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챗봇 유형 6가지를 알아봅시다

인공지능 챗봇 유형 6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인공지능 챗봇은 NLP를 사용해 사람과 대화를 시뮬레이션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인공지능 챗봇은 NLP, ML, 딥러닝(DL) 알고리즘을 결합해 사용자 쿼리(=질문)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인공지능 챗봇은 사용자 의도를 이해한 후 ML 알고리즘을 사용해 적절한 응답을 결정합니다.

 

인공지능 챗봇 유형 1. 규칙 기반 챗봇(Rule-based chatbots)

규칙기반 챗봇은 미리 정의된 규칙 및 패턴 집합에 따라 사용자의 입력에 응답합니다. 의사결정 트리 또는 if-else 조건 집합에서 작동하며, 특정 키워드 및 구문을 기반으로 사전 프로그래밍이 된 응답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쿼리는 처리를 할 수 있지만, 상황을 이해하거나 복잡한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은 떨어집니다.

 

 

인공지능 챗봇 유형 2. 검색 기반 챗봇(Retrieval-based chatbots)

검색 기반 챗봇은 데이터베이스(DB)를 기반으로 미리 정의된 응답을 사용합니다. 사용자의 입력을 분석하고 이를 관련 패턴이나 키워드와 일치시키며, 가장 적절한 응답을 검색해 제시합니다. 규칙기반 챗봇보다 더 광범위한 쿼리를 처리할 수 있지만, 여전히 기존 데이터에 의존하고 이해력이 조금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챗봇 유형 3. 생성형 챗봇(Generative chatbots)

생성형 챗봇은 NLP 기술을 사용해 사용자의 입력에 기반한 응답을 생성합니다. 시퀀스 투 시퀀스(Sequence ti Sequence) 모델 또는 transformers와 같은 ML 모델을 활용해 마치 사람이 대답하는 것과 같은 응답을 이해하고 생성하는데, 더욱더 복잡한 대화를 처리하고 더욱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지만, 상당한 교육 데이터와 계산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인공지능 챗봇 유형 4. AI 비서가 있는 챗봇(Chatbots with AI assistants)

AI 비서가 장착된 챗봇은 챗봇의 기능과 가상 비서 기능을 결합합니다. 자연어 이해(NLU)와 대화 관리 시스템을 통합해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작업을 수행하며, 상황에 맞는 응답을 제공합니다. 챗봇은 알림 설정, 예약 또는 외부 소스에서 정보 검색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챗봇 유형 5. 소셜 챗봇(Social chatbots)

소셜 챗봇은 종종 사람의 성격을 모방해 사용자가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소셜 챗봇 사용자는 감정 분석과 감정 인식 기술을 사용해 매력적이고 현실적인 대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소셜 챗봇은 고객 서비스, 마케팅 및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인공지능 챗봇 유형 6. 작업 지향 챗봇(Task-oriented chatbots)

작업 지향 챗봇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거나 목표 지원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음식 주문, 항공편 예약 또는 기술 문제 해결과 같은 특정 도메인 또는 응용 프로그램 내의 사용자 요청을 처리하도록 설계됐습니다. 챗봇은 일반적으로 정의된 워크플로우를 따르고, 확장된 대화보다 작업 완료를 우선시합니다.

 

이상 인공지능 챗봇 유형 6가지를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없던 인공지능 챗봇이란 것이 나와서 많이 혼란스러운데요. 산업혁명 때 기계가 처음 나왔을 때 직업적으로 이겨낸 것처럼, 인공지능이 나와도 직업적으로 잘 이겨내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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