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양 설명 을 하겠습니다

컴퓨터 사양 설명 을 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컴퓨터는 비교적 고가의 제품이라 꼼꼼히 알아보고 사는 게 맞습니다. 컴퓨터를 살 때 컴퓨터를 잘 아는 지인에게 맞길 수도 있지만, 평생 그렇기는 좀 그렇지요 자신도 컴퓨터 사양을 통해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정보를 추출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는 초보자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컴퓨터 사양 설명을 하는 자리를 갖겠습니다.

 


컴퓨터 사양 설명 1. CPU

CPU는 컴퓨터에서 뇌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라고 하며 CPU(Central Processing Unit)이라고 합니다. CPU를 볼 때는 제조회사, 클럭 스피드, 코어의 형태를 봐야 합니다.

 


CPU 제조회사는 크게 인텔과, AMD가 있습니다. 인텔이 AMD보다 더 많이 사용되고 주류 CPU입니다. AMD는 마이너 CPU느낌이죠. 그래서 AMD CPU가 인텔 CPU보다 더 저렴합니다. 자신은 무조건 가성비로 컴퓨터를 고른다고 하시면 AMD CPU를 고르시고요, 네임벨류를 보고 CPU를 선택하겠다고 하시면 인텔 CPU를 선택하시면 되십니다.

 

그 다음 CPU의 성능을 가늠하는 주요요소는 클럭과 코어입니다. 클럭은 초당 작업처리 횟수를 뜻하며 단위는 Hz(헤르츠)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CPU 클럭만 높다고 무조건 빠르지는 않습니다. CPU와 메모리, 하드가 전부 골고루 좋아야 최적의 컴퓨터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시는 분이라면 그래픽 카드도 봐야 합니다.

 

코어가 1개면 싱글코어, 2개면 듀얼코어, 4개는 쿼드코어, 6개는 헥사코어, 8개는 옥타코어라고 합니다. 코어가 많을수록 동시에 더 많은 작업을 처리 할 수 있지만, 숫자가 높다고 무조건 처리속도가 빠른 것은 아닙니다. 동시 작업이 적은 프로그램은 싱글코어가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2코어 4쓰레드 는 2개의 코어로 4개의코어 성능을 낼 수 있다는 말인데, 코어가 2개이면서 4개 코어인 척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쿼드코어보다는 성능이 낮습니다.

 

쿼드코어이상은 주로 동영상이나, 3D 게임처럼 복잡하게 동작하는 프로그램에 적합하고, 일반 사무용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는 싱글코어나, 듀얼코어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인텔 CPUi3, i5, i7, i9가 대표적입니다. 아래에서부터 사무용, 일반 게임/멀티미디어용, 고사양 게임/작업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안 하면 i3만으로도 충분하고, 게임을 하신다면 i5 이상을 추천합니다. 인텔은 i시리즈로 CPU를 분류하듯이 AMD는 라이젠 시리즈로 CPU를 분류합니다.

 

i시리즈는 일반적으로 숫자가 높은 것이 좋지만, 세대가 더 뒷일수록 좋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인텔은 9세대 cpu까지 상용화 되었습니다. 더 뒷세대 cpu일수록 좋긴 하나 부품 하나에 돈을 몰빵하는 것보다는 컴퓨터 부품 전체적으로 좋게 돈을 사용하는 것이 최적의 컴퓨터 성능을 이끌어 내는 길입니다.

 

cpu에서 클럭 못지않게 쓰레드도 중요한데요 쓰레드 역시 숫자가 높을 좋은 것입니다.

 

컴퓨터 사양 설명 2. 메모리

메모리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흔히 램(RAM, Random Access Memory)라고 하는 것입니다. 컴퓨터의 임시저장소인데요 하드디스크의 속도는 느리고, CPU의 속도는 빨라 하드디스크 때문에 전체적으로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램에 갖다놓고 사용하면 하드디스크에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빨리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컴퓨터가 윈도우 10 64비트에 4기가 램이었는데 오래 사용 하다 보니 램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브라우저만 사용 했는데도요, 그러니 램은 게임을 안 하더라도 최소 8G이상은 장착하시길 추천합니다.

 

램은 SRAM, DRAM, SDRAM 순으로 발전해 왔으며, 우리가 현재 흔히 사용하는 램은 DDR SDRAM입니다. DDR SDRAM은 성능이 향상되면서 DDR2, DDR3, DDR4 순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램은 DDR3 램이지만, 인텔과 AMD 최신 CPUDDR4 램 전용으로 출시되면서 DDR4로 빠르게 세대 교체되는 추세입니다.

 


컴퓨터 사양 설명 3. 저장장치

저장장치는 SSD와 하드디스크 2가지가 있습니다. SSD(Solid State Disk)는 낸드플래시 메모리로 만든 저장장치로, 반도체를 이용해 만든 하드디스크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가격이 하드디스크보다 많이 비쌉니다. 그러나 SSD는 속도가 빨라 컴퓨터 전체 속도를 높이는 실질적인 부품입니다. SSD의 가장 큰 특징은 외부충격으로부터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고, 하드디스크처럼 물리적인 지연이 발생하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론상으로 SSDHDD보다 2.5배 이상 빠릅니다.

 

속도가 중요하거나 돈이 있으신 분들은 SSD+HDD 조합으로 저장장치를 구성하시고(운영체제나 프로그램은 SSD에 저장하고 기타 파일은 HDD에 저장), 돈이 없으신 분들은 HDD만으로 저장장치를 구성하셔도 문제될 것은 전혀 없습니다.

 

SSDPC와 연결할 때 연결방식에 따라 전송속도가 달라지는데 우리가 흔히 연결하는 SATA3 규격은 최대 550MB/s의 전송속도를 내고, M.2 NVMe 규격으로 연결하면 1GB/s이상의 속도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 설명 4. 모니터

우리가 모니터를 이야기 할 때 24인치, 32인치 등이라고 하는 것은 모니터 대각선 길이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24인치는 대략 61cm, 32인치는 81cm정도 되면 24, 32형으로 표기되기도 합니다.

 

모니터는 해상도도 중요합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보급되는 해상도는 1920*1080(FHD)인데 한 화면이 2,073,600개의 점(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해상도가 크면 글자나 이미지가 작게 보이게 되어 모니터가 작은데 해상도를 높게 하면 글자나 이미지가 너무 작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적당한 크기의 모니터와 거기에 맞는 해상도를 가진 제품을 구매하셔야 하십니다.

 

보통 24인치 모니터라면 16:9 비율로 1920*1080 해상도가 적당하고, 32인치 이상이라면 3840*2160이 적당합니다. 요즘은 16:9의 와이트 비율에서 더 변형한 21:9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도 많습니다. 21:9 모니터는 일반적인 용도보다 게임이나 영화 감상 등의 목적으로 구매합니다.

 

이상 컴퓨터 사양 설명을 설명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컴퓨터 잘 알아보셔서 가성비가 뛰어나고, 자기에게 맞는 컴퓨터를 사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