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종 나선정벌 에 대해 알아봅시다

효종 나선정벌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효종 시대에 나선정벌이란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효종 나선정벌 이란 1651년 효종 2년에 청나라가 러시아와 전쟁을 해야 해서 우리나라한테 원군을 요청해가지고 청나라 + 조선 VS 러시아 가 전쟁을 한 사건입니다. 병자호란 때 조선은 청에 패배해서 효종 시대에도 청나라의 속국이었는데요. 말이 원군 요청이지 실질적으로는 청나라가 조선인을 징집한 것이라고 많은 역사서에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위의 지도에서 빨간 원이 나선정벌 이 일어난 흑룡강(아무르 강)의 대략적인 위치입니다. 흑룡강을 기준으로 러시아와 중국 국경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 현재의 러시아와 중국 국경을 이루게 한 중요한 전쟁이 효종 나선정벌입니다.

 

 

효종 나선정벌에서 나선이라는 말은 러시아를 뜻하는 말입니다. 근대에는 조선이 러시아를 아라사 라고 표기하는데요. 효종 때는 러시아를 한문으로 ‘나선’이라고 표기했습니다. 효종 나선정벌 때 조선과 러시아가 처음으로 접촉한 것입니다.

 

효종 나선정벌 이 일어난 원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청나라는 당시 중국 본토뿐만 아니라 만주지역도 점령한 상황이었습니다.

 

근데 러시아의 카자크 부대가 모피를 획득하려고 만주지역으로 이동해서 활동하고 청나라 지역 약탈을 많이 했습니다. 카자크 부대는 15세기에 남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거주하던 자유민 집단인데요. 러시아는 춥다 보니 모피가 굉장히 인기가 많습니다. 모피를 화폐로 사용할 정도였는데요.

 

당시 몽골 세력이 쇠퇴하면서 흑룡강 일대가 진공상태처럼 되어 카자크 부대가 모피를 얻을 목적과, 은 광산도 있다는 소문이 돌아 흑룡강 일대에서 활동하며 청나라 주민들을 약탈도 많이 했습니다.

 

러시아가 약탈을 계속하니까 청나라는 화나서 흑룡강 일대의 러시아인들을 토벌할 계획을 세웁니다. 근데 조선이 가깝고, 조총을 잘 쏘니까 우리나라 군사들도 징집해서 데려간 것입니다.

 

효종 나선정벌은 2번 하였는데요. 1차 효종 나선정벌 은 1654년 4월 28일 송화강과 목단강 합류지점에서 싸웠고요. 이겼습니다. 2차는 1658년 6월 10일 흑룡강과 송화강 합류지점에서 싸웠는데요 이겼습니다.

 

조선 후기에 다른 나라와 싸워 이긴 유일한 전쟁이 효종 나선정벌입니다.

 

효종 나선정벌 은 강에서 싸웠기 때문에 수전이었습니다. 그래서 조총을 잘 쏘는 조선인들이 많은 활약을 펼쳤습니다.

 

 

러시아인들이 우리를 표현한 말 중에 “대두인들이 무섭다”라고 한 것이 있는데요. 당시 조선군인들이 전립(모자)을 써서 머리가 크게 보인 것을 뜻합니다. 또 한국사람들이 DNA적으로 양궁이나 사격 같은 거 잘하지 않습니까 그때도 조선군인들이 조총으로 사격을 잘하니까 우리나라 사람들을 그렇게 표현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효종 은 당시 나선정벌에서 이기긴 했으나 수치스러운 일로 여겼습니다. 청나라는 우리나라를 굴욕 시킨 나라인데 속국이 되어 그들을 위해 전쟁까지 해야 하니까 치욕스러웠는데요.

 

그래서 당시 효종은 북벌을 외치고 있었고, 실질적으로 국방력도 키우고 있었습니다. 북벌은 청나라를 친다는 말인데요. 그러나 당시 청나라는 최고 전성기를 달리고 있어 치지는 못하고 북벌 노력은 실패하였습니다.

 

이때 효종 다음 왕이 숙종인데요. 숙종은 조정에서 북벌만 외치다가 결국 아무것도 못하고 실패한 일을 잘 마무리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나선정벌 이란 전쟁을 부각하며 청나라 얘기는 안 하고 우리가 다른 나라와 싸워서 이겼다는 사실을 많이 알리는 행동을 하였습니다.

 

이것이 국가가 주관해서 역사서를 펼치면 안 되는 것을 보여주는 사항인데요. 국가가 주관해서 역사서를 작성하면 현재의 정치상황에 맞게 역사는 거짓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나선정벌에 대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닭이 국정교과서 하려고 했던 거 생각하면 아직도 화가 나네요. 탄핵 잘되었습니다. 잘못하면 우리 역사를 지키지 못할 뻔했습니다. 돈만 보고 투표하지 마시고 후보자가 정의로운지, 공정한지, 능력은 있는지를 보시고 투표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