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만 공격에 대해 알아봅시다

진주만 공격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진주만 공격은 일본이 미국을 공격한 것인데요. 이 진주만 공격으로 2차 대전 당시 미국이 중립을 지키다 본격적으로 전쟁에 참여하게 됩니다. 당시 유럽은 히틀러에 짓밟혀 있던 상황인데요. 미국의 전쟁 참여로 새로운 방향으로 전쟁이 나아가게 됩니다.

 


위의 빨간색 원이 진주만 위치(위사진, 하와이 바로 옆)이고 밑에 사진은 진주만 공격 할 때 사진(아래 사진)입니다.

진주만 공격은 일본의 야마모또 이소로꾸 제독이 기획합니다. 야마모또 제독은 일본의 태평양 점령을 실현하기 위해 진주만이라는 장애물을 확실히 제거하려 하였습니다.


1941127일 선전포고도 없이 진주만 공격은 이루어졌는데요. 이 공격으로 미국인 2,500여명이 죽었고 1,200여명이 다쳤습니다. 하지만 일본군 전사자의 수는 100여명이 안됐습니다. 진주만 공격으로 미국인들은 큰 충격을 받았고 전쟁에 참여하는 것을 더 이상 반대할 수 없게 됩니다.

 

진주만 공격 후 일본군은 하와이에 상륙하기도 진주만을 점령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들이 침몰시킨 함대의 일부는 구식 전함들이었습니다. 해전에서 승리의 열쇠는 항공모함이었는데요 당시 진주만이 작전기지였던 미국의 항공모함들은 먼 바다에 있어서 피해를 안 입었습니다.

 

미국 대통령인 루즈벨트는 이런 공격을 예측하고 있었습니다. 미국과 일본의 긴장감은 최고조 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해공항공단이 기지에서 5,000km나 떨어진 진주만 공격을 할지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같은 날 일본은 영국식민지인 홍콩도 공격했습니다. 또 일본인들은 필리핀에 있는 미 공군기지를 폭격하고 발칸반도에 상륙했습니다. 일본은 고무를 얻기 위해 영국식민지인 버마와 말레아시아를 석유를 얻기 위해 네덜란드 식민지이 수마트라를 위협하고 호주까지 위협했습니다.

 

몇 개월 전 프랑스의 독일 괴뢰정부는 히틀러 동맹국의 요청을 거부할 수 없어 공군기지와 해군기지 일부를 일본에 넘겨줬습니다. 미국은 보복 조치로 일본에 석유공급을 중단하고 일본의 자산을 동결했습니다. 결국 이런 경제제재가 일본을 전쟁으로 몰아갔습니다.

 

1942년 진주만 공격 후에 미국은 결집했습니다. 수백 만 명 이상의 남자들이 군대에 입대하였고 6백만 명이상의 여성은 무기 공장에서 일했습니다. 루즈벨트 대통령이 생산 목표를 정했습니다. 항공기 125천대, 탱크 75천대, 선박은 천만 톤입니다. 이것이 빅토리 프로그램입니다.

 

이상 진주만 공격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일본이 무서운 거 모르고 미국을 공격했다가 결국은 전쟁에서 원자폭탄도 맞고 지게 되는데요. 상황파악을 잘 해야지요. 행복하세요!!


☞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채널 구독 하기~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하고 구독 하~

 블로그 밴드 구독 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