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 의무휴업 설문 조사를 살펴봅시다

복합쇼핑몰 의무휴업 설문 조사를 살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복합쇼핑몰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명 중 6명은 ‘복합쇼핑몰 공휴일 의무휴업’도입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21년 7월 25일 최근 6개월 이내 복합쇼핑몰을 방문한 서울 수도권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복합쇼핑몰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이용실태 조사’결과를 이렇게 발표했습니다.

 

 

복합쇼핑몰은 ‘쇼핑, 오락, 업무 기능이 집적돼 문화와 관광시설의 역할을 하는 점포’을 의미합니다. 현재 국회는 복합쇼핑몰에 대해서도 대형마트와 같이 월 2회 공휴일 의무휴업을 도입해야 한다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논의 중입니다.

 

 

조사결과, 복합쇼핑몰 의무휴업(월 2회, 공휴일 일요일)에 대한 찬반을 묻는 말에 응답자 10명 중 6명은 반대 의사를 밝혔고, 찬성한다는 의견은 18.9%로 나왔습니다.

 

복합쇼핑몰 의무휴업 반대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주말에 쇼핑할 수 없어 불편해서(69.6%)

2. 규제해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에 도움 안 돼서(56.7%)

3. 소비자 선택폭 제한(53.5%)

4. 의무휴업으로 입점 소상공인 동반피해(26.7%)

5. 방문객 감소로 주변 상권에 부정적 영향(17.6%)

 

 

복합쇼핑몰 의무휴업제도가 도입되어 복합쇼핑몰을 이용 못 할 경우 ‘전통시장이나 골목상권을 이용하겠다’라는 응답은 12.6%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문 여는 날에 맞추어 해당 복합쇼핑몰을 다시 방문하겠다’라는 의견이 42.4%이고, ‘다른 구매 채널을 이용하겠다.’라는 의견이 25.5%입니다.

 

복합쇼핑몰 의무휴업(월 2회, 공휴일) 도입이 지역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느냐에 대한 질문에 ‘도움 되지 않는다’가 48.2%이고, ‘도움이 된다.’가 24.2%입니다.

 

복합쇼핑몰 의무휴업 시 다른 구매 채널을 이용하겠다는 사람들은 온라인몰(54.5%)을 이용하겠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대형마트(23.9%), 백화점(15.3%), 슈퍼마켓(4.3%) 등을 차례로 들었습니다.

 

만약 복합쇼핑몰 의무휴업을 도입한다면 적절한 요일로는 대다수가 평일(83.6%)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다수의 이용자는 시간적 여유가 많은 주말(77.2%)에 주로 가족(58.6%)과 함께 복합쇼핑몰을 찾는다고 답했습니다. 1회 방문 시 평균 2.8시간가량 체류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회 방문 시 평균 지출금액은 15.7만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주로 구매한 상품으로는 의류(75.4%), 패션잡화(58.8%), 식료품(52.5%), 생활용품(49.1%), 화장품(22.2%), 서적(20.8%) 순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10명 중 6명은 복합쇼핑몰 방문 전후로 인근 지역이나 주변 다른 곳을 방문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방문한 장소로는 식당이나 커피숍 등 요식업체(76.2%), 주변 상가(40.7%), 유명관광지 등 지역 명소(28.8%)를 차례를 꼽아, 복합쇼핑몰이 지역경제에도 일정 부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복합쇼핑몰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쇼핑, 여가 오락 문화 활동, 외식을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어’(36.8%)를 가장 많이 꼽아,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한 장소에서 모든 것을 해결 가능하다는 점이 복합쇼핑몰의 가장 큰 인기요인임을 짐작게 했습니다. 이어 ‘쾌적한 쇼핑 환경’(21.6%), 다양한 브랜드(13.5%) 등을 차례로 지목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복합쇼핑몰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대한 물음에서도 ‘한곳에서 모든 쇼핑이 가능’(89.7%), ‘쇼핑 환경이 쾌적’(84.6%), 부분에서 긍정 의견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 ‘쇼핑 외에 다양한 먹거리, 즐길 거리 함께 이용 가능’(88.7%), ‘가족과 시간 보내기에 좋은 장소’(76.5%), ‘휴식이나 기분전환을 위해 좋은 장소’(75.8%)에서 긍정 의견이 많았습니다.

 

 

복합쇼핑몰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해서는 ‘만족한다’(82.4%)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했습니다. 복합쇼핑몰 방문 의향에 대해서는 현 이용수준을 유지하거나(73.7%), 확대하겠다.'(21.9%)라는 의견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의 설문 조사는 2021년 7월 8일 ~ 7월 31일까지 이루어졌습니다. 조사표본은 서울/수도권 만 20세~4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조사방법은 온라인 설문 및 이메일 조사입니다. 표본오차는 ±3.1p(95% 신뢰수준)입니다.

 

이상 복합쇼핑몰 의무휴업 설문 조사를 살펴보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재래시장이나, 복합쇼핑몰이나, 대형마트나 모두 같이 상생하는 방향으로 정책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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