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약품 개론 에 대해 알아봅시다

바이오의약품 개론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바이오의약품 개론에서 바이오의약품을 정의하면 바이오의약품이란 살아있는 단백질이나 세포, 유전자등을 이용해 만든 의약품입니다. 현재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의약품은 화학합성의약품인데요 화학성분을 이용해 화학구조를 보고 만든 의약품입니다. 이 화학합성의약품으로 치료가 힘들거나 불가능하거나 결과가 좋지 않은 질병들을 바이오의약품 으로 대체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의약품 개론 에서 현재 바이오의약품으로 많이 치료되는 질병은 암, 관절염, 당뇨병 등의 난치성 질환들입니다.

 


바이오의약품 개론에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바이오의약품은 보톡스, 독감백신 등이 있습니다.

 


바이오의약품 개론에서 바이오의약품 의 종류는 원료와 만드는 재료에 따라 5가지로 분류됩니다.

 

바이오의약품 개론 에서 바이오의약품 종류 1. 생물학적 제제

살아있는 생물을 재료로 만든 치료제로, 혈액성분이나 면역항체성분등을 이용해 만든 의약품

 

바이오의약품 개론 에서 바이오의약품 종류 2. 단백질 치료제

인슐린처럼 미생물 배양으로 필요 단백질을 생산하는 단백질 치료제

 

바이오의약품 개론 에서 바이오의약품 종류 3. 유전자 치료제

유전자 조작 기술로 제조되는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

 

바이오의약품 개론 에서 바이오의약품 종류 4. 항체 치료제

세포로 인공 항체를 만들어 사용하는 항체 치료제

 

바이오의약품 개론 에서 바이오의약품 종류 5. 세포 치료제

살아있는 세포를 체외에서 조작하여 세포 치료제

 

기존에 화학합성의약품인 항암치료제들은 그 독성으로 인해 암세포뿐만 아니라 면역세포까지 사멸시키는 부작용이 있었는데요. 바이오의약품으로 만든 항암치료제는 독성이 적고 환자 본인의 세포로 만들어서 안전성이 뛰어납니다.

 

바이오의약품 중에 하나인 면역 세포 치료제의 경우 환자 본인의 피를 뽑은 후 거기서 면역세포만 숫자를 많게 배양하여 환자에게 다시 투여됩니다. 그래서 부작용이 거의 없고 효과는 좋습니다.

 

바이오의약품 개론에서 세계 바이오시장증가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41.4조 달러 -> 20201.9조 달러 -> 20242.61조 달러



세계 3대 수출 산업인 반도체, 화학제품, 자동차의 2024년 수출 산업시장을 2.59조 달러로 예상하고 있는데 바이오의약품 시장이 세계 3대 수출 산업보다 2024년에는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의약품 개론에서 바이오시밀러 에 대해 안내하겠습니다.

바이오의약품을 누군가가 개발하고 특허를 받으면 처음엔 그 개발자만 만들고 팔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시간이 지나 그 바이오의약품의 특허가 만료되면 누구나 그 바이오의약품과 비슷하게 복제해서 바이오의약품을 만들 수 있고 팔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복제 해 만든 바이오의약품을 바이오시밀러라고 부릅니다.

 

바이오시밀러가 쉬울 것 같지만 화학합성의약품과 달리 살아있는 세포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기초과학 수준까지 올라가야 하고 쉽지만은 않습니다. 또 바이오시밀러는 화학합성의약품과 달리 임상실험을 해서 통과해서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이오의약품 개론에서 글로벌 TOP 10 바이오의약품 제품은 1위부터 5위까지 다 미국이 했습니다. 10위 제품도 미국이고요 프랑스 제품이 5, 스위스 제품이 689위 했고, 영국 제품이 7위를 했습니다.(2015년 의약품시장 조사 전문기관 EvaluatePharma)

 

세계 10대 제약기업들과 우리나라 제약기업들간 연구비용을 비교해보면 우리나라가 세계 탑 10 기업들에 비하여 연구비용이 1/86 수준이라고 합니다. 바이오의약품 산업을 이끌기 위해서는 더 높은 수준의 연구비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 바이오의약품 개론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시장이 더 발달되어 저렴하게 바이오의약품을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이 필요하지 않게 평소에 습관을 바르게 하여 건강하도록 노력합시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