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문제점 5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1인가구 문제점 5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1인가구 는 연령대별 다른 이유로 생기는데요. 20~30대는 학업과 직업 때문에 1인가구 가 생겨나고, 중년층의 경우는 중년의 이혼으로 생기거나 기러기 아빠의 이유로 가족이 해체나 분리 되었을 때 나타납니다. 어르신의 경우는 배우자와 사별하고 자녀들과 같이 살지 않을 때 1인가구 가 생겨나게 됩니다. 현재 1인가구 는 우리나라에서 4집 중 1집이고 계속 증가 추세입니다. 이러한 1인가구 문제점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인가구 문제점 1. 식사를 대충하게 됩니다.

1인가구 로 혼자 밥을 먹게 되면 대충 먹게 되거나 배달음식, 또는 외식을 하게 됩니다. 식당에서 파는 음식은 건강에 초점을 맞힌 게 아니라 맛에 초점을 맞춘 것이기 때문에 장기간 사먹는데 익숙해지면 건강은 안 좋아집니다.

 


1인가구 문제점 2. 고혈압 유병률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은 친구가 4명 있을 때 발생확률이 1.3. 친구가 3명 있을 때 고혈압 발생확률은 1.6, 친구가 2명 있을 고혈압 발생확률은 2.1, 친구가 1명 있을 때 고혈압 발생확률은 2.8배로 조사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친구들을 통해서 고혈압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친구와 같이 놀음으로써 스트레스가 풀리고 행복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1인가구 로 혼자 살게 되면 외로움을 느껴 몸에 안좋은 코티솔 같은 호르몬이 발생합니다. 고혈압뿐만 아니라 당뇨, 동맥경화 등이 촉진되는 것이 1인가구 문제점 1가지입니다.

 

1인가구 문제점 3. 아침을 거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다인가구 아침 결식률은 18.1%인데 비하여 1인가구 아침 결식률은 33.5%입니다. 아침 결식률이 높은 것 또한 1인가구 문제점입니다. 아침식사를 거르게 되면 공복기간이 너무 길어져 혈당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중력 저하, 의욕 저하, 무기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아침 이외의 식사 때 폭식이나 과식을 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불규칙한 식사 습관은 나쁜 콜레스트롤이 높아지게 하기도 합니다. 아침에 식사 시간이 없으시며 편의점에서 김밥이라도 사 드시면서 가던 길 가시던지, 아침에 간단히 미숫가루나 선식이라도 드시길 추천합니다.



1인가구 문제점 4.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편의점 도시락이나 밖에서 파는 음식은 맛을 위해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고 칼륨을 적게 섭취하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내용의 연구보고서가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발생확률이 높아지면 사망률도 높아지는 것이 1인가구 문제점 중 1가지입니다.


1인가구 문제점 5. 사망확률이 높아집니다.

다인가구가 함께 식사 시 사망위험률은 0.84인데 비하여 1인가구 는 혼자 식사 시 사망 위험률이 1.18로 더 높게 도쿄의과대학(2017)에서 보고되었습니다. 사회적 관계가 좋지 않을 경우 심장질환의 위험은 29% 증가, 뇌졸중 위험은 32%증가 하였습니다. 사회적 관계가 좋지 않으면 심장질환과 뇌졸중 발병 위험 증가가 된다는 연구입니다.(British Medical Journal, 2016)

 

이런 1인가구 문제점 을 극복하기 위하여 의사선생님은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추천하십니다.

1. 건강한 식생활

2. 매일 30분 이상 운동

3. 규칙적인 수면

 

이상 1인가구 문제점 5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일단 식사 때 야채를 많이 드시는 것이 좋으니까 야채 같은 거 그냥 간단하게 조금 볶으신 다음 드시는 것도 괜찮을듯합니다. 1인가구 문제점을 극복하여 건강한 1인가구가 되어봅시다. 1인가구 분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