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재란 에 대해 알아봅시다

정유재란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임진왜란은 1592년 4월 13일날 시작했는데요 임진왜란 당시 실제로 전투를 한 시간은 초기 1년 정도입니다. 그 이후에는 일본과 조선 명이 협상하는 기간이었는데요 그 이후 협상이 결렬되면서 일본이 다시 조선에 침공한 것이 정유재란입니다. 날짜는 1597년 1월 시작입니다. 흔히 임진왜란에 정유재란을 포함해서 말하기도 합니다.

 

 

위의 그림은 칠천량 전투 패배후 일본이 점령한 전라도 지역입니다.

임진왜란 정유재란 의 시작은 도요토미 히데요시라는 일본 사람입니다. 이 사람이 두 전쟁의 시작을 명령했는데요. 1차 침략 즉 임진왜란은 조선을 완전히 점령한 후 명나라로 진출하기 위해 전쟁을 일으킨 것이고요. 2차 침입인 정유재란 은 조선의 경기, 충청, 전라, 경상의 남쪽 4도를 확보하기 위해 침략한 전쟁입니다.

 

 

당시 일본은 조선에 역정보를 넘기는데요 함정이 있는 정보를 넘긴 것입니다. 근데 선조가 그 역정보를 믿고 이순신 장군님에게 출진하라고 명령을 합니다. 이순신 장군이 보기에는 거짓 정보로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순신 장군님은 출진을 안하는데요 이는 왕명을 거부한 것으로 판단되어 이순신 장군님은 백의종군을 하고 조선 수군은 원균이 맡게 됩니다.

 

수군을 맡은 원균도 선조가 내린 출진 명령을 안 듣습니다. 원균이 보기에도 출진하면 다 죽는 싸움이었습니다. 그래서 상급자인 권율이 원균 곤장을 치고 출진을 시킨 것이 칠천량 해전입니다. 칠천량 해전에서 조선 수군은 일본 수군에 대패하여 판옥선 12척만 남기고 160여 척의 모든 배는 다 가라앉습니다. 조선 수군도 1만여 명이 전사한 전투입니다.

 

칠천량 전투 후 전라도 쪽으로 보급이 원활해진 일본은 전주까지 전라도 지역의 대부분을 점령합니다. 이때 일본은 병사들에게 조선인 코를 베어오라고 할당량을 주어서 조선사람들을 죽이고 코를 많이 베어갔습니다. 그래서 정유재란이 끝난후에도 한동안 코 없이 사는 조선인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일본은 정유재란을 하면서 많은 조선인들을 포로로 데려갔는데요 흔히 피로인이라고 불리시는 분들입니다. 군인이 아니라 민간인들도 많이 포로로 데려갔는데요 이들에 의해 도자기 기술, 성리학, 활자 기술 등 조선의 기술과 문화들이 일본에 많이 전파되고 일본을 발전하게 하였습니다. 일본인은 정유재란 을 사치스러운 해외유학이라고 부를정도로 일본 기술과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또 조선 피로인들을 전쟁으로 인해 남자가 모잘라 일본에서 노예로 부리기도 하고, 유럽에 노예로 팔기도 했는데요 한분당 가격이 2.4스쿠도 라고 합니다. 현재 가격으로 쌀 2 가마니 4말 정도 가격입니다. 아프리카 노예의 1/7 수준입니다.

 

이때 원균이 칠천량 전투로 전사하고, 이순신 장군님이 다시 수군 지휘관으로 복귀하십니다. 당시 판옥선 12척이 남았고, 다른 곳에 있던 판옥선 1대도 추가하여 총 13척의 판옥선만 이순신 장군님이 가지실 수 있으셨습니다. 선조는 수군을 해체하고 육군 지원을 하라고 했는데요 이순신 장군님이 이길 수 있다고 설득해서 수군은 전쟁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순신 장군님의 지휘 아래 명량해협에서 명량해전을 조선 수군과 일본 수군이 붙습니다. 이순신 장군님은 13척의 배로, 일본 배 133척을 격파하는 승리를 하십니다. 이것이 영화로도 나온 명량해전입니다. 1716년 편찬된 충무공가승이라는 책에는 일본 배는 300척 이상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명량해전에 있는 일본 배가 300척 이상이고, 실제로 전투를 해서 침몰된 배가 133척으로 보고 있습니다.

 

1598년 8월 18일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사망을 하는데요 유언으로 일본군을 철수하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전 일본군은 조선에서 철수를 하는데요 이렇게 마지막에 철군하는 일본군을 그냥 보낼 수 없다며 다시 마지막 전투를 이순신 장군님이 하십니다.

 

1598년 11월 18일 조명 연합수군과 일본군은 노량해협에서 임진왜란 마지막 전투를 합니다. 거기서 조명연합수군은 승리하지만 이순신 장군님은 조총에 맞고 전사하십니다.

 

선조는 자기 위주의 사람이라 이순신 장군님을 저평가합니다. 일등공신에 정하기는 하나 신경은 별로 안 쓰고, 자기랑 같이 다녔던 사람들만 무더기로 전쟁 공신으로 지정합니다. 그러면서 전쟁에 이긴 것은 오로지 명 덕분이라고 말합니다. 이순신 장군님에게 충무공이라는 호가 정해진 것은 돌아가신 지 45년 후인 인조 21년에 받은 것이고, 정조대왕 때부터 높게 평가 받으시게 되었습니다. 정조대왕은 1795년 이충무공전서 라는 책을 발간하며 충무공 관련 모든 자료들을 집대성하기도 했습니다.

 

이상 정유재란 관련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임진왜란 정유재란 이야기만 나오면 이순신 장군님 덕분에 기분이 좋지만, 선조 때문에 언제나 기분이 잡칩니다. 나라를 구해주신 이순신 장군님 너무 감사합니다. 투표를 돈만 보고 하지 마시고 정의로운지, 공정한지, 능력은 좋은지 같은 덕목들도 보면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돈만 보고 투표하니까 박근혜나 이명박 같은 사람들이 당선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