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 상황을 알아봅시다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제 상황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2020년 3월 12일 현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라는 전염병이 널리 퍼진 상황입니다. 그래서 글로벌 경제 까지 휘청일 정도입니다. 지난 주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 금융시장이 동반 급락하였습니다.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에 최대치로 폭락하였습니다. OECD는 원래 올해의 글로벌 경제 성장률은 2.9%는 될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경제 성장률이 1.5%까지도 낮아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008년 글로벌 경제 위기 때 글로벌 경제 성장률이 –5.6%였는데요. 그 뒤로는 바로 회복을 해서 성장률이 3.0% 아래로 떨어진 적이 없었습니다. 30년 가까이 2008년을 제외하고 3%를 유지했는데요. 만약에 글로벌 경제 성장률이 1.5%로 낮아지면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제 중 가장 큰 타격을 입는 분야는 관광, 여행 업종 분야이고요. 국제행사나 큰 모터쇼 같이 사람이 많이 모이는 행사는 다 취소되고 있습니다. 학교도 개학을 계속 연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큰 마라톤 대회는 도쿄 마라톤 대회인데요. 보통 20,000여명이 참여하지만, 올해는 200명밖에 참여를 안 했습니다. 마라톤 이외에도 축구 같이 관중이 있는 스포츠는 관중들이 찾지 않아 스포츠 업계도 코로나 19로 인한 직접적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19로 인한 글로벌 경제 가 예전 위기보다 더 안 좋은 이유는 코로나 19가 언제 종식될지 불확실해서이고요. 코로나 19의 감염력이 너무 좋은 데다, 백신도 없어서 과거 전염병 위기보다 더 안 좋은 상황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이 가급적 외출을 안 하려고 하다 보니까 돈을 안 써서 지역경제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 도 안 좋은 상황입니다. 또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 소비자들이 쓸데없는 돈을 안쓰려는 경향도 있어 경제에 안 좋은 상황입니다.

 

중국경제는 그동안 엄청난 성장을 해서 GDP가 글로벌 경제 의 16%가 될정도입니다. 중국 경제는 그동안 몸집은 엄청 불린 대신 체력은 약한 상태입니다. 사스 때는 중국 경제 성장률이 10%대 였기 때문에 사스가 끝난 후 바로 중국 경제 성장률이 올라갔는데요. 지금은 코로나 19전에도 중국 경제성장률이 6%도 쉽지 않다고 전망했는데요. 그래서 코로나19가 끝난 후 경제적 후유증이 오래갈 수도 있습니다.

 

 

중국은 지구의 공장국가인데요. 중국 공장들이 돌아가지 않아서 글로벌 기업들이 심각한 피해를 받고 있어 글로벌 경제 도 안 좋은 상황입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공장이 안 돌아가서 피해를 받는 글로벌 기업은 500만 개로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글로벌 경제 는 중국에 많이 의존하고 있었다는 것이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세계에서 2~4위정도로 코로나 19 환자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코로나 19가 끝나도 5달 정도는 후유증을 앓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OECD는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연 2.3%에서 -> 연 2.0%로 수정을 하였습니다.

 

글로벌 경제 를 회복하기 위해 미국은 기준금리를 0.5% 인하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은행에 이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는 소비를 촉진시키고, 투자를 촉진시키는데 영향이 있는 조치입니다.

 

글로벌 경제 회복을 위해서는 코로나19를 빨리 종식시키는 것이 제일 좋은데요. 현재 그게 쉽지 않아서 세계 각국은 막대한 긴급 자금을 자국에 투입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은 11조 7천억원을 추경으로 편성했고, 미국은 10조 원을 편성했고, 이탈리아는 4,800억 원을 긴급 편성하였습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글로벌 경제 는 너무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반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중국으로부터 부품 조달이 중요하고, 중국 시장이 큰 것도 중요한 것입니다. 이런 것 때문에 중국 의존도가 높은데요. 그래서 동남아로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이 좋지 않나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상 코로나 19로 인한 글로벌 경제 상황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나라에서는 기본소득을 준다고 하는데요. 제 생각에는 중소사업자에게 무이자 대출 정도만 지원해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