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7 의 특징은 속도가 빨라지고 대역폭이 넓어지는 것입니다

와이파이7 의 특징은 속도가 빨라지고 대역폭이 넓어지는 것이라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와이파이는 무선통신 표준 기술 중 하나인 IEEE 802.11을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장치 간의 데이터 접속 규칙입니다. 와이파이는 WLAN 또는 무선랜이라고도 부릅니다. 스마트폰, 노트북, 데스크톱, 태블릿은 물론이고 게임기나 스마트 TV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냉장고, 에어컨, 정수기 같은 가전제품을 비롯해 드론의 무선 조종 컨트롤러도 와이파이에 연결합니다.

 

와이파이는 탁 트인 공간에서는 약 200m 내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벽이나 각종 장애물이 있는 가정 내에서는 50~100m 내에서 원활히 연결됩니다.

 

 

현재 와이파이7이 개발되고 있으며 와이파이 얼라이언스는 2024년까지 와이파이7를 표준화할 계획입니다. 다만, 이들의 제품 개발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와이파이7를 지원하는 단말기나 공유기는 2023년에 상용화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7의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현저히 빨라졌다는 것입니다. 공개된 와이파이7의 최대 대역폭은 46Gbps로 와이파이6에 비해 약 5배 빨라집니다. 와이파이7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 와이파이6이 지원하던 2.4GHz와 5GHz 이외에 6GHz 주파수도 사용합니다. 주파수 대역을 넓히면 차도가 넓어지는 것처럼 한 번에 지나다닐 수 있는 신호의 양도 많아져 대용량 정보를 보내기 더 쉽습니다.

 

와이파이7는 제품화를 고려했을 때 이론상 최대 30Gbps 정도로 일반 가정의 인터넷 속도인 1Gbps의 30배입니다. 가장 빠른 유선 전송 규격인 선더볼트 4(40Gbps)의 75% 수준까지 향상된 것입니다.

 

와이파이7은 와이파이6 보다 대역폭이 2배 증가한 만큼 실제 시연에서도 약 2.4배 더 높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반면 통신 방법의 개선 효과는 1.2배 정도에 불과합니다. 대신 와이파이7은 유선처럼 대칭형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넓은 채널 대역폭을 이용한 전이중 통신을 사용하면 유선 네트워크처럼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가 동시에 안정적으로 됩니다.

 

 

와이파이7를 지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도 하나씩 나오는 중입니다. 미디어텍은 2022년 1월 자사 시험 제품인 파이로직 통신용 칩을 사용한 와이파이7를 시연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미디어텍은 와이파이7이 초고속 인터넷 접속 시 무선 연결이 유선 연결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브로드컴도 2022년 4월 와이파이7를 지원하는 칩셋 제품을 발표했습니다.

 

미디어텍은 2023년부터 와이파이7 지원 칩을 시장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파나소닉, 소닉, 샤오미, 필립스 등 스마트 TV 기기제조업체에 주문형 칩을 공급하고 있어 이른 시일 내에 와이파이7 지원 칩을 탑재한 제품이 출시될 전망입니다.

 

퀄컴은 2022년 6월 28일 와이파이7를 지원하는 신형 RF 프론트엔드 모듈을 공개했습니다. 이 부품은 와이파이 칩과 안테나 사이에서 신호 증폭과 분리 기능을 수행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퀄컴은 스마트폰 모뎀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만큼 와이파이7과 스마트폰 통신망인 5G 등의 융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7은 머지않아 접할 기술로서 유용하고 장점이 많은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이론상의 속도와 실제 속도의 차이가 날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통신은 여러 장치가 연결되어 이루어지는 데 이 장치 중 가장 속도가 느린 장치 기준으로 사용하는 속도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 유의하시고 와이파이7를 맞이하시면 좋을듯합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