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사례 를 살펴보며 최신동향을 알아봅시다

보이스피싱 사례 를 살펴보며 최신동향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조직은 대부분 전화번호가 국제전화이거나 070인데요. 요즘은 중계기를 사용해 010으로 변작해 전화가 오고 있습니다. 그러니 일반 시민들은 010으로 오는 전화번호라도 의심을 하시고 전화를 받으시면 되시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전화번호 변작기 모습인데요. 이동 중인 차량에도 설치하고 모텔, 공사장, 야산에도 설치하여 운영합니다.

 

 

실제로 2022년 3월 보이스피싱 피해 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22년 2월 대비 발생 건수와 피해액이 모두 증가하여 1월과 유사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2월에 설날 연휴가 있었고, 일수가 다른 달에 비해서 적은 점을 고려하더라도 감소추세가 멈추고 1월과 비슷한 횡보를 보인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와 같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보이스피싱에 많이 당하는 이유 중에 하나는 전화번호를 010으로 바꿔서 전화를 거는 것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010으로 오는 전화라도 의심되시면 바로 끊어버리고 받지 마셔야 하십니다.

 

 

위의 스샷은 보이스피싱 사례인데요. 보이스피싱 조직이 위의 스샷처럼 먼저 미끼문자를 보내 피해자에 대한 정보도 얻고, 피해자 핸드폰에 악성코드도 심는 등 사전작업을 합니다.

 

미끼 문자는 실제 정상적인 금융기관이 보내는 문자와 구별하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아주 정교하게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무작위로 보내진 대출 권유 문자는 무조건 미끼 문자로 봐도 무방합니다.

 

안전하게 대출상담을 받으려면 나에게 오는 문자의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지 말고, 정상적인 금융기관의 대표전화번호로 직접 전화를 걸어 통화해야 합니다. 한편 전화 가로채기 앱 설치 가능성도 있으니 믿을만한 핸드폰 백신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미끼 문자에 기재된 번호로 전화하면 자동응답 기능을 통해서 범죄조직 DB에 피해자의 전화번호는 물론 상담을 가장해서 입력을 유도했던 금융정보가 누적됩니다. 그다음 다른 조직원이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평소에 피해자가 이용하던 금융기관의 직원이라며 전화하기 때문에 실제 금융기관이라고 착각하여 쉽게 범행에 속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들 때문에 대출 사기형 피해자가 줄지 않는다고 경찰에서 판단하고 있습니다.

 

미끼 문자는 말 그대로 무작위로 미끼를 던지는 것인데 대부분 ‘이자가 싼 대출로 바꿔준다는 상환용 대출’, ‘기존 대출금 상환 시 추가 대출 가능’, ‘소상공인 정부지원금 지급’ 등 경제적으로 대출이 필요한 사람들이 걸려들기 아주 쉽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무작위 대출권유 문자는 미끼일 가능성이 크므로 어떤 경제 상황이든지 그 번호로는 전화하지 말아야 합니다.

 

문자에 포함된 URL도 누르면 안 됩니다. 이것을 누르면 악성 앱이 설치되어 내 핸드폰의 주소록, 통화 내역, 문자내역, 카카오톡 내역까지 모두 빠져나가고, 내가 정상적으로 전화했어도 보이스피싱 조직에 전화가 연결되게 됩니다. 내가 경찰한테 전화했으나 실제로 연결은 보이스피싱 조직에 가는 것입니다. 그러니 백신을 꼭 설치하시고 확실히 안전한 URL이 아니면 클릭하지 마셔야 하십니다.

 

 

위의 스샷도 보이스피싱 사례 중 미끼 문자로 URL을 클릭하게 하여 피해자 핸드폰에 악성코드를 심으려면 대화 내용입니다.

 

이상 보이스피싱 사례를 살펴보며 최신동향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일단 핸드폰에 믿을만한 백신 1개 설치하셔서 이용하셔야 하십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잘해주시고, 100% 확실한 URL이 아니면 클릭하지 마셔야 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