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천방법 13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탄소중립 실천방법 13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탄소중립이란? 사람의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가스는 산림 등을 통해 흡수, 제거해 실질적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입니다. 지구는 현재 평균기온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데요. 계속 그러면 대멸종이 찾아와 인류도 멸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들어서 탄소중립의 필요성이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의 지도는 서울시에 있는 제로웨이스트샵 목록입니다.

탄소발자국이란? 사람이 활동하거나 상품을 생산, 소비하는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뜻합니다.

 

 

녹색 제품이란? 온실가스, 오염 물질 등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뜻합니다. 동일용도의 다른 제품 혹은 서비스보다 자원 절약에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환경표지 제품, 우수 재활용 제품, 저탄소 인증 제품이 해당합니다.

 

아래는 에너지 절약 관련 탄소중립 실천방법들 입니다.

O TV 시청 시간 매일 1시간 줄이면 – 16.5kg/대 감축

O 물을 받아 사용하면 – 19.5kg/가구 감축

O 컴퓨터 절전 기능 사용하면 – 18.7kg/대 감축

O 전기밥솥 보온 기능 사용 줄이면 – 141.9kg/가구 감축

O 난방 온도 2℃ 낮추고, 냉방 온도 2℃ 높이면 – 166.8kg/가구 감축

O 고효율 가전제품 사용하면 – 207.2kg/제품군 감축

 

아래는 자원순환 관련 탄소중립 실천방법들입니다.

O 음식 포장 시 일회용품 사용하지 않으면 – 1.1kg/인 감축

O 장바구니 이용하고 비닐봉지 사용 줄이면 – 11.9kg/인 감축

O 종이타월, 핸드 드라이어 대신 개인 손수건 사용하면 – 26kg/인 감축

O 청구서, 영수증 등 전자 서비스 이용하면 – 0.64kg/인 감축

 

아래는 이동 관련 탄소중립 실천방법들입니다.

O 승강기 격층 운행, 계단 이용하면 – 9,757.9kg/대 감축

# 참고로 계단을 걸어서 올라가는 것은 운동이 돼서 건강상으로도 추천하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계단을 내려가는 것은 무릎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어 건강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올라갈 때는 계단을 이용하고 내려갈 때는 승강기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시는 것이 건강상으로는 최선입니다.

O 가까운 거리는 걷거나 자전거 이용하면 – 19kg/대 감축

O 전기, 수소 자동차로 교체하면 – 1,450kg/대 감축

 

 

서울시는 일회용품과 포장재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제품을 소분, 리필 판매하며 생활폐기물 줄이기에 앞장서고 있는 카페, 리필 숍, 식당, 친환경 생활 필수 점 등 70여 개 제로 웨이스트 상점의 위치정보를 서울시 디지털 지도 ‘스마트 서울’맵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서울맵 url은 아래입니다.

https://map.seoul.go.kr/smgis2/

위의 사이트 가셔서 메인 페이지에 있는 사각형 아이콘 중 ‘ZERO WASTE’라고 쓰여 있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서울에 있는 제로 웨이스트샵들 위치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상점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점 명, 홈페이지, 연락처, SNS, 제로 웨이스트 활동 내용, 계정 등의 추가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제로웨이스트샵 신규등록이나 기존 상점 정보 수정은 아래 사이트 가셔서 하시면 되십니다.

https://ecoedu.seoul.go.kr/front/user/main.do

업주님들은 위의 사이트 가셔서 관리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이상 탄소중립 실천방법 13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나야 어떻게 살 수 있을는지는 몰라도 현재처럼 하면 우리 자식들이나 후손들이 너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 조상님들도 자신들의 평안보다 후손들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셨는데요. 그런 노력에 보답하기 위하여 우리도 우리 후손들에게 괜찮은 환경을 물려주도록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