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종 세조 비교를 해봅시다

태종 세조 비교를 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태종은 조선 3대왕이고, 세조는 조선 7대 왕입니다. 태종 세조 는 두 분 다 쿠데타로 왕이 되신 분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태종은 왕자의 난 으로 정권을 잡고, 세조는 계유정난으로 정권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태종 세조 두 분 다 중앙집권체제와 왕권강화를 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태종 어진(위 그림)과 세조 의 모습을 이야기로 듣고 상상해서 그린 벽화(아래 그림)입니다.

태종 세조 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태종 세조 차이점 1. 태종은 이복형제만 죽이고 동복형제는 죽이지 않았는데요. 세조는 안평대군 같은 동복형제도 죽인 것입니다.

 


태종 세조 차이점 2. 태종은 형인 정종을 거친 후에 왕위에 올라 어느 정도 절차상으로 정당한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조는 어린 조카를 죽이며 왕이 되어 절차상 문제가 됩니다.

 

태종 세조 차이점 3. 태종은 왕이 된 것에 대해 당대는 물론 후대에도 반발이 적은데 반하여, 세조는 당대에 단종복위운동 같은 반발이 크게 있었음은 물론이고 후대에도 왕이 된 것에 대해 반발이 심한상황입니다.

 

태종 세조 차이점 4. 태종은 국가를 위협하는 최대의 적은 외척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유는 그만큼 왕실 외척의 힘이 커서입니다. 그래서 외척에 잔인할 정도로 칼을 빼드는 일들을 하였습니다. 거기에 종친하고 공신들도 딸려서 같이 숙청이 되었습니다. 결론은 대신들하고 같이 정치를 해나간 것입니다. 대신은 과거급제로 정치에 오른 사람들로써 양반 혹은 관료집단입니다. 그럼으로써 대신 세력이 너무 커져 왕권이 약화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에 반해 세조는 왕권을 보호하기 위해 공신이나 외척을 키웠습니다. 대신 대신들을 많이 배제 시켰는데요. 그래서 양반 관료집단으로부터 욕을 굉장히 많이 먹었습니다.



태종 세조 차이점 5. 태종의 형제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많았던 반면, 세조의 형제들은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욕심이 많은 세조는 언젠간 자신이 권력에서 배제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많이 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상 태종 세조 비교를 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태종이 정치를 잘했다고 하나 정도전이 원래 설계했던 것처럼 왕 중심이 아니라 재상 중심의 조선이 되었으면 더 나은 역사를 우리가 가질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에 대통령 바뀌는 것만으로도 세상이 많이 달라지는데 당시 왕에 따라 세상이 바뀌는 것은 너무 큰 위험부담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한민족을 위해 노력해주신 여러 조상님들 감사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