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프로그램 소개 합니다 –부천-

부천의 어르신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한국이 자살률 높은 이유 중에 하나가 어르신들의 자살률이 높은 것인데요. 어르신 프로그램을 통해서 어르신들이 자살도 안하고 행복하게 사실 수 있게 부천은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천은 어르신 프로그램을 어떻게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자리를 갖겠습니다.

 


부천 어르신 프로그램은 3가지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 거점 경로당 운영과 어르신 일자리 제공, 어르신 건강관리가 그것입니다.

 


어르신 프로그램 1. 거점 경로당

어르신 프로그램 중 한 개인 거점 경로당은 황토찜질방으로 갖추고 있고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이용가능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에 거점 경로당 10호가 문을 열었는데요. 거점 경로당은 어르신들 휴게실과 함께 프로그램 실이 구성돼 있으며 노래교실, 스포츠 댄스, 안마등 11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어르신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지금 까지 거점 경로당은 10군데가 문을 열었으며 공원 거점경로당 3곳이 추진 중에 있습니다. 거점 경로당은 교양, 복지, 문화, 체육활동을 공유하는 열린 공간으로 65세 이상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으로 운영됩니다. 또 어르신들 용돈벌이를 위한 공동 작업장을 마련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어르신 프로그램 2. 어르신에게 일자리 제공

부천의 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도서관 상호대차를 위한 배달원을 어르신들로 채용하는 것과 어르신 청춘 버섯농장입니다. 부천시 도서관은 도서를 대출받는데 상호대차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는데요. 이 책 배달을 하는 인원 19명을 어르신으로 채용해 상호대차 서비스의 지속성과 어르신 일자리 제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습니다. 또 여월농업공원 내 여월청춘농장을 조성해 버섯의 재배부터 수확, 판매까지 어르신들이 참여하는 어르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 일자리는 매년 10%이상 늘리는 것으로 부천시는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어르신 프로그램 3. 어르신 건강실 운영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내 100세 건강실에서 어르신들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혈압, 혈당, 골밀도 검사 등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기본관리부터 치매 선별검진, 우울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100세 건강 실은 10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2019년 까지 17곳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상 부천의 어르신 프로그램을 소개하였습니다. 어르신들 건강히 천수를 누리셨으면 합니다.

한국 경제 성장의 주인공이셨던 어르신들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