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힝야족에 대해 알아봅시다

로힝야족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로힝야족은 미얀마 서부지역 아라칸 주위 북부에 거주하는 미얀마의 소수민족입니다. 로힝야족은 이슬람교를 믿으며 방글라데시 국경이 닿아 있는 아캬브, 부티다웅, 마웅다우, 캬우크타우를 중심으로 거주하고 있습니다. 로힝야족은 현재 미얀마에서 심각한 탄압을 당하고 있는데요. 그 배경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위 사진은 아웅산 수치 여사 사진이고, 위의 아래 사진은 로힝야족 모습입니다.

영국이 미얀마 식민지배를 하고 있을 때, 당시 인도, 현재의 방글라데시 지역에서 로힝야족을 통치목적으로 미얀마로 대거 이동시켰습니다. 영국은 로힝야족을 사용하여 불교도가 대부분인 미얀마인들을 식민통치하였습니다.

 

 

그런 식민지배과정에서 로힝야족들이 미얀마인들의 토지를 수탈하고, 미얀마 불교도가 중심이 된 독립운동을 탄압하였습니다. 그래서 미얀마인들이 로힝야족에 대한 감정이 굉장히 안 좋은데요.

 

그러다 1962년에 미얀마 군부가 미얀마 불교도들과 힘을 합쳐 정권을 잡아 나가면서 로힝야족에 대한 반감은 더 커졌고, 로힝야족을 탄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로힝야족 관련 문제는 민족 문제, 종교 문제, 군부 독재 문제, 민주화 문제가 다 복합적으로 얽혀져 해결이 쉽지가 않습니다.

 

미얀마에서 군부 독재가 50년 정도 지속하였는데요. 2015년 선거에서 아웅산 수치 여사가 이끄는 당이 승리해 아웅산 수치 여사가 미얀마 행정부를 이끌게 되었습니다.

 

근데 아웅산 수치 여사는 두 부분을 눈여겨봐야 하는데요. 첫 번째가 군부입니다. 군부는 안보와 치안 영역에서 독자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군부는 로힝야족과 전쟁을 수행했기 때문에 로힝야족의 귀환에 대해 결사반대합니다. 그래서 아웅산 수치 여사가 군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아웅산 수치 여사가 또 다르게 눈여겨봐야 할 것은 2020년 11월에 있을 미얀마 총선입니다. 근데 미얀마인 전체가 로힝야족과의 악연이 있으므로 로힝야족에 대한 부정적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웅산 수치 여사가 로힝야족에 대해 우호적으로 대하면 선거에서 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웅산 수치 여사입장에서는 로힝야족에 대한 문제가 항상 우선순위가 밀리는 상황입니다.

 

현재 로힝야족 관련해서 당장 급한 것은 코로나 19에 대한 방역입니다. 로힝야족은 코로나 19에 대한 방역이 거의 안 되어 있습니다. 국제구호단체의 도움을 받는 정도로만 코로나 19 대응이 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이 당장 급하게 개선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위에서 말한 이유로 로힝야족은 미얀마에서 살기 힘들어지는데요. 학살도 많이 당한답니다. 그래서 배를 타고 방글라데시 등 다른 나라에 난민으로 들어가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다른 나라에서 난민을 받아주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로힝야족 난민들은 다른 나라에서 안 받아줘 바다 위에서 2달 동안 먹지 못하고 굶어 죽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상 미얀마의 로힝야족 상황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로힝야족 상황이 굉장히 안 좋네요. 이래서 사람은 함부로 악연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로힝야족 문제가 잘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