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여립 기축옥사 사건에 대해 알아봅시다

정여립 기축옥사 사건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기축옥사 는 정여립이 주동하여 역모를 일으켰다는 사건입니다. 1589년 10월 선조 앞으로 정여립 이 주도하여 역모를 일으킬 것이라는 비밀편지가 옵니다. 이것을 본 선조가 정철을 총 책임자로 내세워 역모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1천여 명의 관련자들이 죽었습니다. 16세기 조선시대 4대 사화가 무오사화, 갑자사화, 기묘사화, 을사사화인데요 이때 총 죽은 사람이 500명 정도 되는데 4대 사화보다 2배 더 많이 죽은 사건이 정여립 기축옥사입니다.

 

 

위의 그림은 인터넷에서 정여립 이라고 떠도는 그림인데 진위여부는 모르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전라도 진안 죽도 사진입니다.

하지만 정철이 기축옥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무기가 1점도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또 이러타할 역모 관련 증거물이 없었습니다. 정여립 기축옥사 는 무늬는 역모사건이나 정철이 가운데 서서 서인이 동인을 제거한 사건입니다. 여기서 정철은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가사 문학의 대가 정철 맞습니다. 바로 그 국어책에 나오는 정철은 정치인이도 했습니다.

 

 

정여립 이 어떤인물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정여립은 어렸을때부터 무술이나 활쏘기에 뛰어난 인물이었습니다. 기백과 재능이 상당했던 인물입니다. 정여립 아버지가 정여립 15세 무렵 군수로 일했는데 아버지 대신 공무를 보기도 했습니다. 그 때 아전들이 아버지 있을 때보다 정여립을 더 무서워했으며, 일도 더 잘했다고 합니다. 정여립 은 언변에도 능해 말만 하면 사람들이 주위에 모이는 스타일이었다고 합니다.

 

당시 정여립 의 사상은 급진적이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에 “천하는 공물(公物)인데 어찌 정해진 임금이 있겠는가”라고 말하는 등 현대 민주주의적 사고이지만 16세기 조선시대 당시로써는 위험한 발언을 하는 등 많이 앞선 사상을 가지고 있던 인물이었습니다. 정여립 은 모두가 평등한 세상을 꿈꿨습니다. 대동의 세상이 바로 그것입니다.

 

선조가 즉위하고 사림파가 집권을 하는데요. 그 이후에 사림파는 동인과 서인으로 나눠집니다. 정여립 같은 경우는 처음에는 서인의 후원을 받아 정계에 진출하고, 나중에는 동인으로 자신의 당색을 바꾼 인물입니다. 그래서 서인들의 미움을 많이 받은 인물입니다.

 

참고적으로 동인과 서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6세기에 사림파가 훈구파와 대립을 하다 4대 사화 후 사림파가 승리합니다. 그 사림파 는 그 후 동인과 서인으로 나눠지는데요 동인은 훈구파의 외척에 강경한 이황, 조식의 영남학파들이고요. 서인은 훈구파 중 양심 있는 외척은 수용 가능하다는 이이, 성혼의 문신들 기호학파입니다. 경복궁을 기준으로 동쪽에는 동인들이 살았고(인현동), 서쪽(정동)에는 서인들이 살았습니다.

 

 

정여립 기축옥사 가 수면 위에 올랐을 때 진짜 역모를 하려고 했다면 관련 문서들도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근데 정여립 이 도망갈 때 자기 꺼 아무것도 파기 안 하고 그냥 도망갔다고 합니다. 그 남겨진 문서들을 토대로 이름 1번이라도 있으면 관련자로 데려가서 고문하고 죽였다고 합니다. 남겨진 문서들에서는 역모를 하려고 했다는 증거물을 찾지 못했습니다.

 

정여립은 그렇게 도망가고 전라도 진안 죽도로 숨어들어갑니다. 전라도 진안 죽도는 산 1개에 주위로 강들이 포위하듯 흐르고 있어 섬같은 곳입니다.

 

정여립 은 죽도에서 사살되지만 자살한 것으로 선조에 보고됩니다. 정여립 죽음 관련 기록은 2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이 첫 번 째 기록입니다. -동소만록 中 “정여립이 진안군 죽도에 있을 때 선전관이 현감과 같이 두들겨 죽이고는 자살했다고 아뢰었다” 다음은 정여립 죽음 관련 두 번째 기록입니다. -선조실록 1589년 10월 17일 “선전관이 군관들을 동원시켜 포위하려 하자 정여립이 스스로 목을 찔러 자살했다.”

 

정철은 정여립 기축옥사 사건에 연류된 사람들이 1천여 명이나 죽어 자신도 이 일을 제어하기 힘들다고 스스로 말했습니다. 기축옥사 사건이 끝난 후 정철은 선조로부터 토사구팽 당해 평안도 강계로 유배를 가 거기서 죽습니다.

 

이상 정여립 기축옥사 사건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정여립 너무 아까운 인물입니다. 훌륭한 사상을 가졌으나 시대를 잘못 만나 화를 당하신듯합니다. 거기서는 편안하게 쉬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