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링크 한국 에 2023년 개통합니다

스타링크 한국 에 2023년 개통한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스타링크는 일론 머스크의 우주 탐사기업 스페이스 X가 운영하는 위성인터넷 서비스입니다. 지구 저궤도에 수천 개의 인공위성을 띄워 전 세계 어디서나 안정적이고 고속의 인터넷 연결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위성 통신망의 단점을 개선하는 동시에 가장 범용적인 통신망인 케이블 통신과 셀룰러 통신의 한계를 보완합니다.

 

기존 위성 통신을 사용하려면 갖춰야 하는 장비도 비싸고, 속도도 느리며, 요금도 비쌉니다. 현재 도시 지역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 역시 속도와 레이턴시(Latency), 대역폭 등 모든 면에서 뛰어나지만, 기지국이 없는 산간 지역이나 외지에서는 신호 이탈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스타링크는 기지국이 없는 산이나 바다, 심지어 북극과 사막에서도 LTE 급 속도의 인터넷을 제공합니다. 말 그대로 위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수만 개의 기지국이나 케이블을 설치하지 않고도 수신기만 있으면 지구 어디서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자연재해 및 재난으로 인해 지상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한 때도 위성으로 통신 확보가 가능합니다. 스타링크는 2030년 전후로 1세대 위성 12,000대와 2세대 위성 30,000대를 발사해 전 세계 모든 곳에 최대 1Gbps에 달하는 초고속 인터넷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페이스X는 수천 개의 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려놓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기준 저궤도에 올려진 스타링크 위성은 4,200대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타링크가 2023년 5월 12일 한국 자회사인 스타링크 코리아를 통해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이후 스타링크 한국은 스페이스X 와 스타링크 코리아 간 국경 간 공급 협정이 체결되고 과기정통부의 협정 승인 절차가 진행되는 대로 한국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원래 스타링크 한국 출시를 2023년 1분기로 예고했지만 2분기로 미뤘으며, 스타링크 코리아 설립을 계기로 10월에는 스타링크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스타링크가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스타링크 상용화를 위해서는 위성 단말을 별도로 사야 하며 가격은 599달러로 비싼 편입니다. 또 단말을 설치할 수 있는 마운트와 함께 설치 비용도 별도로 내야 하므로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갈 전망입니다. 이용료는 데이터 제한이나 기간 약점 없이 한 달 110달러 수준일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통신 속도도 LTE 급이라고 하지만 아직은 그보다 훨씬 못 미칩니다. 평균 속도는 300mbps이지만, 피크타임에는 32mbps로 느려지고 0.4초 정도의 레이턴시가 있습니다. 위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날씨의 영향도 많이 받아서 스카이라이프 TV처럼 구름이 많이 끼거나 폭설, 태풍이 올 때는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 항공분야에서는 강점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토교통부 UAM(도심 항공교통)을 2025년 상용화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여러 기업과 함께 이를 본격적으로 구체화하기 시작했는데, 국내 도시 상공을 운항하는 UAM에 스타링크가 사용될 확률이 높습니다. 기존 무선 통신이 상공의 항공기에 사용하기 부적절하기 때문입니다.

 

기간 통신사업자로 등록한 스타링크 코리아가 머지않아 제4 이동통신사가 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통신 3사로부터 회수한 5G 28GHz를 신규 사업자에게 할당해 통신 시장에 제4 이동통신사를 진입시킨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실제로 스타링크는 미국에서 28GHz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기정통부의 28GHz 주파수 할당은 2023년 6월 공고되고 정식 절차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종합하면, 스타링크 한국의 국내 진출 분야는 항공기, 선박 등에서 이용하는 기업 간 거래(B2B) 통신 서비스가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용 통신망이 이미 촘촘히 깔려 있어 음영지역이 상대적으로 적고 속도 측면에서도 위성 통신이 더 느리고 서비스 가격이 높다는 점에서 스타링크는 우선으로 군 통신사업이나 도심 항공교통(UAM)시장에서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스타링크 한국이 2023년 개통한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배나 비행기, 오지에 사시는 분들이 스타링크 한국 이용자가 될듯합니다. 가격이나, 속도, 인터넷 안정성을 따진다면 기존 케이블 인터넷이 훨씬 좋기 때문입니다. 스타링크가 한국에서 성공하여 한국에서의 인터넷 선택 폭이 더 넓어지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