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뜻 과 사례 에 대해 알아봅시다

몸캠피싱 뜻 과 사례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몸캠피싱을 영어로 하면 성 착취 스캠(Sextortion scams)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생활 폭로를 빌미로 피해자에게 엄청난 심리적 압박을 하고, 이들을 협박하여 돈을 갈취하는 범죄입니다. 피해자는 당장 금전적인 손해를 입는 것 외에 심리적으로도 큰 충격과 공포를 느낍니다. 일부 피해자는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위의 스샷은 몸캠피싱으로 피해자를 협박할 때 보내는 말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몸캠피싱은 범죄자가 피해자 PC에 악성코드를 설치 했고, 이를 이용해 정보를 빼냈으며, 지금도 여전히 화면을 녹화하고 있다는 등의 거짓말로 피해자를 속입니다. 스캐머(사기꾼)는 보통 이메일을 이용하여 임의의 상대방에게 접근하고, 더 큰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자신에게 가상자산을 전송하라고 협박합니다. 이러한 이메일을 받은 피해자는 덜컥 겁이 나거나 공황에 빠져 송금하게 됩니다. 그 어떠한 기술적인 수법 없이 단지 심리적 부담을 이용하여 돈을 강탈하는 몸캠피싱입니다.

 

 

몸캠피싱은 허위 사실이 아닌 구체적이고 신원 특정이 가능한 피해자의 정보를 이용한 디지털 성범죄 스캠입니다. 스캐머(사기꾼)는 피해자와의 성적인 대화나 사진 또는 영상을 인질로 삼아, 피해자의 가족이나 지인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합니다.

 

청소년부터 기혼 성인까지 주로 남성을 표적으로 하지만, 가끔 여성 피해자도 있습니다. 이들이 요구하는 돈은 최소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입니다. 몸캠피싱은 개인의 수치심을 노린 범죄로써, 파일을 암호화하는 랜섬웨어와 수단과 방법만 다를 뿐 디지털 인질이라는 관점에서 전반적인 전략은 비슷합니다.

 

피해자는 모바일 메신저 앱이나 데이팅 앱으로 신원 미상의 스캐머(보통 여성처럼 행동)와 1대1 대화합니다. 대부분 호기심이나 이성과 만남을 목적으로 대화를 시작하지만, 곧 성적인 대화로 이어집니다. 대화 중 피해자는 상대방의 요구(파일 설치, 대화 채널 이동, 사진 전송 등)를 들어줍니다. 스캐머(사기꾼)는 인질로 삼을 만한 정보를 획득한 이후 돌변하여 송금을 요구합니다. 실제로 정보를 얻지 못한 경우라도 유출했다고 거짓말하여 피해자의 공포 심리를 자극합니다.

 

아래는 최근 대한민국에서 몸캠피싱 스캐머가 처음 접근할 때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된 대화 채널입니다. 스캐머는 특정 앱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대화가 가능한 모든 방식을 이용하여 피해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O 모바일 메신저 앱: 페이스북 메신저, 라인, 카카오톡, 텔레그램

O 모바일 데이팅 앱: Tinder, MEEFF, WIPPY, GLAM, 중년톡 등

 

스캐머는 안드로이드 APK 파일이나 아이폰 IPA 파일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피해자에게 파일을 직접 전달하기도 하고, 웹사이트 링크를 공유해 직접 내려받으라고 권유합니다. 이들은 통화 품질 향상, 외국어 번역, 취미 생활 공유, 포르노 사진 공유 등 피해자가 속기 쉬운 온갖 이유를 댑니다. 피해자들은 이러한 방식의 파일이 악성 파일인 것을 알지만, 그 순간 자연스러운 상황에 속아 인지 왜곡이 발생합니다.

 

 

악성 파일은 실제로 피해자의 휴대전화 연락처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악성 파일에는 통화 이력, 문자메시지, 카메라 촬영, 사진 수집, 음성 녹음, 다른 메신저 앱 이벤트에 접근하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스캐머는 악성 파일을 사용하지 않고도 피해자를 협박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 앱의 메시지 기능을 이용해 피해자와 소통하는 동시에 피해자의 팔로워 목록을 캡처합니다. 그리고 라인, 카카오톡 등 일반적인 모바일 메신저 앱을 이용하여 피해자와 성적인 대화나 영상 통화를 합니다. 이후 스캐머는 팔로워에게 대화 내용을 유출하겠다고 협박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젊은 소셜 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수법입니다.

 

몸캠피싱은 피해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사생활 정보를 빌미로 송금을 요구하는 방식입니다. 어떤 스캐머는 송금을 거부하는 피해자를 대상으로 피해자의 가족과 지인을 모두 초대한 그룹 채팅방을 개설하고 지금부터 유포를 시작하겠다며 심리적 압박을 극대화하기도 합니다.

 

몸캠피싱의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 자신의 수치스러운 모습이 알려질까 매우 괴로워하며, 공격자에게 순순히 돈을 지급해 금전적 피해를 당합니다. 스캐머에게 돈을 지급한 이후에도 이 정보가 유출되지는 않을까 우려하며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지속해서 받게 됩니다. 몸캠피싱은 사람의 수치심을 이용한다는 점과 스캐머에게 돈을 지불하더라도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다른 스캠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상 몸캠피싱 뜻 과 사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오프라인도 마찬가지지만 인터넷으로 연애하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약점만 잡히고, 이용만 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