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8가지를 소개합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8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nas 서버의 주된 목적데이터 백업을 위한 스토리지 장치로 활용되고 있지만, 단순히 파일 서버 역할을 넘어 웹 호스팅, 미디어 스트리밍, 웹 애플리케이션, 가상화와 컨테이너 관리 도구 등 다양한 서비스와 설치형 패키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nas 모습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개인용 nas를 구매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 nas 서버는 기업 또는 개인의 중요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고 있으므로 해커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으며, nas 서버를 대상으로 하는 특화된 랜섬웨어도 발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nas 서버는 기업 또는 개인의 주요 자산으로서 철저한 보안 관리가 필요합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1. 암호화 사용

nas 서버에 저장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디스크 레벨 암호화와 파일 레벨 암호화를 활용하여 데이터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전송 중에도 SSL/TLS 암호화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여야 합니다. 데이터 암호화되지 않으면 물리적 또는 원격 공격자가 데이터를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2. 접근 제어와 권한 관리

사용자와 그룹별로 적절한 접근 권한을 설정하여 사용하고, 사용자별 필요한 권한만 부여하는 최소 권한 원칙을 준수합니다. 이를 통해 주요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강력한 암호정책을 적용하여 복잡한 비밀번호 사용을 강제하여야 합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3. 네트워크 보안

nas 장비를 네트워크에서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불필요한 서비스 포트를 차단하고, 방화벽을 설정하여 외부에서의 불필요한 접근을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VPN을 사용하여 안전한 원격 액세스를 활성화하고, 데이터 인증과 암호화를 통해 보호하여야 합니다. 필요시 VPN을 사용하여 내부 트래픽 분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4. 펌웨어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nas 서버의 펌웨어, 운영 체제와 소프트웨어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신 버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각 제조사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에서 제공하는 보안 패치를 즉각 적용하여 취약점을 악용한 해킹 공격을 예방해야 합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5. 백업과 복원 전략

nas에 저장된 데이터도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백업은 외부 저장 장치 또는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으며, 제조사별 제공하는 스냅숏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원 테스트를 주기적으로 수행하여 데이터를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6. 감사 로깅과 모니터링

nas 서버의 모든 활동(로그인 시도, 파일 액세스, 백업 작업 등)에 대한 감사 로그를 설정합니다. 또한 시스템 상태와 비정상 행위에 대한 실시간 경고와 이벤트 알림을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로그 모니터링을 해서 신규 액세스와 비정상 활동을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7. 업데이트된 안전한 앱 사용

nas 장치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과 확장 프로그램은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패키지 센터에서 내려받고 설치합니다. 이를 통해 무분별한 앱 설치를 방지하고 보안 검토를 거친 신뢰할 수 있는 앱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패치가 이루어지는 인기 있는 앱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며 보안 업데이트를 주시하여 새로운 보안 취약점에 대비합니다. 마지막으로 가능하다면 nas 서버에서 앱에 부여되는 권한을 검토하여 최소 권한만 부여하고, 앱이 어떻게 동작하여 어떤 데이터에 접근하는지 이해하여 불필요한 접근 권한을 제한합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8. 랜섬웨어 방지

nas 서버의 데이터를 랜섬웨어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민감한 데이터에 읽기 전용 권한을 부여하면 랜섬웨어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백신 솔루션을 활성화하여 사용하여 악성코드 및 활동을 식별하고 차단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as 서버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의심되는 첨부파일 또는 링크를 클릭하지 않는 등 랜섬웨어에 대한 주기적인 교육을 시행합니다. 랜섬웨어 예방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을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간한 발행물이 아래 사이트에 있으니 내려받으셔서 참고하시면 되십니다.

https://www.boho.or.kr/kr/bbs/view.do?searchCnd=&bbsId=B0000127&searchWrd=&menuNo=205021&pageIndex=1&categoryCode=&nttId=71355

위의 사이트에 가셔서 내려받으시면 되십니다.

 

이상 nas 구축 시 알아야 할 보안 수칙 8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nas가 매력적이긴 한데 해킹의 주요 표적물이라 함부로 접근하지 못하고 있지요. 보안 수칙 잘지키셔서 안전하게 nas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