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동성 에 대해 알아봅시다

요동성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요동성 은 삼국시대에 고구려의 최전방 성 중에 하나였습니다. 중국 바로 앞이라 당이나 수가 고구려를 칠 때 먼저 거쳐야 하는 성이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중요한 곳이었습니다. 여기서는 요동성 위치와 구조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위에 표시된 지역이 요동성 위치입니다. 현재 주소는 중국 랴오닝 성 랴오양 시입니다.

 


위의 그림이 요동성 지도입니다. 2중구조로 성벽을 쌓았습니다. 요동성 은 요동 최고의 요새이자 고구려의 관문이었습니다



바깥으로 돌고 있는 외성이 있고, 안에 또 하나의 내성이 있습니다. 외부에 태자하 라는 강이 흐르고 있어 거기에서 물을 끌어다 주변을 해자라는 시설로 보호하고 있었습니다.

 


위의 그림은 랴오닝 성 랴오양 시에서 요동성 이 있던 자리를 표시한 것입니다. 옆에 태자하 강이 흐르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위의 그림은 고구려 의 성 구조를 나타내는 그림인데요. 요동성 도 저렇게 라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는 성벽을 툭 튀어나오게 짓는 것입니다. 그러면 적이 성을 공략하기 위해 성벽에 붙었을 때 세 방향에서 적을 공격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 역시 고구려 성 구조를 안내하는 그림인데요. 어긋문 이라는 구조는 성의 문을 보호하기 위한 구조로 성 문 주위를 저렇게 위에서 공격할 수 있게 빙 둘러 쌓아서 성벽을 짓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문을 공격하는 적을 사방에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요동성 도 저런 구조로 지어졌습니다.

 


6121월 수나라는 고구려를 점령하기 위해 11338백여 명의 수나라 대군이 고구려를 침공하고 요동성도 공격했는데요. 요동성은 그런 대군을 몇 개월 동안 막아냅니다. 끝까지 요동성을 뺏기지 않았습니다.

 

이후 새로 들어선 당에서 위협이 자꾸 느껴지자 고구려는 천리장성을 쌓습니다. 천리장성은 고구려에서 짓고, 고려에서도 지으니 다른 지역에 2번 짓는 것입니다.

 


위의 표시된 곳이 천리장성 위치인데요. 요하지역의 성들을 성벽과 망루로 연결시켜 천리장성을 고구려가 짓습니다. 그 천리장성에 요동성 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천리장성은 16년간 공사 끝에 완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천리장성 관련 기록입니다.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631년 왕이 많은 사람을 동원하여 장성을 쌓았는데 동북은 부여성에서 동남은 바다에 이르기까지 천여 리였다.”

 

이상 요동성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안시성은 영화로도 만들어져 유명한데요. 당시 안시 성주 이었던 양만춘 도 이름이 남았고요. 하지만 수나라로부터 요동성을 지켰던 요동성주 관련 자료는 없어 그가 누구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최전방에서 고구려의 방파제 역할을 하였던 요동성의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