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O 농산물 에 대해 알아봅시다

GMO 농산물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GMO 농산물 이란 유전자를 변형해서 만든 농산물인데요사람이 인위적으로 유전자를 조작해서 만든 것이다 보니 기존 자연 생태계에 없던 새로운 농산물입니다이런 GMO 농산물 이 어떻게 문제가 될 수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유전자는 단백질로 이루어진 것입니다그러니 식품중 단백질이 들어가지 않은 기름 같은 종류는 GMO 농산물 이든 아니든 간에 똑같다고 말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GMO 농산물에 대해 더 넓게 보겠습니다.




GMO 농산물을 만드는 이유는 농산물을 더 쉽고 많이 재배하기 위해서인 이유도 있습니다그래서 제초제에 강한 GMO 농산물을 많이 만들고 있는데요이 말은 제초제를 농산물에 많이 뿌려도 이상이 없는 GMO 농산물이기 때문에 제초제를 정말 많이 뿌려 그 잔류 농약들이 더 많이 소비자 배속으로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잔류 농약에 많이 노출되면 임산부같은경우는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을 더 많이 날 수 있고요 암도 걸리기 쉬우며 여러 가지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농약에는 발암성 물질내분비계 장애물질신경 독소들이 많기 때문에 어른들은 물론이고 한참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실제로 오렌지로 유명한 캘리포니아 주같은 경우는 다른 지역보다 자폐증 아이가 나오는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유럽식품안전청(efsa)은 제초제에 들어 있는 글리포세이트가 발암가능성이 없다고 하고 미국 환경청도 글리포세이트가 인간에게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없다고 하지만 장기적으로 GMO 농산물을 먹이며 실험한 쥐같은 경우는 간에도 문제가 있고 신장에도 문제가 있다고 실험결과가 나왔습니다.(프랑스 깡 대학교 에릭 셀랄리니 교수)

 

GMO 농산물은 단순히 제초제에 강하게 만든 것뿐만 아니라 스스로 벌레를 공격할 수 있게도 만드는데요. BT독소가 그런 거라고 합니다. BT독소는 체내에 들어가면 위산에 녹아서 인체에 무해하다고 하지만 캐나다 쉐브룩 대학 산부인과 연구소에서 2011년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임산부 30비임산부 39명의 혈액을 검사한 결과 임산부와 태아의 혈액에서 BT독소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GMO 농산물을 통한 농약성분이 체내에 들어오면 결국 빠져나간다고 하지만 빠져나가기 전까지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고 우리는 계속 농약성분을 섭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농약 성분은 혈액을 타고 뇌까지 도달해 악영향을 미치게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GMO 농산물 재배를 금지하고 있지만 수입은 하고 있습니다. 2015년 대한민국 GMO 수입 물량은 1,024만 톤인데요식용 GMO를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습니다이 수치는 국민 1사람당 GMO 1년에 40kg씩 소비하는 수치입니다.

 

우리나라 수입 콩의 75%, 수입 옥수수의 50% GMO 농산물입니다최종 가공식품에서 GMO 농산물이 3%이하이면 GMO 농산물 표시를 안 해도 되는 상황입니다그래서 GMO 원료를 사용했으면 사용했다고 표시를 하자는 개정안이 2015년 기준으로 발의하여 입법 계류 중인 상황입니다.

 

채소의 잔류농약 제거율은 흐르는 물과 담금 물을 비교했을 시 담금물 사용했을 때 제거율이 조금 더 좋은 편입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2008), 잔류 농약의 제거율을 수돗물과 소금물을 비교했을 때 수돗물이 아주 약간 더 높은 편입니다.(농촌진흥청 2017)

 

유기농 인증마크는 3년 이상 화학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땅에서 재배한 농산물에 붙일 수 있고요 무농약 인증마크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를 권장량의 1/3 이내로 사용하여 재배한 농산물에 붙일 수 있습니다.

 

2015년 기준으로 전국 친환경 재배지는 750km²인데요 이는 총경작지의 4.5%수준입니다.

 

유기농 농사를 하려면 그냥 농약 안 쓰고 화학비료 안쓰는것에서 더 나아가 농산물에 해를 가하는 벌레의 천적을 키우는 것과 함께 페르몬 등으로 해당 벌레를 죽이는 등의 농사법등이 사용 돼야 합니다잡초도 뽑지 않고 키워 땅 깊숙이까지 유기물이 들어가 토양을 좋게 하신분도 계십니다.

 

이상 GMO 농산물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현실적으로 잔류 농약을 100% 안 먹긴 힘들겠지만 노력해서 가능한 적게 섭취해야 갰습니다건강하세요!!


☞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채널 구독 하기~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하고 구독 하~

 블로그 밴드 구독 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