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명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봅시다

부명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부명고등학교는 부천에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입니다. 특성화 수업이라는 용어조차 생소할 때 부명고등학교는 일반고이면서 미술 교육 심화를 시작했습니다. 또 공간제약을 뛰어넘는 클러스터 수업을 위한 연구학교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부명고등학교가 부천 유일의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로 선정되었습니다.

2019년 부명고등학교는 한발 빠르게 행동하는 학교답게 ‘공모제’를 통해 교장 선생님을 초빙했습니다. 공모제는 교장 선생님 지원자들 간의 경쟁을 유도하여 해당 학교가 필요한 유능한 교장 선생님에게 학교 경영권을 맡기는 제도입니다.

 

 

부명고등학교 특징 1. 클러스터, 주문형 강좌

고등학교 학점제로 과목 선택의 자율성이 강화된다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해진 제도입니다. 클러스터 강좌의 경우 작년까지는 두세 개씩 묶인 학교 내에서만 이수 과목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2020년부터는 부천 전역으로 선택의 폭을 넓혀서 부천 시내 고등학교 어디에서든 원하는 과목을 이동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2020년 부명고등학교의 클러스터 개설과목은 ‘화학실험’과 ‘국제관계와 국제기구’입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6시에 관련 과목 외부전문가의 지도로 2시간 동안 각각 6학교, 4학교가 모여 수업을 진행합니다. 현재는 코로나 19로 인해 구글 플랫폼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 중입니다. 교내에서 이뤄지는 주문형 강좌는 ‘교육학’과 ‘심리학’을 2, 3학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명고등학교 특징 2. 미술 특성화 수업

일찍이 정규 반으로 미술반을 편성하여 교육과정 안에서 특화된 미술 수업을 진행해 진학률이 높았던 미술교육은 고교학점제 시행과 미술교육에 각별한 관심을 가진 공모제 교장 선생님으로 인해 교육과정이 더욱 다양화, 개방화됩니다. 진로가 미술이든, 다른 전공이든 필요 학생들에게 연결 고리가 되어주는 수업을 지향합니다.

 

미술반 외에 학생들에게도 동등한 수업 선택과 특별활동 기회를 부여하고 모든 학생에게 풍부한 전시 체험을 주기 위해 ‘가온 마루 갤러리’라 명명한 실외 전시코스와 중앙현관 옆에 상설 갤러리를 마련하여 운영합니다. 또 실력별 상황별로 맞춤형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여 행사 위주보다는 수업 위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익자 부담으로 진행할 방과 후 수업도 학교 예산에서 지원합니다.

 

 

부명고등학교 특징 3. 진료 코디네이터

고교학점제로 인해 학생들의 적성과 과목 선택에 대한 심도 있는 조언을 해줄 진로 전문가가 더욱 필요해진 상황입니다. 부명고등학교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선정으로 확보된 예산에 진로 코디네이터를 초빙하여 1학년에게 1개월 동안 운영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체육관에서 20개 정도의 학과별 부스를 마련하여 학생 스스로 찾아가서 설명을 듣는 ‘학과탐색박람회’를 마련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부명고등학교 특징 4. 부명 아카데미쿠스

부명고등학교가 원조인 유명한 학습프로그램으로, 1, 2, 3학년이 개인별로 참가하는 연구발표 프로그램입니다. 각각의 교사가 직접 기술한 과목 융합형 소논문 중 끌리는 주제를 학생들이 선택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소논문 발표 제입니다. 교사가 제시한 일정의 지식을 조사하여 기술하는 기본 트랙과 그것을 기반으로 더 심도 있는 조사와 의견을 개진하는 심화 트랙으로 나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거의 참여하며, 1학년의 경우 절반의 학생들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중 잘된 보고서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책자로 만듭니다.

 

이상 부명고등학교에 대해 포스팅을 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일단 미술 쪽으로 진로를 잡고 싶은 학생은 부명고등학교에 진학하면 좋을듯합니다. 디자인 잘하면 프리랜서나 디지털 노마드로도 일할 수 있어 나름 괜찮은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중학생, 고등학생들은 게임을 할 시간 줄이고 자신의 진로를 찾는 노력을 성실히 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평생 진로 잘못 잡아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