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관리 상식 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혈압 관리 상식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고혈압은 혈압의 압력이 세지는 것을 뜻합니다. 수도호스로 물을 내보내면서 출구를 좁게 꽉잡으면 물줄기가 강해지는 것처럼, 혈관이 여러 이유로 수축되어 혈압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혈압이 되면 여러 가지 합병증도 생길 수 있고, 뇌에서 혈관이 터진다거나, 심장에서 혈관이 터진다거나, 눈에서 혈관이 터지는 등의 일이 일어나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있다면 고혈압 관리 는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위의 그림은 고혈압 관리를 위해 체크해야 할 고혈압 기준입니다. 심장 기준으로 수축기(최고혈압) 혈압과 이완기 혈압(최저혈압) 쌍으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혈압이 140/90 초과가 고혈압이고, 120~139/80~89가 전 고혈압, 120미만/80미만이 정상, 90/60이 저혈압입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해 알아두어야 할 증상은 두통, 어지럼증, 코피, 화끈거림, 뒷목 땡기는거, 심장부분이 움직이지 못하게 많이 답답해지는 것 등이 있는데요. 가장 많은 증상은 무증상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고혈압 증상을 기다리지 말고, 혈압 검사를 해서 필요하면 고혈압 관리를 해주셔야 하십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혈관이 터지거나 막혀 죽을 수도 있는 병입니다.

 

다른 계절보다 겨울에 고혈압 관리를 더 해줘야 하는데요. 기온이 1도씨 내려갈 때 마다 수축기 혈압이 1.3mmHg 올라갑니다. 그래서 10도만 내려가도 13mmHg가 올라가는 것이기 때문에 겨울에 더 고혈압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해 병원에서 혈압을 정밀 측정할 때는 하루 5분 간격으로 두 번 정도 측정을 하고, 일주일 뒤 재측정 하여 고혈압 판단을 내립니다. 팔 두께가 33cm 이상이면 혈압 측정하는 커프를 더 두꺼운 것으로 측정해야 합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한 상식 1. 고혈압은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본태성 고혈압(일차성) -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고혈압으로 고혈압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가 명확하지 않는 것입니다. 고혈압 환자의 95%를 차지합니다.

2) 속발성 고혈압(이차성) - 신장이나 부신 질환 등으로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입니다.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하면 혈압이 정상화 됩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한 상식 2. 고혈압 환자는 심장 질환 및 뇌졸중 발병률이 정상인보다 높습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한 상식 3. 혈압이 높은 사람은 사우나 보다 반신욕이 좋습니다. 둘 다 좋지는 않은데요 반신욕이 그나마 조금 낫습니다. 사우나도 고혈압 환자에게 안 좋고요 제일 안 좋은 것은 대중목욕탕 가서 냉탕 하고 온탕을 짧은 시간동안 번갈아 가는 것입니다. 냉탕과 온탕을 같이 들어가고 싶으시면 그 사이 온도가 정상적으로 되는 정도의 시간을 기다렸다가 번갈아 가시면 되십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한 상식 4. 매운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양념이 많이 들어가고 소금이 많이 들어가 짠 음식이 고혈압에 안 좋습니다. 찌개나 탕 같은 국물 있는 음식을 드실 땐 건더기 위주로 드시고 국물은 그냥 버리시는 게 좋으십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한 상식 5. 노래를 부를 때 고음 파트에서 뒷골이 땅기면 혈압이 오른 것입니다. 고음이 올라갈 때 호흡을 멈추고 배에 힘을 주는 것을 전문용어로 발살바라고 하는데요. 대변 볼 때도 발살바 하는 것입니다. 발살바 할 때 혈압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한 상식 6. 넥타이를 세게 매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그러니 가능한 넥타이를 안 매거나, 매더라도 헐겁게 매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관리를 위한 상식 6. 고혈압 약은 한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체중을 비만에서 정상체중으로 만드는 등 혈압이 올라가는 원인을 제거하면 약을 끊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약 중에서는 자몽과 같이 먹으면 안 좋은 것도 있으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약 중에는 이뇨제 성분이 있는 것들도 있을 수 있어 밤보다는 낮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혈압에 마늘이 좋다고 합니다. 의사가 추천하는 고혈압 예방법은 저 염식 식습관,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적정 체중 유지입니다.

 

이상 고혈압 관리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고혈압 관리를 잘하셔서 별 사고 없이 건강하시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