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5인 사건 에 대해 알아봅시다

105인 사건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105인 사건은 한국 독립운동가들이 초대 조선 총독인 데라우치 마사타케를 암살하려고 했다는 내용의 사건입니다. 물론 이것은 일본만의 주장입니다. 1910년 12월 데라우치 총독이 우리나라의 서북지방을 순찰하는데요. 압록강 철교 준공식에 참여하고자 간 것입니다. 이를 독립운동가들이 미리 알고 1910년 12월 27일에 선천 역에서 독립운동가 150여 명이 총 70정을 가지고 대기하고 있다가 내부 고발자에 의해 발각이 되어서 1심에서 105명이 유죄를 판정받았다고 해 105인 사건입니다.

 

 

위의 사람이 초대 조선 총독인 데라우치 마사타케입니다.

사람 1명 암살하는데 역 하나라는 작은 공간에 150여 명이 바글바글 모였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 말입니다. 누군가 1명을 암살하려고 한다면 암살자들은 많아 봐야 20여 명이 작전을 실행할 텐데요. 150여 명이라는 사람이 있었다는 것은 일본의 거짓 주장인 것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토 히로부미 암살사건이 1909년 10월이니까 일본에서는 이것에서 영감을 얻어 조선의 독립군들을 토벌하고자 핑계로 105인 사건을 사실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이토 히로부미의 후임으로 온 사람입니다. 이토 히로부미는 겉으로는 한일병합에 반대하는 척을 하긴 했는데요.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그냥 노골적으로 한일병합을 하자고 주장하는 강경파였습니다.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1852년~1919년입니다. 일본 육군 출신의 초대 조선 총독인데요. 일본에서는 국방부 장관급의 지위를 가진 사람입니다. 조선 총독부는 입법, 사법, 행정의 3권을 모두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 기관의 대장이었던 것입니다.

 

데라우치 마사타케는 한국 식민지로 만족하지 않고 만주도 점령하려고 생각하는 야망이 있는 제국주의자였습니다.

 

일본의 주장에 의하면 당시 독립운동가들은 해외에 군사학교를 짓기 위해서 같은 독립운동의 이유로 군자금을 모았는데요. 돈 많은 지주의 돈을 뺏기도 했습니다. 그때 돈 많은 지주에게 데라우치 마사타케 암살 작전이 새어나가 그 지주가 일본에 내부 고발한 것이라고 일본은 주장하였습니다.

 

일본의 주장에 의하면 데라우치 암살사건의 뒤에는 신민회가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신민회는 도산 안창호 선생이 설립한 단체인데요. 안창호 선생이 1907년 2월 미국에서 한국으로 귀국했는데요. 그렇고선 독립운동 단체를 만든 것이 신민회입니다. 신민회는 점조직 형태로 운영되어 같은 신민회 소속이어도 서로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 당시 독립운동은 계몽운동과 무장투쟁운동으로 양분되어 활동했는데요. 신민회는 바로 계몽운동과 무장투쟁을 처음으로 같이 한 독립운동 단체입니다.

 

 

일본이 사람들 고문하다가 보니까 이 신민회가 얽혀있다고 주장했습니다.

 

105인 사건에서 검거된 한국 인원은 700명이고요. 그중 1심에서 유죄를 받은 사람이 105명입니다. 그래서 105인 사건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데라우치 암살 미수 사건 = 105인 사건입니다.

 

 

위의 사진이 105인 사건에 피의자 신분으로 재판장에 가고 계신 조상님들 모습입니다.

경찰에 잡힌 사람들은 대부분 사건 당일 선천 역에 없었습니다. 평양에 있거나 서울에 있거나 자기가 활동하는 지역에 있었는데요. 그래서 그 시간에 선천 역이 아닌 다른 지역에 있었다는 명백한 증거물을 들이대도 일본 판사는 무시하고 유죄를 선고하였습니다.

 

그러다 한국에 있던 해외 선교사들에 의해 외국 언론에 알려지고요. 해외 언론에서 보도하자 일본이 태도를 바꿔 피의자들에게 깨끗한 옷을 제공하고, 온건파 판사로 바꾸는 등 정상적인 재판처럼 보이게 하는 등의 행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1심에서는 105명이 유죄 판결받았지만 2심에서는 신민회 지도부 6명만 유죄를 판결받았습니다.

 

105인 사건으로 일본이 노렸던 것은 서북지방 기독교 세력의 제거, 해외 독립운동 세력 제거, 신민회 제거, 미국 기독교 선교사 견제가 되겠습니다.

 

해외 언론에 태도가 바뀐 이유는 일본도 서방국가들처럼 문명국가라는 것을 내보이고 싶어서 그렇게 반응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상 105인 사건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일본은 정말 자기네만 좋아지려고 몹쓸 짓을 너무 많이 했습니다. 힘이 없으면 또 미래에 일본이나 중국에 그렇게 당할 수 있으니 평상시에 국력 신장을 위해 노력합시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