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 산업의 이해를 해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마이스는 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이벤트와 전시의
앞글 자들을 따서 만든 용어입니다.
마이스는 쉽게 얘기해서 비즈니스 관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관광을 하기위해 회의장 같은 것을 잡아야 하는데
요 그런 회의장 임대료를 포함해서 거기에 얽힌 부대비용
과 사람들이 회의를 하면서 체류하는 동안 밤에는 놀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관한 상품들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국내 마이스 관광 1인당 지출 비용인데요.
그냥 관광보다 3배 이상 많은 돈을 쓰는 것으로
나옵니다. 저 부분이 마이스 산업의 이해를 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게 만든 부분입니다.
2015년도 국제회의 개최 순위인데요.
싱가포르가 1위입니다. 싱가포르는 그만큼
마이스 산업이 발전한곳입니다.
그러기에 싱가포르의 마이스 산업은 어떤지
알아보고 우리나라 마이스 산업이 어떤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싱가포르의 마이스 산업을 하는 곳 총괄 주방장이십니다.
한 연회장에서 6000명인 분까지 음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제회의를 하는데 먹는 것도 중요하지요
싱가포르는 아시아에서 가장 큰 회의장을 가지고
있는데요.
국제회의를 하는 곳 3위 한국은 회의장 규모면에
서는 20위정도 라고 합니다.
6~7일 동안 싱가포르에 방문하는 마이스 산업
관광 자들은 우리 돈 3,800억 원 정도를 쓴다고
합니다.
도박의 도시로 알고 있는 라스베이거스는
매년이 아니라 매월 마이스 행사를 얼마나 개최
했는지 보고서를 내놓을 정도로 많은 마이스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마이스 산업이 라스베이거스에 미치는 경제 효과는
1조원정도 된다고 합니다.
마이스 산업의 중요사항은 관광객의 체류기간,
숙박일수가 중요하고요 얼마나 지출을 했느냐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싱가포르 마이스 성공전략 1. 복합리조트 개발입니다.
컨벤션, 호텔, 쇼핑, 공연장등 다양한 시설들이 한곳에
집중되어 있는 것입니다.
싱가포르 마이스 성공전략 2. 체류기간을 늘려라!
입니다. BTMICE라고 하는데요. 기존 마이스에
비즈니스 여행 개념이 추가된 것입니다.
원래 마이스인 기업회의, 관광, 컨벤션, 전시에다
플러스로 쇼핑, 레저, 숙박 등의 전략사업을
육성하는 것입니다. 마이스 행사장 주변에 관광지
를 밀집 시켜놨습니다.
현재 싱가포르의 마이스 산업 관련 마리나 베이 마스터
플랜인데요.
현 마스터 산업 지구를 더 확장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마이스 산업의 업무 흐름도인데요
저렇게 3군데서 협조를 하며 마이스 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마이스 산업 성공 전략 3.
독특한 장소를 개발하라 입니다.
며칠 실내에서만 회의를 하면 답답할 것 같아서
저렇게 회의장에 수족관이 보이게 만들어놓는등
신기한 장소들을 만들어 놓습니다.
이상입니다. 요즘은 와이 파이가 계속 원할한것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깨끗하고 음식 맛있는 건
기본이고 관광 상품들이 가까이 있는 곳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이스 산업지구 주변의 상점들도 중요한데요
마이스 산업 지구 주변 소상인분들이 마이스
산업의 이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