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미생물 에 대해 알아봅시다

장내 미생물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미생물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굉장히 작은 생물을 뜻합니다. 지구상 생명체의 생물량(바이오매스) 2/3가 미생물이라고 합니다. 우리 장내 미생물 도 굉장히 여러 종류가 있는데요.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 도 있고, 사람에게 해로운 미생물 도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 은 장에 살고 있는 미생물을 이르는 말로, 신경계나 면역계와 상호작용하면서 우리 몸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 몸은 입안의 식도부터 항문까지 1개의 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 우리 몸은 미생물에게 아주 좋은 통로이자 서식처입니다. 최소 1,500만 년 전부터 인체에서 서식한 미생물의 유전자 수는 인간 유전체의 수백 배가 넘습니다. 숨쉴때마다 우리는 시간당 3,500만 마리의 미생물을 뿜어냅니다. 우리 신체 내의 미생물은 세상 밖으로 나가고, 또 세상의 미생물은 우리 몸안으로 들어옵니다. 지구는 미생물 별이고, 우리는 미생물 인간입니다.

 

자폐증 아이는 배변 장애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설사를 많이 하고, 대변을 잘 못가리는 것인데요. 자폐증 아이가 배변 장애만 없어도 가족들이나 자폐증 아이가 비교적 쾌적하게 생활할 것입니다.

 

자폐증 아이 같이 배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치료법 중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먼저 환자의 장에서 미생물을 다 죽이고 깨끗이 씻어냅니다. 한마디로 장 청소를 깨끗이 하고요. 그 후 전염병이나 우울증 같은 병이 없는 건강한 사람의 대변에서 채취한 장내 미생물을 환자의 직장을 통해 환자 장에 투여합니다.

 

그러면 배변 장애 환자의 배변 능력이 정상인처럼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관계로 미국에서는 ‘대변 은행’이라는 자신의 대변을 약간의 돈을 받고 기부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렇게 건강한 사람에게서 기증받은 대변에서 미생물을 채취해 배변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 대변 은행에서는 이렇게 환자 치료용으로 미생물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연구용으로도 미국 전역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장내 미생물 은 공기중에서 자랄 수 없으나, 산소가 없는 캐비넷 내에서 장내 미생물을 배양하는 영국 연구소도 있습니다.

 

 

이연구소는 일단 장내 미생물을 배양하는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양에 많이 성공하면 연구를 하여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염증성 장 질환 같은 병들을 이런 장내 미생물을 이용해 치료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장내 미생물을 이용하여 배양하고, 약을 만드는 것입니다.

 

항생제를 많이 먹으면 장내 미생물 균형이 깨져 장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항생제를 많이 먹을 때 배변이 정상적으로 안되면 장내 미생물 균형이 깨진 게 아닌지 의심하셔야 하십니다.

 

장내 미생물 불균형에 의한 배변장애가 계속 된다면 파킨슨 병뿐만 아니라 자폐, 정신분열, 알츠하이머 같은 병들도 의심 하셔야 하십니다. 장에서 뇌까지 신호를 보내는 것이 정상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장내 미생물 중 유익균에 좋은 음식은 양파, 마늘, 파 같은 채소류와 씨앗 종류가 좋다고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복용하려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중 캡슐 형태의 제품을 수개월 이상 복용하셔야 유의미한 변화가 온다고 합니다. 시중에 파는 요쿠르트나 요거트 같은 것은 맛을 강조한 제품들이라 장내 미생물 에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합니다.

 

이상 장내 미생물 관련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약사에게 건강기능식품 중 1가지만 먹어야한다면 어떤 것을 먹어야 할지 물어봤는데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라고 말할 정도로 장 건강은 소화뿐만 아니라 면역 관련해서도 굉장히 중요한 곳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이 많지 않아 대장암 발병률도 높은데요. 김치도 유의미하게 영향이 있지만 효과가 크지는 않다고 합니다. 미리미리 운동도하고, 채소류 같은 식품들을 많이 먹어 건강에 힘을 쓰면 좋겠습니다. 건강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