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에 대해 알아봅시다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암이 생기는 이유 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당뇨병으로 인해 암이 생기는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당뇨병은 성인 7명 중에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의 국민 병인데요. 이 당뇨병이 암이 생기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당뇨병이 모든 암이 되는 것은 아니고요 유방암, 간암, 대장암, 췌장암, 자궁내막암, 방광암 정도가 당뇨병이 위험인자인 암들입니다.

 


우리가 흔히 섭취하는 포도당을 우리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원으로 쓰이기 위해서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고인슐린 혈증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인슐린 유사성장인자 IGF-1의 생물학적 활성이 높아집니다. 비정상적으로 많이 활성화된 IGF-1은 혈관을 타고 다니며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를 촉진시킵니다.

이것이 당뇨병으로 인해 암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아래는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보고들입니다.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1.

국민보험공단 연세대학교 보건연구원 지선하 교수팀은 129만 명의 한국인을 10년 이상 추적 관찰했는데 혈당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암 발생률이 30% 더 높았습니다.

암이 생기는 이유 중에 당뇨병도 포함된다는 연구결과입니다.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2.

2형 당뇨병은(우리가 흔히 아는 당뇨병임) 췌장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과 같은 암의 독립위험인자이다. 출처 Diabetes and Vascular Disease Research, 2014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3.

최근 공개된 사례 조절 연구에서 체질량지수가 증가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자궁내막암 위험이 6.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Archives of Gynecology and Obstetrics. 2016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4.

에너지 과잉 섭취는 비만, 고인슐린혈증, 당뇨병, (스테로이드 호르몬 증가오 같은)만성 대사 호르몬 교란으로 이어지고 결과적으로 유방암, 자궁내막암, sksthda에 상관관계를 보인다.

출처: Archives of Gynecology and Obstetrics. 2016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5.

췌장암의 조기 발견을 위한 수단으로 가장 주목을 받는 대상은 당뇨병이다. 췌장암이 발견될 당시 약 50%~60%의 환자에서 당뇨병이 동반되었으며....

당뇨병은 췌장암의 원인인 동시에 결과이다 10년 이상 오래된 당뇨병은 고인슐린혈증에 의한 췌장암의 위험인자...

출처: 대한소화기학회지, 2013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6.

연구결과, 당뇨를 앓고 있는 남성들은 연령, PSA, 수준, BMI, DRE 결과, 초음파 결과, 전립선 크기와 무관하게 전립선암을 갖고 있을 확률이 유의하게 높았다.

출처: The prosate, 2012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7.

당뇨병이 있으면 암 사망률이 대장암 1.41, 전립선암 1.53, 유방암 1.72, 자궁내막암 2.73배 높았다.

출처: Diabetologia, 2017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8.

당뇨병은 모든 암 종류의 암 사망률을 평균 26% 증가시킨다.

출처: Diabetologia, 2017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 관련 연구 9.

복부비만은 2형 당뇨병의 위험을 예측할 수 있는 독립적이고 중요한 요인이다. 허리둘레 측정이 2형 당뇨병을 예측하는 데에 좋은 지표가 된다.

출처: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2005

 

이상 암이 생기는 이유 당뇨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병이나 암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걷기 같은 가벼운 운동이라도 꾸준히 해주시면 좋고요 채식위주의 습관이 좋습니다. 고기는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적당히 섭취하시면서 고기보단 채식위주의 습관이 건강에 좋습니다. 건강하세요!!


☞ 블로그 카카오 스토리 채널 구독 하기~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하고 구독 하~

 블로그 밴드 구독 하기~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