 성별과 연령별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귀농인과 귀어인은 남자인 비율이 65% 정도로 높은 편이고요. 귀촌인은 여자 비율이 46.9%로 상대적으로 여자 비율이 높은 것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귀농인과 귀어인은 대부분 50~60대이고요. 귀촌인은 30대 이하가 많습니다.

 

 

위의 그림은 시도별 귀농 귀어 귀촌 가구 수를 나타낸 지도입니다. 귀농을 위해선 대부분 전라남도나, 경상북도로 많이 가시고요. 귀어를 위해서는 서해안이나 남해안 쪽으로 많이 가십니다. 또 귀촌을 위해서는 경기도나 충남, 영남지역으로 많이 가십니다.

 

 

위의 그래프는 년도 별 귀어 가구원 수를 나타낸 것인데요. 최근 들어 귀어 가구원 수가 소폭 감소하고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귀어 가구주의 성별을 보여주는 것인데요. 남자 가구주가 68.8%이고, 여성 가구주가 31.2%입니다. 여성분들도 귀어를 위해 어촌에 많이 가시고 계십니다.

 

 

위의 그래프는 귀어 가구주의 나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대부분 50대, 60대, 40대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귀어가구의 가구원 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대부분 1인 가구로 귀어를 하시고요. 2인 가구도 약간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귀어 가구 구성 형태를 나타낸 것인데요. 단일 가구는 귀어 가구원으로만 이루어진 가구이고, 혼합 가구는 귀어 가구원과 어촌지역 거주자와 같이 사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대부분 귀어인으로만 이루어진 단일 가구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귀어인이 어업에만 전업으로 종사하는지, 어업과 함께 다른 업종도 겸업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대부분 어업에만 전업으로 일을 합니다.

 

 

위의 표는 귀어인 규모가 큰 상위 5개 지역입니다. 충남 태안군 > 전남 신안군 = 인천 옹진군 > 충남 보령시 > 전북 부안군 순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귀어인의 업종별 구성비입니다. 해수면 어로가 91%로 거의 다입니다. 그다음 해수면 양식, 내수면 어로, 내수면 양식 순입니다.

 

이상 2021년 발표한 귀어 통계를 살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귀어 생각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요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바다에 방류하는 이슈가 있어서 귀어하신 분들께 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일본은 옆 나라이면서 도움은 안 되고 해만 되네요. 귀어분들 파이팅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