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의사들은 다이어트가 10이라고 하면 식이요법이 8이고 운동이 2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다이어트에서 식이요법은 굉장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생소한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는 지방을 풍부하게 먹어 열량을 채우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지방으로 변하는 혈당을 없애는 식이요법입니다. 스웨덴의 가정의학과 의사인 안니카 돌크비스트 란 분이 개발한 것입니다. 그래서 스웨덴 국민 상당수가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실천중이라고 합니다. 처음엔 안니카 돌크비스트 씨가 직접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해봤는데 살이 빠져서 다른 사람들에게도 하도록 권유했다고 합니다. 근데 진짜 살이 빠져서 입소문이 난 것이라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지방을 많이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 것 같아서 스웨덴 보건 당국에 누가 신고를 했는데요. 그래서 스웨덴 보건 당국이 역학조사를 해봤는데 큰 문제가 없어서 보건 당국도 의외라고 생각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NEJM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는 가장 권위 있는 의학 잡지가 있는 데요 의학계의 빌보드 차트라고 합니다. 거기에 순위를 올리면 의사 누구나 해당 사실을 인정한다고 합니다. NEJM에서 2009년도에 811명의 비만 사례연구를 했는데 고지방 고단백, 고지방 보통단백, 저지방 보통단백, 저지방 고단백의 4가지로 나눠서 6개월 동안 살이 빠지는지 시험해 봤는데 4가지 다 살이 빠졌다고 합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은 언뜻 생각해보면 위험해 보이는데요. 지방이 독성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인 다이어트 하는 동안에는 많이 섭취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오랜 기간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는 굉장히 긴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카놀라유나 올리브유같이 상온에 있어도 액체 상태인 지방이 좋은 지방이고 버터나 마가린 치즈같이 상온에서 고체 형태인 지방이 몸에 안 좋은 지방입니다. 오리고기같은 경우는 불포화 지방산이 있어서 몸에 좋은 것으로 아시는데요. 불포화지방 7 포화지방 3정도의 비율로 포화지방도 오리고기에 섞여 있기 때문에 기름을 일부러 드시는 행동은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화지방 과다 섭취 시는 심혈관 질환이 6%증가 했다고 합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다이어트시 고기를 먹어도 되고 고기 섭취시 지방도 같이 먹을 수 있는 것은 다이어트 관점에서 허용 가능하다는 사실인 것입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시 다이어트 관점에서는 효과가 있을 수 있겠지만 건강관점에서는 심혈관계 질환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고 소화기 암 발생률이 상승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러니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장기적으로는 하지 않을 것을 의사들이 권고하고 있습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는 대한내분비학회, 당뇨병학회, 비만학회, 한국영양학회, 지질동맥경화학회의 5군데 의학 회에서 공동 성명으로 하지 말 것을 권유한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상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에 대해 알아보는 자리를 갖았습니다. 다이어트는 미를 위해서도 하겠지만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도 상당히 중요하지요 굳이 건강에 문제되는 다이어트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는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