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돌봄 서비스 5가지를 소개합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5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나이를 먹어서 연로하게 되면 건강이 많이 안 좋아집니다. 그래서 혼자서 살기 힘들어지는데요. 이때 자식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옛날에는 노인돌봄을 오롯이 자식들이 100% 했지만, 요즘은 사회에서 그 책임을 나눠 갖고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이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노인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자식들의 어깨가 가벼워집니다. 어떤 노인돌봄 서비스가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주간 보호센터의 모습입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1. 주간 보호센터

주간보호센터는 어르신들의 유치원이라고도 합니다. 집에서 어느 정도 생활이 가능하신 어르신 중에 계속 집에만 있으면 가족이 힘들어지니까, 오전 9시 ~ 오후 5시 정도까지 어르신을 맡아 생활을 돕는 서비스입니다.

 

 

주간 보호센터에 어르신이 아침에 오시면 일단 혈압 체크, 체온 체크 같은 건강점검 먼저 하고요. 주간 보호센터 내를 다른 어르신들과 함께 걷는 운동도 합니다. 신체활동을 해야 건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후에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 활동을 하시는데요. 색칠공부 같은 것을 하시는 겁니다.

 

주간 보호센터에는 많은 어르신이 치매를 앓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든 게 건강하면 주간 보호센터도 올 필요가 없지요. 치매이거나 건강이 안 좋으시지만 그래도 집에서 생활할 수 있으신 어르신이 주간 보호센터에 오셔서 낮 동안 생활하시는 것입니다. 적적하지 않게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주간 보호센터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어르신들이 낮 동안 머물며 돌봄 서비스를 받는 곳입니다.

 

식사는 점심 식사와 간식이 제공됩니다. 장기요양보험에서 85%를 지원하고, 본인 부담금은 식비 포함해 월 30만 원 정도입니다.

 

 

위의 사진은 요양원 모습입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2. 요양원

요양원의 경우는 집에서도 생활하기 힘드신 어르신들이 오십니다. 쉽게 얘기해서 신체적 혹은 치매의 이유로 대소변을 못 가리실 때 오시게 됩니다. 대소변 문제 이외에도 실종의 문제, 집안 화재의 문제가 생길 때 주로 입소하십니다.

 

입소자가 30명 이상인 요양원에는 물리치료사가 상주합니다. 그래서 어르신들이 요양원 내에서 1주일에 2번 정도 물리치료를 쉽게 받으실 수 있으십니다. 간호조무사도 상주해 간단한 의료 서비스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양원에서 머무는 비용의 80%는 장기요양보험이 지원합니다. 식사비와 간식비를 포함해 4인실에 머무르시면 본인 부담금은 월 59만 원 ~ 65만 원 정도입니다.

 

 

요양원의 특징은 다인실을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사진은 노인 요양 공동생활가정 건물 모습입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3. 노인 요양 공동생활가정

노인 요양 공동생활가정은 어르신들 9분 정도가 큰 집에서 같이 사는 것입니다. 요양보호사도 있고 요양원과 비슷한데요. 여기는 다인실이 아니라 1인실을 사용하고, 거실에서는 다른 어르신과 어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노인 요양 공동생활가정은 운영을 원장에게 맡깁니다. 정해진 가이드라인에 따라 운영되는 요양원과 다른 점입니다. 그래서 원장의 운영방식에 따라 서비스와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인 요양 공동생활가정도 노인장기 요양등급을 받아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용의 80%는 장기요양보험에서 지급합니다. 식사비와 1인실 비용을 합하면 한 달 109만 원 정도의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4. 방문 요양서비스

방문 요양서비스는 시설을 안 들어가려고 하시는 분들이 이용하는 서비스입니다. 집에 요양보호사가 와서 하루에 1인당 3시간, 부부이면 6시간씩 집에서 하는 모든 활동을 돕습니다. 청소, 세탁, 목욕, 식사 준비, 어르신 수발, 생필품 구매 등 해당 시간 동안 요양보호사가 모든 사항을 돕습니다.

 

노인돌봄 서비스 5. 방문간호서비스

노인 케어의 경우 의지가 강한 자식들의 경우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 관련 서비스는 의지가 강한 자식들도 못 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어르신 케어는 자식이 하고, 의료 서비스는 간호사가 집에 방문하여 제공해주는 것이 바로 방문 간호 서비스입니다.

 

집에서 의료 서비스를 받는 것으로는 방문간호서비스도 있고요. 의사가 직접 왕진오는 방문 진료 서비스도 있습니다.

 

이상 노인돌봄 서비스 5가지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부모님을 끝까지 모시려면 의지와 돈이 필수입니다. 그러니 미리미리 돈도 모으시고, 어르신 돌봄 관련 지식도 쌓으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