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케이션 뜻 과 설문조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워케이션 뜻 과 설문조사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워케이션 뜻은 일(Work) + 휴가(Vacation)의 합성어입니다.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병행하는 새로운 근무 형태입니다. 업무 효율 향상과 재충전 기회를 동시에 제공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워케이션 뜻으로 알 수 있는 것처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사회적 흐름과 함께 점차 확산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워케이션은 크게 도심형, 휴양형, 농촌 전통 체험형으로 구분됩니다.

 

도심형은 호텔 등에서 업무를 마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휴양형은 사무실이 아닌 휴양지에서 업무와 휴식이 동시에 가능한 지역 체류형 근무 형태입니다. 농촌 전통 체험형은 농가, 한옥, 독채처럼 복잡한 도심을 떠나 인적이 드문 숙소에서 휴식을 취하며 업무를 보는 형태를 말합니다.

 

최근 많은 기업이 워케이션 뜻을 알고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워케이션 제도 도입 후 해외로 원격 근무지를 확대했고, 마이리얼트립은 1년 이상 근무한 직원을 대상으로 2주간 해외 워케이션을 지원하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코로나19 일상 회복에 맞춰 2023년 말부터 서귀포시에 디지털 원격 사무공간 ‘아일랜드 워크 랩스’를 시범 운영하는 등 워케이션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또 서울경제진흥원(SBA)은 각 지역과 연계해 서울 중소기업 근로자의 제주, 여수, 양양 지역의 워케이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 10월부터 두 달간 직장인 1,112명을 대상으로 워케이션 뜻 관련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Q: 워케이션을 선호합니까?

A: YES 90%, NO 10%

 

 

Q: 워케이션을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A: 업무 능률 향상 47.35%, 휴식 47.25%, 관광 3.40%, 기타 2%

 

Q: 워케이션 고려 요소는 무엇입니까?

A: 숙박 환경 36.2%, 사무실 환경 23.3%, 자연경관 21.1%, 여가 문화 활동 19.2%, 기타 0.2%

 

Q: 국내 워케이션 선호 지역은 어디입니까?

A: 제주도 31.8%, 강원도 19.5%, 서울 18.8%, 부산 14.2%, 경기도 6.2%

 

최근 제주도에서 워케이션을 한 직장인 김정은 씨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해보기 전에는 업무 집중도에 대한 걱정이 있었지만, 바닷가에 머무르면서 아름다운 풍경에 둘러싸여 지친 심신의 기운을 북돋우고, 필요할 땐 집중적으로 일해 업무 효율이 오히려 높아지는 걸 느꼈습니다. 워케이션으로 일과 재충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확실히 잡을 수 있었습니다.”

 

국내 대표 휴양지 제주 워케이션 참가자는 1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제주도는 제주 워케이션이 기업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어 공공 공유 오피스를 추가로 조성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노매드 비자란 것도 있는데요. 워케이션 비자라고도 불립니다. 디지털 노매드 비자는 외국인 원격 근무자들이 국내에서 관광을 즐기며 장기 체류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2023년 10월 기준 38개 나라가 이 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디지털 노매드 비자 도입 전까지 우리나라에 온 외국인 원격 근무자들은 관광비자를 발급받거나, 무비자로 최장 90일까지만 체류할 수 있는데요. 2024년 1월부터 도입한 디지털 노매드 비자를 도입했습니다. 발급받으려면 외국 기업에 근무해야 하며 연 소득 8,500만 원 이상, 개인 건강보험 가입 앱이 최소 1억 원이어야 합니다. 체류 기간은 1년을 부여하고, 1년 추가 연장이 가능합니다. 단, 국내에서 취업이나 영리 활동은 엄격히 제한합니다.

 

이상 워케이션 뜻과 설문조사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인생을 즐기시며 일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용하셔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