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길 에 대해 알아봅시다

한양도성길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한양도성길은 1396년(태조 5년) 백악산, 남산, 인왕산의 내사산 능선을 따라 축조한 한양도성으로 전체 길이 18.6km에 이르는 성곽입니다. 한양도성길은 현존하는 전 세계의 도성 중 가장 오랫동안 도성의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한양도성길은 처음 축조된 뒤에도 여러 차례 보수하거나 개축하였습니다. 성벽에는 이러한 개보수의 역사가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위의 그림은 한양도성길을 구간별로 표시한 지도입니다.

군데군데 성들에 새겨진 글자들과 시기별로 다른 돌의 모양을 통해 축성 시기와 축성 기술의 발달 과정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벽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역사의 자취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양도성길은 한양도성 순성길이라고도 하는데요. 하루에 다 돌아볼 수도 있지만, 내사산을 중심으로 백악산, 낙산, 남산, 인왕산 구간과 도성이 없어진 흥인지문, 숭례문 구간 등 여섯 구간으로 나눠 걷기를 추천합니다.

 

성곽을 따라 걷는 것이라 길을 찾기도 쉽고, 성곽에 담긴 이야기와 볼거리가 많아 혼자 걸어도 심심하지 않습니다. 한양도성길은 구간별로 차이가 있지만 짧으면 1시간, 길면 3시간 정도의 거리입니다. 활동하기 편한 옷차림과 신발만 준비하시면 되십니다.

 

아래는 한양도성길 사이트 주소입니다.

http://seoulcitywall.seoul.go.kr/main/index.do

 

한양도성길 앱도 있습니다. 이름은 ‘서울 한양도성’입니다. 한양도성길의 백악산, 낙산, 남산, 인왕산, 흥인지문, 숭례문 총 여섯 구간에 대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한양도성 지도 서비스는 스마트폰 GPS 기능을 적용한 약식지도 앱입니다. 네이버 지도를 통해 한양도성 내 관심 지점에 대한 위치와 콘텐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한양도선 관련 이야기로 꾸민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양도성길 완주가 더욱 즐거워집니다.

 

 

한양도성길은 스탬프 투어를 할 수 있는데요. 스탬프 투어는 해당 위치에 가면 도장을 찍으며 기념할 수 있는 관광 서비스입니다. 한양도성길은 아름다운 내사산 숲길과 도심과 주택가 골목길 등 다양한 서울의 모습을 만날 수 있는 길입니다. 잠시 위어 가는 곳에서 구간 완주를 인정하는 스탬프를 찍을 수 있습니다. 4개 지점의 스탬프를 모두 찍으면 완주 기념 배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이 지도 외에 앱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스탬프 받을 수 있는 곳 1지점 : 말바위 안내소(02·3011 2175)

스탬프 받을 수 있는 곳 2지점 : 흥인지문 관리소(02·2148 4366)

스탬프 받을 수 있는 곳 3지점 : 돈의문 박물관 마을(02·2148 1872)

스탬프 받을 수 있는 곳 4지점 : 숭례문 초소 우측 5m 지점(02·3396 4623)

 

한양도성길을 걸으실 때도 마스크 착용은 반드시 하시고 손 소득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셔야 하십니다.

 

이상 한양도성길 에 대해 안내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그냥 구경만 하는 것보다는 뭔가 알아가며 관광을 하면 더 유익하고 재미있지요. 위에서 소개한 한양도성길 사이트나 한양도성길 앱을 활용하여 관광하시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