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봅시다

부천 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부천 고등학교와 부천 여자 고등학교는 과거 고교 비평준화 시절 부천의 최고 명문고였습니다. 50명 정도의 1개 반에서 10등 안(?), 8등 안(?)에 들어야 입학할 수 있는 고등학교였습니다. 현재 부천고 출신 법조인이 약 100여 명에 이르고 사회 각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인재들이 많습니다.

 

 

위의 빨간색 원과 위의 아래 사진은 부천 고등학교 모습입니다.

부천 고등학교는 먼저 사회에 나가 자리 잡은 선배들의 장학금 기탁이 줄을 이을 정도로 부천을 대표하는 학교입니다. 이런 전통 위에 경기도의 지원과 부천시의 지원을 과학 분야에 집중해 ‘과학 중점학교’로 명문고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부천 고등학교는 부천시 소사구 경인로92번길 70에 있는 학교로 1974년 설립된 학생 수 762명, 교원 수 71명의 부천 유일의 공립 남자 고등학교입니다.

 

부천 고등학교는 특목고인 과학고의 특성을 띠는 과정을 도입한 학교입니다. 일반고의 경우 이과로 분류되는 과정은 3년 동안에 이수해야 할 총 180단위 중 30% 이상을 이과 과목에 배정하는데요. 부천 고등학교는 좀 더 심화하여 총 단위 중 45% 이상, 81단위를 수학과 과학 과목에 배정하는 과학 중점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수학 4과목 이상, 과학 8과목을 개설하였고, 과학 융합, 화학 실습, 물리 실습 같은 심화 과목을 운영합니다. 또한, 교육과정, 방과 후 활동을 연계하여 학생 과제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천 고등학교에서 운영하는 과학 관련 프로그램 1. 사이언스 퓰리처 프로그램

과학 관련 글쓰기 프로그램으로 논리력, 사고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일회성이 아닌 연간에 걸쳐 오리엔테이션, 과학문학가 강연, 과학 문학 쓰기, 매뉴얼 관련 전문가 연수, 매뉴얼 쓰기 대회, 과학논술대회, 과학저널리스트 초청 강연, 과학 기사 쓰기 대회가 열립니다. 이중 50% 이상 초과 참가 시 프로그램 이수증이 발급되고 생활기록부에 기재됩니다. 대회마다 입상자도 생활기록부에 기재됩니다.

 

부천 고등학교에서 운영하는 과학 관련 프로그램 2. 창의융합과학자 프로그램

과학과 공학을 기반으로 하는 초청 강연, 체험활동, 대회가 포함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 역시 연간 오리엔테이션, 적정기술 관련 강연, 적정기술 활용 발명대회, 열린 실험실, 과학자 강연, 실험 탐구대회, 소리과학아트 경연대회, 수학자(공학자) 강연, 안전구조물 창작 대회가 열립니다. 이수증과 생활기록부 기재 조건은 사이언스 퓰리처 프로그램과 같습니다.

 

 

부천 고등학교에서 운영하는 과학 관련 프로그램 3. 꿈틀 소리 프로그램

꿈의 틀을 갖추어 가는 소중한 나의 이력 만들기 프로그램이 약자라는 용어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다양한 과학 탐구 및 체험을 통해 과학 관련 진로를 탐색할 기회를 부여하는 연간 프로그램입니다. 과학 커뮤니케이터 토론대회, 과학자 초청 강연, 교과 프로젝트 연구발표 대회, 수리과학 멘토-멘티 실험 교육, 아트밸리 지질 천체관람 체험활동, 사이언스 파티, 시ㆍ도 주최 부스체험 활동, 교내 천체관측, 수리과학 진로 탐색 포트폴리오 대회가 열리며 이수증과 생활기록부 기재 조건은 위의 프로그램들과 같습니다.

 

부천 고등학교 클러스터 교육

클러스터 교육은 부천 시내의 다른 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관심 있는 수업을 듣는 것입니다. 부천고가 운영하는 클러스터 교육은 생명과학실험과 체육 전공 실기 과목입니다. 매주 수요일 18:00~ 19:50 생물실과 체육관, 운동장에서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생명과학실험에는 6개교 22명이 참여하고, 체육 전공 실기에는 12개교 24명의 학생이 참여합니다.

 

부천 고등학교 후마니타스 아카데미 프로그램

다양한 독서 체험활동을 통해 인문학적, 사회학적 소양을 기르는 연간 프로그램입니다. 독서캠프, 시사 토론대회, 작가와의 만남, 양성평등 글짓기 대회, 독서 논술대회, 인문학 토론대회, 문학기행, 독후감 쓰기 대회 중 3개 이상 참여하면 이수증이 발급되고 생활기록부에 기재됩니다.

 

부천 고등학교 체육부

부천 고등학교는 1981년과 1985년에 창단한 사이클부와 야구부가 있습니다. 사이클부의 경우 전국체전과 각종 전국대회에서 메달을 휩쓸고 있는 강팀입니다. 뚜렷한 목적의식과 계획적인 훈련으로 부천고의 이름을 높이고 있으며 이는 클러스터 과목 개설로 이어졌습니다.

 

이상 부천 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비평준화 때는 부천고가 서울대학교 보내는 숫자가 전국적인 순위에 있을 정도였습니다. 이과 쪽 진로를 생각하신다면 선배들이 빵빵한 부천고로의 진학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