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코로나 상황 에 대해 알아봅시다

베트남 코로나 상황 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베트남 호치민 시를 기준으로 베트남 코로나 상황을 안내하겠습니다. 호치민 시가 수도는 아니지만, 베트남에서 제일 큰 도시라 나름 베트남의 대표 격으로 알아봐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오토바이 탄 사람들은 모두 집이 호치민 시 밖인 사람들인데요. 갑자기 호치민 시가 봉쇄되어 집에 가지 못하고 호치민 시에 갇혀서 40일 동안 잡혀있던 사람들입니다.

그동안 베트남 호치민 시는 코로나의 확산을 막기 위해 외출금지령과 같은 초강력 봉쇄조치를 단행해 왔습니다. 그러자 베트남 코로나 상황이 어느 정도 개선되었고 경제를 잡기 위해 2021년 10월 1일부터 호치민 시 봉쇄조치를 단계적 해제하였습니다.

 

 

베트남 호치민 시는 봉쇄조치를 단행 할 때는 병원에 가거나, 코로나 검사를 받거나, 코로나 백신을 맞을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외출이 금지되었습니다. 그래서 시민들 식량을 군인들이 배달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외출 금지만 해제되었을 뿐 2021년 10월 현재 사회적 거리 두기는 유지 중입니다. 마사지샵이나 술집 같은 업종은 코로나 감염 위험이 큰 업종이라 아직도 문을 열지 못하고요. 2021년 10월 10일부터는 일부 지역의 식당에서 식사할 수 있는데요. 전체 정원의 30%까지만 식당에 들어갈 수 있고, 같은 시간대에 인원 20명이 넘으면 안 됩니다.

 

 

호치민 시가 부분적인 코로나 방역에 들어간 것은 2021년 5월이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확진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서 2021년 8월 23일부터 호치민 시 전면 외출금지령을 시행하였습니다. 그래서 군인들은 시민들이 필요한 상품 리스트를 받아 대신 구매하고, 배달을 해주었습니다.

 

봉쇄령이 풀리자 호치민 시의 많은 사람이 제일 많이 찾는 곳은 미용실입니다. 그동안 머리가 덥수룩하게 자라고, 관리하지 못해 먼저 찾은 것입니다.

 

 

호치민 재래시장도 문을 열었는데요. 상인이 코로나 백신 2차까지 접종해야 장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장사를 시작하고도 3~4일마다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위의 그래프가 베트남 GDP 성장률 추이인데요. 베트남 코로나 상황이 펼쳐짐에 따라 GDP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아직 베트남 코로나 상황이 마음에 들게 개선된 것은 아니지만 경제를 위해서 봉쇄조치를 푸는 등 경제 활성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가 베트남 코로나 확진자 발생 추이인데요. 한창 심할 때는 하루에 16,000여 명이 걸렸고 현재도 4,300명 정도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베트남 전체 인구가 9,800만 명 정도 되니 현재 우리나라보다 2배 정도 높게 확진자가 나오는 것입니다.

 

경제 성장률이 떨어지는 게 진정한 문제점이 아니라 베트남 기업들이 계속 사라져서 문제가 된 것입니다. 베트남 언론에 따르면 2021년 1월 ~9월까지 시장 철수를 한 베트남 내 기업 수가 약 9만 개에 달합니다.

 

외국계 기업의 탈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베트남에 있던 미국 기업 20%가 이미 다른 나라로 공장을 이전했다는 미국 언론 기사도 있습니다.

 

2021년 7월 베트남 코로나 누적확진자 중 절반 이상이 호치민 시에서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호치민 시가 봉쇄령을 강행한 것입니다. 24시간, 약 40일 동안 호치민 시의 시민들은 밖을 못 나왔습니다. 이것을 어기면 우리 돈 50,000원 정도의 벌금을 내야 했는데요. 이 돈은 베트남의 서민들이 약 30번 정도 밥을 사 먹을 수 있는 돈입니다.

 

베트남은 원래 코로나가 잘 안 돌았는데요. 그래서 정부도 방심하고, 코로나 백신 접종에도 소홀했습니다. 그러다 델타 변이가 돌면서 갑자기 베트남 코로나 상황이 안 좋아진 것입니다.

 

현재 베트남은 WHO 승인도 안 받은 쿠바 백신도 확보한 상황이고요. 나름 코로나 백신 확보와 접종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베트남의 대도시인 하노이 시나 호치민 시는 1차 접종률이 거의 100%라고 합니다. 문제는 시골입니다. 시골이 백신 접종률이 낮아 긴장을 하는 상황입니다.

 

이상 베트남 코로나 상황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공산국가라 그런지 백신 접종률 100% 대단하네요. 베트남도 백신 많이 맞아 위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면 좋겠습니다. 베트남 파이팅!!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