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세금 절약하는 노하우를 알아봅시다

보험 세금 절약하는 노하우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어차피 안전상 드는 보험, 세금도 이왕이면 절약할 수 있으면 좋은데요.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보험 세금 절약하는 노하우를 살펴보며 가계 경제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보험을 들 때 세금 이외에도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은데요. 여기서는 보험 세금 관련 되서만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보험 세금 절약하는 노하우 1. 보장성보혐의 보험료는 연간 1백만 원 안에서 연말정산시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보장성 보험이란 피보험자의 신체나 재산상의 피해로 인해 보험금을 지급 받는 보험으로, 보험 계약 만기에 돌려받는 보험금이 납입한 보험료를 넘어서지 않는 보험입니다. 근로자가 보장성 보험에 가입한 경우 연말정산 할 때 연간 100만원 한도 내에서 보험료의 13.2%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액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세금 절약하는 노하우 2. 장애인 전용 보장성 보험도 연 1백만 원 내에서 연말정산시 세액공제 가능합니다.

장애인 전용 보장성 보험에 가입한 경우 연말 정산 할 때 연간 100만원 한도 내에서 보험료의 16.5%의 금액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이 피보험자 또는 보험수익자인 장애인 전용 보장성보험에 가입하였을 때 다른 보장성 보험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보험 세금 절약하는 노하우 3. 연금저축보험(세제적격)은 연간 4백만 원 안에서 연말정산 시 납입보험료에 대한 세액공제 가능합니다.

연금저축상품에 가입하였을 경우 연말정산시 연간 400만원 내에서 보험료의 13.2%의 금액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자의 연간 종합소득금액이 4,000만 원 이하이거나 근로소득세만 있으며 총 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면 공제율이 16.5%로 올라가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세금 절약하는 노하우 4. 비과세요건(월납보험료 150만원, 10년 이상 유지하는 등)을 충족하는 저축성보험은 이자 소득세가 면세 가능합니다.

소득세법상 비과세 요건을 확인 하시고 연금보험, 변액유니버설보험등 저축성 보험에 가입한 경우 비과세 요건이 충족되면 보험차익에 이자소득세(세율15.4%)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세금 절약하는 노하우 5.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등은 비과세 요건이 덜 엄격한 비과세종합저축보험 가입이 가능 합니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65세 이상 노인 등은 한 명당 5,000만원 내에서 적립하는 저축성 보험에 가입한 경우라면 보험차익에 대해 비과세(이자소득/배당소득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은행 같은 다른 금융기관이나 공제회의 비과세 종합저축에 이미 가입한 경우에는 이것들을 모두 합산한 금액이 5,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상 보험 세금 절약하는 노하우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잘 드셔서 만약을 대비하시고 가능한 지출되는 비용도 적게 드는 2마리 토끼를 잘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 세상의 상식을 스토리로 전해주는 블로그의 카카오 스토리 채널 소식 받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