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공유 서비스 를 소개합니다 –부천-

차량 공유 서비스 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부천시에서 진행 중인 차량 공유 서비스를 ‘부천행복카’ 라고 합니다. 부천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목적으로 1년 단위 대여 서비스를 오정동 상살미마을 일대와 부천동 행정복지센터 일원에서 9월 중 시범 운영을 할 계획이며 현재 참여 시민을 모집 중입니다.

 

 

1년 단위 대여 서비스(나눔형 서비스) 신청을 원하는 시범 운영지역 인근 부천시민들은 ‘스마트시티 패스’ 앱을 통해 9월 말까지 상담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나눔형 서비스는 부천시민 개인의 차량 이용 패턴에 맞춰 이용 기간(주중만 사용할지 아니면 주말만 사용할지)을 선택해 차량 공유 서비스와 공유 차량 주차면을 1년 단위로 장기 대여하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를 신청한 시민은 주 사용자가 되어 신청한 사용 기간(주중형 혹은 주말형) 동안 차량과 전용 주차면을 이용하고, 그 외 기간은 이웃들과 차량 공유를 하여 인근 주민들이 해당 차량을 시간 단위로 대여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량 공유 서비스는 신청 시민이 실질적으로 차량 이용률이 높은 기간을 선택하여 해당 기간 동안 내 차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자 거주지 인근 공유 차량 전용 주차면이 거주자 우선 주차요금의 50%로 적용되어 배정하기 때문에 장기렌트카 또는 차량 소유 대비 경제적입니다.

 

인근 주민들은 차량 공유 서비스로 운영되는 공유 차량을 공유시간대에 시간 단위로 대여할 수 있고, 타 공유차 서비스 대비 평균 25% 저렴한 비용으로 차량 공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국토교통부 도시경제과의 협력과 지원을 기반으로 스마트시티 패스 통합 플랫폼 구축과 공유교통서비스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본사업의 일환인 차량 공유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부천행복카 나눔형 서비스는 점차 서비스 유형과 제공 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한편 부천시는 2021년 7월 30일부터 관내 15개 공영주차장에 배치한 차량 50대를 시간 단위 대여 형식인 연계형 서비스로 운영 중이며, 나눔형 서비스는 올해 12월까지 시범 운영할 계획입니다.

 

부천행복카 나눔형 서비스(1년 단위) 신청과 연계형 서비스(시간 단위)는 ‘스마트 시티패스’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부천행복카 차량 공유 서비스 신청과 자세한 사항은 차량 공유 서비스기업인 위굴리(1566 6560)으로 문의하면 되십니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시민들이 주거지 내에서 차량 공유 서비스 이용을 통해 경제적인 차량 운용과 이웃들과 함께 하는 공유문화를 조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부천시가 지향하는 생활 밀착형 차량 공유 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차량 감소 효과와 주차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부천시민들의 부천행복카 서비스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이상 차량 공유 서비스를 부천시에서 진행한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딱 출퇴근용으로만 차량을 이용하시는 분이나, 주말에 레저용으로만 이용하실 분들에게 좋은 서비스인듯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스마트 시티패스’앱을 설치하셔서 가격 같은 거 알아보시면 좋을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