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시험을 볼 때 모바일 신분증으로 신분확인이 되게 되었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시작일은 2022년 3월 2일 국가기술자격시험부터입니다. 공단 시행 국가기술자격시험에서 모바일 신분증 활용이 가능해지면서, 2022년 3월 2일 시행하는 기사 제1회 필기시험부터 수험자는 실물 신분증 없이 모바일 신분증만 제시해도 시험에 응시가 가능해집니다.
이는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정부 정책에 따른 것으로 공단은 모바일 신분증과 모바일 국가자격증을 신분확인 증명 수단으로 인정하고, 이에 맞게 신분확인 절차도 개선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으로 시험에 응시하려는 수험자는 실시간 앱에서 생성된 신분증 화면을 보여 시험감독위원에게 신분을 확인받아야 합니다. 이때 화면 캡처본, 촬영본, 사본 등 기본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신분증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공단은 시험 시작 전에 신분확인 절차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는 시험 시작 전에 전자기기를 수거하고 시험 중 신분증을 확인하는 현행 자격시험 신분확인 절차로는 모바일 신분증 확인이 어려워진 데 따른 것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에서 인정하는 모바일 신분증은 정부24 전자문서 지갑에 발급된 모바일 자격증(상장형), 카카오 혹은 네이버 앱으로 발급받은 모바일 자격증, 도로교통법에 따라 지방경찰청장이 발급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정부24를 통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입니다.
국가 자격시험 수험자가 위의 총 4가지 유형 중 한 가지 모바일 신분증만 갖춘다면 신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단, 모바일 신분증 인정 범위를 제외한 모바일 신분확인 수단(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등)은 신분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어수봉 이사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인정에 따라, 국가자격시험 수험자의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수험자에게 더욱 편리한 국가 자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디지털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할 것입니다.”
한편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은 공단이 발급하는 정보처리기사 등 국가기술 자격증 495종목을 정부24 전자지갑(20. 11 월 ~)과 네이버, 카카오(21, 1월 ~)를 통해 모바일로 조회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험 응시 영역에서도 디지털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수험자의 국가기술자격시험에 대한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중요한 것이니까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아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에서 인정하는 모바일 신분증입니다.
1. 정부24 전자문서 지갑에 발급된 모바일 국가기술 자격증(상장형)
2. 카카오, 네이버 앱에 발급된 모바일 국가기술 자격증
3. 도로교통법에 따라 지방경찰청장이 발급한 모바일 운전면허증
4. 정부 24를 통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위의 4가지 이외에 모바일 신분증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시험 시 모바일 신분증으로 신분확인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내용의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자격증 취득하시는 분들은 확인하시고 확실히 맞게 준비하셔서 차질 없으시면 좋겠습니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