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팥 이상 증상 에 대해 알아봅시다

콩팥 이상 증상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콩팥은 신장이라고도 하는데요. 신장은 심장하고 발음이 비슷해서 헷갈릴 수 있어 신장보다는 콩팥으로 부르는 게 더 좋다고 합니다. 인체에서 콩팥의 역할은 혈액을 걸러서 노폐물을 제거하고, 수분 조절을 하며, 비타민 D를 활성화해 건강한 뼈를 만들고, 적혈구를 생산하며, 혈압을 조절합니다. 콩팥은 모양은 콩처럼 생기고 색깔은 팥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고 인체 등 쪽에 2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콩팥 1개를 떼어내면 다른 쪽 콩팥이 30%정도 커져 콩팥에 병이 나지 않는 한 건강에 지장은 없다고 합니다.

 


위의 그림은 콩팥 위치()와 콩팥 구조도(아래)입니다.

콩팥 이상 증상 의 가장 큰 증상은 무증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80%정도까지 콩팥 기능이 떨어져도 자각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아래는 콩팥 이상 증상 들입니다.

콩팥 이상 증상 1. 밤에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에 거품이 많다.

밤에 잘 때는 소변을 안보는 게 정상입니다. 콩팥은 소변을 응축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노랗게 만들며 소변을 안볼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콩팥이 안 좋으면 소변을 응축하는 힘이 적어 잘 때 소변을 자주 봅니다. 소변에 단백질이 많이 섞이면 거품이 나는 것인데 콩팥이 안 좋을 때 그렇게 됩니다.

 

콩팥 이상 증상 2. 평상시, 무기력함과 피로감을 잘 느낀다.

콩팥에서 에리스로포이에틴이라는 호르몬을 만드는데 이 호르몬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를 생성합니다. 콩팥이 기능이 안 좋아 적혈구를 제대로 못 만들면 산소가 인체에 부족해지고 그러면 피로감이 생깁니다.

 

콩팥 이상 증상 3. 몸이 부으면서 체중이 증가한다.

콩팥에서 염분을 충분히 못 내보내줘 수분도 못 나가 몸이 붓게 되는 것입니다.

 

콩팥 이상 증상 4. 피부가 건조하고 가렵다.(그냥 가려운 게 아니라 못 참을 정도로 계속 가렵답니다.)

잠을 못 잘 정도로 가렵습니다.

 

콩팥 이상 증상 5. 뼈가 약해져 골절이 쉽게 온다.

콩팥에서 비타민D를 활성화 하는데 그것을 제대로 못해 뼈가 약해지는 것입니다.

 

콩팥 이상 증상 6. 시력이 약화, 식욕 감퇴 및 구토를 자주 한다.

 


콩팥이 너무 안 좋으면 투석을 받거나 장기이식을 받아야 합니다. 투석은 일주일에 병원을 3번 가서 받아야 해 굉장히 불편하고, 장기이식은 장기기증자가 별로 없어 받기 힘들다고 합니다. 대체로 콩팥 장기 이식 희망자의 10%정도만 장기 이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콩팥에 좋은 음식은 칼륨하고 인이 적은 음식입니다. 콩팥이 안 좋으면 몸에 칼륨하고 인이 많게 되는데 이 상황에서 또 칼륨이나 인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건강에 더 안 좋아집니다. 이렇게 칼륨이나 인이 적은 음식에는 포도, 당근, 양배추, 우유, 콜리플라워가 있습니다.

 

콩팥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 되는 운동은 걷기와 수영이고요 콩팥 않좋은 분들이 하지 말아야 하는 운동은 마라톤 같은 뛰는 운동입니다.

 

이상 콩팥 이상 증상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건강에 좋은 만능 운동은 걷기 인 듯 하네요. 그냥 길거리 걸으면 돈도 안 들어 아주 좋은듯합니다. 미리미리 운동도 하시고 음식도 골고루 드셔 건강하게 사시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