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브라우저 설정 비밀번호 관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 비밀번호 관리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을 비롯해 애플 MacOS와 아이폰 브라우저인 사파리,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익스플로러와 엣지가 있고, 그 외에 오페라, 파이어폭스. 네이버의 웨일 등이 있습니다.

 

구글 크롬에서 비밀번호 설정 메뉴로 가는 모습입니다

 

스탯카운터(StatCounter)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브라우저 순위는 크롬이 64.19%, 사파리 19.03%, 파이어폭스 3.68%, 엣지 3.45%,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가 3.27%, 오페라 2.13% 순입니다.

 

 

정해진 장소에서 1대의 컴퓨터만을 이용하던 과거와 달리 요즘은 집이나, 직장, 학교, 스마트폰, PC 등 다른 기기를 사용하며 인터넷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면 매번 방문 사이트에 로그인할 때 모든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외우고 있는 것이 아니라 로그인 시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각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자동으로 브라우저에 저장하는 ‘자동완성’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바로 이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의 ‘자동완성’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 비밀번호 관리 1. 구글 크롬

크롬을 실행하면 오른쪽 위에 파란색 동그란 원 모양의 아이콘 옆에 세로로 3개의 줄이 나열된 가장 오른쪽 끝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비밀번호 자동완성 기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이 크롬에서 비밀번호 관리하는 페이지로 간 것인데요. 1시 방향의 세로로 점 3개인 아이콘을 누른 후 -> 설정 -> 자동완성 -> 비밀번호로 가시면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 비밀번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기서 비밀번호 내보내기는 물론이고 수정, 복사,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백업 또는 다른 곳에 옮기는 작업을 위해서는 윈도우를 실행할 때 입력한 비밀번호 암호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구글 크롬을 사용하면 같은 구글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사용하는 분들은 학교나 집, 회사에서도 같은 정보를 컴퓨터에 보관하여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 ‘동기화 사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사용’은 비밀번호를 다른 기기와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뢰하는 기기에서만 사용하고 공용컴퓨터 같은 보안이 취약한 환경에서는 사용하지 않기를 권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 비밀번호 관리 2. 사파리

애플의 맥북이나, 아이폰, 아이맥 등은 사파리 인터넷 브라우저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사파리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한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아이클라우드의 키 체인을 통해 저장하며 사파리를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하고 로그인할 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불러내 번거로운 로그인 과정을 단축해줍니다.

 

맥북이나 아이맥에서는 아이클라우드를 선택하고 키체인 접근에서 암호를 탭하고 사이트를 더블클릭하고 속성 하단의 암호 보기를 체크하면 해당 인터넷 브라우저 암호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로그인하려는 사이트의 아이디 입력 칸을 누르면 아이디 목록이 나오는데 하단의 열쇠표시를 클릭하고 다른 암호를 선택해 주면 아이폰 사파리에 가지고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주소 오른편의 i 모양의 정보보기를 선택해 들어가서 삭제를 클릭하면 사파리 자동완성 아이디 비밀번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에서 비밀번호 설정에 가는 모습입니다

 

위의 그림은 인터넷 브라우저에 비밀번호를 저장할지 설정하는 페이지입니다. 가는 방법은 3개의 선 -> 설정 -> 개인 정보 및 보안 -> 로그인과 비밀번호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 비밀번호 관리 3.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 설치 후 실행을 해보면 암호를 저장하겠냐는 메시지 창이 뜨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파이어폭스 오른쪽 위의 줄이 세 개 있는 모양의 옵션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을 선택한 후 보안 탭에서 암호 관리 부분에 웹사이트에 입력하는 암호 저장을 해제하면 비밀번호 자동저장 기능을 해제할 수 있고, 오른편 암호 저장 목록을 클릭하면 사이트별 아이디와 비밀번호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 비밀번호 관리 4. 익스플로러와 엣지

익스플로러 화면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고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내용 탭을 선택하고 자동완성 부분에 있는 설정을 클릭하면 자동완성 설정 창이 뜨면서 검색기록과 즐겨찾기, 사용자 이름과 암호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양식에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암호의 체크를 해제하면 암호 저장이 나타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엣지에서 비밀번호 관리 페이지로 간 모습입니다. 점 3개 -> 설정 -> 프로필로 가시면 되십니다.

엣지에서는 화면 상단 오른쪽 점 3개가 있는 부분을 클릭한 후 설정을 누르면 프로필 란에 암호를 누르고 로그인 자동을 선택할 수 있고, 저장된 암호 역시 복사와 편집, 삭제가 가능합니다.

 

아래는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 비밀번호를 관리할 수 있는 곳 주소입니다.

 

크롬브라우저 : chrome://settings/passwords

 

웨일 브라우저 : whale://settings/passwords

 

엣지브라우저 : edge://settings/passwords

 

파이어폭스 : about:logins

 

또 브라우저에 내장된 비밀번호 관리자 외에도 여러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립된 비밀번호 관리자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원패스워드(1Password)와 라스트패스(LastPass)가 대표적입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파이어폭스, 크롬, 엣지, 사파리 등 다양한 인터넷 브라우저를 지원하며 iOS와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저장하는 기능 외에도 유출된 비밀번호 알림 기능 등을 제공하며 비밀번호를 따로 설정할 수 있는 보안 노트와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키 저장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료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사용할 시에는 동기화 등 기능에 제약이 있습니다.

 

이상 인터넷 브라우저 설정 비밀번호 관리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집이나 직장에서 사용하는 전용 컴퓨터 말고,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웬만하면 로그인 안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보안 생활하셔서 안전하게 IT 기기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