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 의 IT 기술 이용 상황에 대해 알아봅시다

중국 공산당 의 IT 기술 이용 상황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중국의 IT 기술은 현재 미국의 IT 기술을 모방하는 수준을 뛰어넘었습니다. 미국에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이 있다면 중국에는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가 있습니다. 중국 기업들이 미국의 기술 수준을 추월한 영역도 있습니다. 2016년에 중국의 알리바바는 1초당 120,000원을 결제하였습니다. 그에 반해 미국 페이팔은 1초당 38,000원 결제한 수준입니다. 처리능력 면에서도 2013년 야후가 1위를 한 데 이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모두 중국 기업들이 처리능력 1위를 하고 있습니다.

 

 

위의 7명의 남자가 중국 공산당의 핵심 멤버입니다.

중국에서 거의 구글이나 페이스북, 아마존만큼 큰 기업들이 나올 거라고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도 현재 위의 미국 기업들만큼 크고 거대한 기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의 바둑기사 커제는 알파고에 3대 0으로 패했는데요. 그 후 인공지능에 대한 지원자금이 쏟아졌습니다. 그래서 현재 중국이 전 세계 인공지능 벤처 자금의 48%를 차지하며 처음으로 미국을 앞질렀습니다.

 

이런 일이 가능할 수 있는 이유는 중국이 거대한 IT 기술자 공급원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는 매년 과학기술, 공학 분야의 대졸자 360만 명을 사회에 공급합니다. 각 해의 전체 대졸자는 820만 명 수준입니다. 미국은 매년 20만 명 수준으로 과학 기술자를 공급할 뿐입니다.

 

그리고 중국은 소비자가 엄청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중국 공산당 지도층에서 공대 출신들이 포진하고 있습니다. 반면 미국과 영국은 많은 지도자가 변호사 출신입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정치인들이 최신 기술 동향을 못 따라가고 있다는 여론도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IT 기업들과 정부와의 관계가 서양과는 다릅니다. 중국 공산당은 중국의 언론을 통제함과 동시에 기업들도 통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에서 사업을 제대로 하고 싶으면 중국 공산당과의 관계가 중요합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중국의 SNS인 시나 웨이보는 2019년 3월 중국의 총 사용자가 4억6천5백만 명입니다. 4월 한 달 동안 총 29억 개 피드(스트리밍 형태로 제공되고 스크롤 해서 볼 수 있는 콘텐츠)가 게시됐습니다. 2019년 4월 웨이보의 총참여 수는 83억 회입니다.

 

이런 시나 웨이보가 궁극적으로는 중국 공산당에 종속되어 있습니다. 중국 IT업체들이 사용자한테서 나와 축적되는 어마어마한 양의 정보들을 중국 공산당이 요구만 하면 언제든지 입수할 수 있습니다.

 

중동지역에서는 SNS가 아랍의 봄을 이끌기도 하는 등 민주주의에 도움이 되기도 했는데요. 중국 같은 경우는 SNS를 중국 공산당이 100% 통제하여 사람들을 감시하는 데 이용하고 있습니다. SNS에서 많은 여론이 형성되기 때문에 중국 공산당의 주요 관심 대상입니다.

 

중국 공산당이 제일 두려워하는 것은 국민의 정치적 시위입니다. 이게 해결과제 1순위입니다.

 

서양의 SNS들은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해 광고주들에게 이를 팔지만, 중국 SNS들은 사용자들이 하는 말들 감시해 이를 검열할 뿐만 아니라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는 인물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중국의 모든 기업은 중국 공산당에 종속될 수밖에 없으므로, 중국 공산당의 요구는 뭐든지 들어줘야 합니다. 그래서 IT 기술에 어떤 기능이 추가될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