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대통령 1주일에 3명이 했습니다

페루 대통령 이 1주일 새에 3명이 했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마추픽추로 유명한 페루는 코로나19와 함께 정치적 혼란이 극심합니다. 최근 1주일 사이 대통령이 2번 바뀌어 3명이나 대통령을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2020년 11월 14일 페루의 수도 리마에서는 수천 명의 사람들이 시위하였습니다. 그 시위는 20년 만의 페루 최대 규모 시위였습니다.

 

 

위의 연설하시는 분이 사퇴 연설을 하는 마르틴 비스카라 전 페루 대통령입니다.

페루 국민이 시위하는 이유는 페루 의회에 국민이 배신감을 느껴서입니다. 페루 경찰은 최루탄과 물대포를 사용하여 시위대를 해산하였습니다.

 

 

페루 국민이 이렇게 대규모 시위를 한 이유는 국민의 80%가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페루 의회가 페루 대통령을 탄핵했기 때문입니다.

 

탄핵당한 전 페루 대통령은 마르틴 비스카라인데요. 마르틴 비스카라 전 페루 대통령이 주지사 시절 뇌물 수수 의혹을 받아서 의회가 탄핵한 것입니다. 페루 의회는 그것 관련 명확한 증거도 없이 ‘도덕적 무능’이라는 애매한 이유로 마르틴 비스카라 페루 전 대통령을 탄핵한 것입니다.

 

이것 관련해서 페루 국민은 분노하고 대규모 시위를 하는 상황입니다.

 

마르틴 비스카라 전 페루 대통령은 2018년 3월 부통령 시절 파블로 쿠친스키 대통령이 비리 의혹으로 하차하게 되자 대통령으로 올랐습니다.

 

마르틴 비스카라 전 페루 대통령은 강력한 반부패 개혁을 추진했는데요. 그것 관련해서 페루 의회 의원의 반 이상이 수사를 받는 상황입니다. 2019년 9월에는 페루 의회를 해산하고 재선거를 시행하기도 했습니다.

 

역대 페루 대통령을 살펴보면 페루의 현대 정치는 비리와 부패로 얼룩져 있습니다.

 

전 페루 대통령들 비리 관련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베르토 후지모리(1990~2000 재임) - 부패와 인권유린으로 교도소 수감 중

알레한드로 톨레도(2001~2006 재임) - 뇌물수수 의혹으로 2019년 미국에서 체포

파블로 쿠친스키(2016년~2018년 재임) - 비리 의혹으로 대통령 사임, 가택연금 상태

알란 가르시아(1985~1990, 2006~2011 재임) - 비리 혐의로 검찰 조사 중 자살(2019년 4월)

 

알란 가르시아는 최연소 대통령에 오르면 ‘라틴 아메리카의 케네디’로 불렸는데요. 제일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였습니다.

 

 

중남미를 뒤흔든 최대 뇌물 사건 오데브레시(브라질 건설사) 스캔들은 가르시아를 비롯해, 전직 페루 대통령 4명이 연루되어 있습니다.

 

마르틴 비스카라 전 페루 대통령 반부패 개혁추진으로 페루 의원 68명(의원 중 절반 이상)이 부패 혐의로 수사 중이었습니다.

 

페루 의회는 마르틴 비스카라 전 페루 대통령 탄핵에 성공하고, 탄핵을 주도한 국회의장 마누엘 메리노가 임시 대통령으로 취임하였습니다.

 

마누엘 메리노는 사실상 마르틴 비스카라가 진행했던 개혁의 중단을 선언하였습니다.

 

이런 이유로 페루 국민은 수도 리마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시위를 크게 하였습니다.

 

페루 국민은 탄핵을 의회의 쿠데타로 규정하고, 메리노 정부의 정당성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페루 시위는 청년들이 주도하였습니다. 2020년 11월 14일 하루 동안 시위를 하며 110여 명이 상처를 입고, 40여 명이 실종, 2명이 사망하였습니다.

 

학생들의 희생은 어른들의 절규로 이어졌습니다. 시위대는 국회 의사당을 포위하였습니다.

 

마누엘 메리노 대통령은 이런 것을 버틸 수 없어 2020년 11월 15일 대통령을 사임하였습니다. 대통령 하고 5일 만에 사임한 것입니다.

 

최악의 위기 속에서 페루 의회는 마르틴 비스카라 전 페루 대통령 탄핵에 반대했던 중도파 사가스티 의원을 1주일 만에 세 번째 대통령으로 선출하였습니다.

 

반부패 지수를 기본으로 해서 나라마다 청렴도(CPI) 랭킹을 매기는 게 있는데요. 2019년 180개국 중 페루 청렴도는 101위였습니다. 아직 청렴도에서는 낮은 순위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페루 상황입니다.

 

이상 페루 대통령을 1주일 만에 3명이 했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사람은 힘을 가지면 쉽게 부패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부터 인성교육이 중요하지요. 또 힘 있는 사람들이 나쁜 짓을 하기 쉬우므로 국민은 항상 힘 있는 사람들을 지켜보고 행동하며 살아야겠습니다. 페루가 빨리 안정화되면 좋겠습니다. 페루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