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가정 양립 관련 통계를 알아봅시다

일 가정 양립 관련 통계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전통적으로 남자는 돈 벌어오고, 여자는 집안일하는 게 좋다는 생각은 무너진 지 오래죠. 남자만 돈벌어 올 수도 있고, 맞벌이로 돈을 벌어올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돈 버는 거 못지않게 가정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가정이라고 해서 꼭 집안일을 해야한다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과 대화하고, 어울리는 시간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맞벌이 가구규모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맞벌이 가구 비중은 전체의 45%정도로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18세 미만 자녀를 둔 맞벌이 가구입니다. 자녀 연령이 높을수록 배우자가 있는 부모는 줄지만, 배우자가 있는 부모 중 맞벌이 비율은 자녀 나이가 높을수록 같이 높아지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아무래도 자녀 나이가 많을수록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학교에 있는 시간이 대부분이다 보니까 부모님의 여력이 되어 맞벌이를 많이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초등학교만 다녀도 부모님이 맞벌이하는 거 괜찮았지만, 사람차이가 있으니 이런 점 살펴보시고 맞벌이를 결정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여성의 경력단절 규모입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비슷하게 경력단절 규모 비중은 50% 수준입니다. 여성들은 임신과 육아로 인해 불가항력적으로 경력단절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전체 경력단절 규모가 준 것으로 보아 결혼을 사람들이 많이 안 하거나, 아이를 안 낳는 풍토가 반영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경력단절 사유를 나타낸 것입니다. 임신+육아 콤보가 전체 이유의 70% 수준입니다. 여성들은 인생을 통째로 임신과 육아에 당분간 전부 투자하는데요. 이렇게 가정에 희생하는 점은 남성들이 인정해줘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우리나라의 주당 평균 근로시간입니다. 남성분들이 보통 여성분들보다 많이 일하시고 2018년에는 한주에 평균 44시간 일하셨습니다. 하루 8시간씩 평일날 일하고, 토요일은 4시간 일한 수준입니다.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2018년 OECD 주요국의 연간 근로시간입니다. 우리나라가 1등입니다. 보통 이런 통계는 멕시코가 1등이고 우리나라가 2등인데 이 통계자료에서는 멕시코가 없어서 우리가 1등이네요.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어린이집 숫자 현황입니다. 가정에서 키우는 비율은 줄고 있고, 민간 어린이집 수는 그대로인 수준이고, 국공립 어린이집 숫자가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저출산 문제가 심각한 상황인데도 국공립 어린이집 숫자는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직장 보육시설 설치의무 이행 비중인데요. 저거 이행 안 하면 명단 공개하기도 합니다. 2018년에는 90%수준으로 굉장히 높은 이행 비중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일과 가정생활 우선도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2019년 들어서 둘 다 비슷하다는 의견이 1위를 차지 했습니다. 부모님이 직장에서 돈을 버는 이유는 결국은 가족들하고 같이 잘 살기 위해서입니다. 일이 더 중요하다면 그냥 혼자 사는 게 더 적당한 선택일 것입니다.

 

돈이 정말 중요한 사항인 것은 맞는 것입니다. 하지만 돈이 전부는 아닙니다. 가족들 돌보지 않고 돈만 바라본다면 결국 부모님은 가족 구성원이 아니라 ATM기로 전락할 것입니다. 얼마나 비참한 상황입니까 가족을 위해 돈을 벌었는데 ATM기가 되다니요. 그러니 그렇게 되지 않게 일과 가정이 둘 다 비슷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셔야 하십니다.

 

그리고 회사 스트레스 때문에 가족구성원에게 자주 화내는 상황이 계속된다면 다른 일을 알아보시길 추천합니다. 가족들하고 행복하려고 회사 다니는건데 가족들 사이를 틀어지게 한다면 그 회사 다닐 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니 자기가 회사 스트레스로 가족 구성원에게 자주 화를 내고 있는지 체크하셔야 하십니다.

 

 

위의 일 가정 양립 통계는 육아휴직자수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육아휴직자수와 육아휴직자 고용유지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람직한 현상입니다. 여성들은 가정을 위해 임신을 하고, 육아를 하지만 결국 그것이 나라를 위한 일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나라에서 배려를 당연히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일 가정 양립 관련 통계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사람은 행복하려면 다른 사람과 어울리며 살아가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어울리는 사람은 친구가 될 수도 있지만, 가족또한 매우 중요한 나의 인생 동반자들입니다. 이런 점 인지 하시고 일 가정 양립 성공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