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pv 시스템 설치비 최대 80% 지원합니다 –서울-

bipv 시스템 설치비를 최대 80%까지 지원한다는 서울시의 소식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서울시는 2023년 민간건물을 대상으로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 시스템) 보급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bipv 시스템(Building-Integrated PhotoVoltaics)는 태양광 모듈과 건축 외장재가 결합한 형태로 전력생산과 건축자재 기능을 모두 갖춘 태양광 발전 시스템입니다.

 

 

위의 사진이 bipv 시스템 시공을 한 모습입니다. 71.5kW짜리입니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 시스템)은 지붕, 옥상 등 별도 부지에 외부 구조물을 설치하는 일반 태양광과 달리 건물 외벽에 설치하는 형태로, 고층 건물이 많고 유휴부지가 적은 서울시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건축 디자인과 융화되어 건물 수직, 수평면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건물 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통해 에너지 자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서울시는 지난 ‘20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 시스템) 민간 보급에 나섰으며,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 등 디자인, 신기술 태양광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은 일반 태양광 대비 시공사례가 적고, 건축 디자인과 어울리는 제품 다양성(색상, 형태, 기능), 장기간 사용 시 품질에 대한 우려로 보급률이 저조한 편입니다.

 

2023년에는 예산 10억 원을 투입해 보급에 나섰습니다. 지원 대상은 서울 소재 민간건물 소유자 또는 소유 예정자로, 올해 중으로 건물에 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설치비를 최대 80%까지 지원합니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 100kW를 설치하면 건물미관 개선 효과와 더불어 연간 80MWh의 전기를 생산해 전기요금 절감 등 에너지 비용부담을 줄이는 장점도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후 제안서를 작성해 서울시청 서소문 청사 1동 5층 녹색에너지 과로 2023년 6월 8일까지 방문 접수하면 됩니다. 공고문과 신청서는 아래 사이트에 가면 있습니다.

https://www.seoul.go.kr/news/news_notice.do#view/384727?tr_code=snews

위의 사이트에서 내려받으면 되십니다.

 

김재웅 서울시 녹색에너지 과장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은 건물미관 및 도시경관을 동시에 개선하는 효과가 있고, 건물에서 생산한 전기를 바로 사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이 적으며, 자가발전으로 인한 전력수요 감소로 발전소, 송배전망을 추가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bipv 시스템) 보급 확산을 통해 건물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는 데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이상 bipv 시스템 설치비를 최대 80%까지 지원한다는 서울시의 소식을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태양광 설치하면 전기세가 적게 나와 좋습니다. 설치할 수 있는 분들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