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 제도 문제점 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학입시 제도 문제점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대학입시 제도 는 단순히 교육적인 면을 넘어서서 우리사회에 굉장히 중요한 사항입니다. 대학입시 제도를 통해 계층이 상승될 수도 있고, 우리 사회의 리더가 만들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대학입시 제도 는 우리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부분 중 한가지인데요. 대학입시 제도 의 초점 중에 한 가지는 개천에서도 용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우리 사회는 역동적이고, 공정하며, 꿈이 있는 사회로 거듭날 수 있는 것입니다.

 


위의 설문조사는 어떤 대학입시 제도를 이용하면 개천에서 용이 나올 수 있느냐를 설문조사한 것인데요. 교사와 학부모 모두 선택 1위는 수능을 이용하자입니다.

대학입시 제도 문제점 1. 복잡하다.

현재 대학입시 제도 는 학생부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학생부는 일종의 고등학교 때 스펙을 교사가 서술형으로 적어주는 것입니다. 그 학생부에는 단순히 교과 성적을 넘어서서 비교과에서도 활동을 해야 하는 등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많은 것들이 중요합니다. 대학교마다 학생부를 보는 기준도 다르고요. 그래서 여러 가지로 복잡하여 어린 학생 혼자만으로 대학입시 제도를 이해하는데 는 한계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대학입시 제도 문제점인 복잡성으로 인해 사교육에 더 투자하게 되고 돈 있고, 시간 여유 되며, 똑똑한 엄마를 둔 학생들만 대학입시 제도의 복잡성을 뚫고 정보를 가질 수 있어 돈에 의한 아이의 계층 세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이의 계층이 돈에 의해 세습되고 있다는 것의 증거는 자사고 나 특목고 아이들이 서울대 입학생의 반을 차지하고 있는 점입니다. 전체 고등학교의 10% 뿐인 학생들이 서울대 입학의 50%나 됩니다. 자사고 나 특목고는 어렸을 때부터 부모의 간섭 하에 자사고, 특목고에 초점을 맞춰 교육을 시켜야 들어갈 수 있는 곳입니다. 등록금도 대학교 수준으로 비싸 부모님의 경제력이 없으면 들어가기 어려운데요. 이렇게 부유한 집안의 자식인 자사고, 특목고 출신들이 서울대 입학생의 반인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대학입시 제도 문제점 인 복잡성을 해결하는 방법은 대학입시 제도를 간단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고등학생의 아이가 한눈에 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대학입시 제도를 간단하게 만들어야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고, 아이가 열심히만 하면 서울대도 갈 수 있어 개천에서 용이 나오는 세상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대학입시 제도 문제점 2. 객관적이지 못하다.

학생부 전형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아이의 고등학교 스펙을 서술형으로 교사가 기술한 것입니다. 서술형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부풀려 쓸 수도 있고, 학교에서는 명문대에 많은 학생들을 보내기 위해 선택과 집중으로, 소수의 학생들에게만 학생부 기술을 몰빵하기도 합니다. 전국의 교사들이 학생부 전형 때문에 딜레마에 빠진다고 합니다. 학생부를 정확히 쓰면 자기네 학교는 명문대에 학생을 못 보내지만, 부풀려서 거짓으로 쓰면 명문대에 학생들을 보낼 수 있어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거짓으로 명문대에 들어간 아이들이 장차 이 나라의 리더가 되면 어떤 선택을 할까요. 똑같이 자기를 위해 거짓으로 부풀려서 무엇인가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대학입시 제도 문제점 3. 사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제도이다.

학생부 전형으로 자신의 학생부에 기술하는 사항들은 학교에서 다 알려주는 사항이 아닙니다. 자기가 원하는 명문대학교의 기준에 맞춰 자기가 스펙을 쌓아야 하는데요. 보통 사람들은 그런 대학교에서 원하는 기준을 알지 못하지요 그런 대학교에서 뽑는 기준을 아는 것은 교수 등과 결탁한 학원인데요. 학원은 1년에 1 천만 원 이상을 받는 등 고가의 학원료를 내야 학생부 관련 정보들을 제공해 줍니다. 그러기 때문에 돈 많은 집안 아이만 명문대에 가기 유리해진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 학원은 주로 서울에 밀집되어 있어 서울이나 못해도 경기도 권에 사는 아이만 그런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서울과 경기 권을 제외한 다른 지방들은 명문대에 들어가기 위한 정보도 접할 수 없어 서울대 입학생 숫자가 바닥을 까는 수준입니다.

 

이상 대학입시 제도 문제점에 대해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자기가 능력이 있고, 노력만 한다면 누구나 쉽게 서울대나 명문대에 들어갈 수 있는 대학입시 제도 가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현재의 대학입시 제도는 잘하려다가 오히려 안 좋게 꼬인 케이스 같은데요. 고등학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대학입시 제도가 생겨나야 공정한 경쟁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