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 검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두통 검사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사람이라면 살아가면서 누구나 두통을 1번 이상씩은 경험하게 되는데요. 이런 두통이 너무 자주 일어나거나 너무 많이 아프면 두통 검사를 할까 고민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병원 가시기전에 간단히 두통 검사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갖겠습니다.

 


두통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신경과를 가시면 되십니다. 신경과는 뇌, 척수등 인체의 신경계와 관련된 병을 다루는 과입니다. 신경과 진료 분야는 두통, 어지럼증, 뇌졸중, 뇌전증(간질), 치매, 파킨슨병 등이 있습니다.

 


두통 검사 전 학습사항 1. 두통 종류

원발두통과 이차 두통이 있습니다. 원발두통은 원인 질환에 의하지 않고 두통 자체가 질환인 것이고요 이차 두통은 뇌출혈, 뇌종양 등에 의하여 유발된 두통입니다. 원발 두통보다는 이차 두통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두통 검사 전 학습 사항 2. 이차 두통 경고 신호

이차 두통은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경과를 가셔서 두통 검사를 받으셔야 하십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열, 구토, 체중감소등, , 자가면역질환등, 갑자기 처음으로 시작, 이전 두통과 다르거나 나빠진 두통, 마비, 감각이상, 시력장애, 보행 장애, 기억력 감소, 고령(나이 50세 이상)

 

두통 검사 전 학습사항 3. 어느 정도로 두통이 되면 두통 검사를 받아야 하는가.

2, 8회 이상 두통이 지속되면 병원을 찾으셔서 두통 검사를 받으셔야 하십니다. 체크방법은 탁상달력이나 스마트폰 일정관리를 통해 간단히 체크하시는 방식을 사용하시면 되십니다.

 

두통 검사 전 학습사항 4. 주말에만 두통이 올 경우

커피같이 카페인 음료를 자주 먹으면 반복적인 뇌혈관의 수축 및 이완으로 두통 발생확률이 높아져서 그런 건데요. 평일에는 카페인 음료 많이 먹다가 주말에는 쉬느냐 안 드셔서 그런 것입니다. 카페인 음료를 줄이시거나 끊으시면 되십니다.

 

두통 검사 전 학습사항 5. 두통 검사 종류

신경과를 갔을 때 두통 검사 종류로는 엑스레이, CT, MRI, 초음파, 유발 전위 검사, 뇌파 검사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무언가를 신체에 삽입하는 검사들이 아니라 두통 검사에 따른 고통은 별로 없으니 그 사항은 안심하셔도 되십니다. CT에서 안 나오는 원인이 MRI에서는 나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각 두통 검사 종류는 상호 보완적인 것들입니다.

 


두통 검사 전 학습사항 5. 편두통 약에 대해 알아봅시다.

편두통 약에는 편두통에 특화된 약이 있고(트립탄, 에르고타민) 그냥 일반 진통제가 있습니다. 편두통에 특화된 약이 당연히 편두통에 더 좋지만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병원에서 의사로부터 처방을 받으셔서 약을 드시는 게 좋고 바쁘거나 어쩔 수 없으면 그냥 약국에서 일반 진통제를 사 드시면 되십니다. 근데 진통제를 먹다보면 내성이 생겨 나중에는 하루에 진통제를 20알씩 드시는 분도 계셨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다시 약을 끊을 때 엄청난 고통이 뒤따르니 두통 검사 전 학습사항 3번 사항처럼 자주 두통이 오면 신경과에 방문하셔서 두통 검사를 받으셔야 하십니다.

 

두통 검사 전 학습사항 6. 편두통 예방 치료는 언제 해야 하는가

편두통 예방 치료는 당장 편두통이 없어도 예방적으로 하는 치료인데요. 다음과 같을 때 하게 됩니다. 편두통 빈도가 너무 잦을 때, 머리가 너무 심하게 아파서 치료에도 일상생활에 중대한 장애가 있을 때, 급성기 약물에 부작용이 있거나 실패 했을 때입니다.

 

두통 검사 전 학습사항 6. 편두통의 치료방법

행동요법으로는 편두통의 유발 인자를 피하는 것입니다. 유발인자는 개인마다 다른데요. 수면부족, , 향수, MSG 과량 포함된 음식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수면과 운동이 편두통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 두통 검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두통은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여성분들이 남성분들보다 더 심하지요 잘 살펴봐서 너무 자주 두통이 오거나 너무 많이 아프시면 꼭 신경과를 방문하셔서 두통 검사를 받으셔서 병을 크게 안 키우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세요!


☞ 세상의 상식을 스토리로 전해주는 블로그의 카카오 스토리 채널 소식 받기~

☞ 상의 상식을 스토리로 전해주는 블로그의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하고 소식 받~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