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어 종류 7가지를 소개합니다

관상어 종류 7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보면서 즐기기 위해 기르는 물고기를 관상어라고 합니다. 다른 반려생물과 달리 직접 접촉하는 일은 거의 없어 촉각적 교감을 하기는 어렵지만, 마음의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즘 인기 있는 관상어 종류 7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구피 모습입니다

 

관상어 종류 1. 구피 – 세계 최고 인기 관상어

깃털 같은 꼬리와 지느러미가 아름다운 데다 성격이 온순하고 튼튼해 금붕어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상용 물고기입니다. 몸길이는 수컷이 3cm, 암컷이 4cm가량으로 송사리와 비슷하나 몸이 가늘고 깁니다.

 

 

수컷은 노랑, 빨강, 검정, 파랑 등 다양한 빛깔의 무늬가 섞여 있어 암컷보다 화려합니다. 수명은 2~5년이며, 1년 내내 알을 낳을 수 있어 번식력이 좋습니다. 알비노, 메두사, 아콰마린, 몰리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모기의 유충인 장구벌레를 잡아먹고 각종 찌꺼기도 먹습니다.

 

베타 모습입니다

 

관상어 종류 2. 베타 – 수족관 전문가에게 제격

선명한 색상, 활발한 성격, 길게 흐르는 듯한 지느러미가 매우 아름다워 관상어로 인기를 끌지만, 초보자가 키우기는 어려운 종입니다. 특히 수컷은 투어(싸움 물고기)라고 부를 정도로 공격성이 강해 수컷 베타와 함께 두면 안 됩니다.

 

짝짓기를 할 때만 암컷과 수컷을 함께 두고, 짝짓기가 끝나면 바로 암컷 베타를 수조에서 꺼내고 수컷이 알과 치어를 돌보도록 해야 합니다. 육식성 물고기로 베타의 시기에 맞게 특별히 설계한 시판용 생선 식품을 줘야 해 키우는 데 비용이 많이 드는 편입니다.

 

금붕어 모습입니다

 

관상어 종류 3. 금붕어 – 관상어의 대표주자

금붕어를 관상어로 키우기 시작한 것은 중국에서 붕어의 돌연변이인 붉은 붕어를 연못에서 키우면서부터입니다. 그 후 유럽, 일본, 한국, 미국, 대만, 베트남 등으로 전해져 인기를 끌었습니다. 금붕어는 0~30도 수온에서 기르는데 뭐든 잘 먹고, 수명은 20년 정도입니다.

 

집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물을 갈아줄 때는 어항의 물을 반쯤 남기고 새 물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수돗물은 받은 지 하루가 지난 것을 서야 합니다. 왜금, 유금, 난금, 화금, 출목(툭눈이)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흰둥가리 모습입니다

관상어 종류 4. 흰동가리 – 만화영화 니모를 찾아서 주인공

만화영화 ‘니모를 찾아서’로 유명한 흰동가리는 해수어로 전 세계에 27종이 있습니다. 몸에 새겨진 세로줄 무늬가 어릿광대처럼 보여 영어로 ‘클라운 피시(clown fish)’로 부르고 말미잘과 더불어 아네모네피시라 부르기도 합니다.

 

 

26도~27도의 수온을 유지하고 어항에 전문 해수 염을 넣어 바다 환경을 조성해줍니다. 해수 염은 10L 기준으로 360g이 적당합니다. 집에서 키울 때는 말미잘을 넣지 않아도 됩니다. 몸길이는 최대 15cm까지 자랍니다.

 

시클리드 모습입니다

 

관상어 종류 5. 시클리드 – 어항 하나에 한 마리만!

시클리드는 주로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에 서식하며, 색깔이 다양하고 아름다울뿐더러 성질이 까다롭지 않아 관상어로 많이 키웁니다. 2,500여 종이 넘는다고 하는데 가장 인기 있는 종류는 바나나 시클리드, 다람쥐 시클리드, 오렌지 시클리드, 블루제브라 시클리드, 백설공주 시클리드입니다.

 

하루에 한 번 열대어 사료를 주고 3일에 한 번 물을 반만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순해 보이는 외모와 달리 사납고 자기 영역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어항 하나에 한 마리만 키우거나 과할 정도로 많이 넣어 키워야 합니다.

 

플래티 모습입니다

 

관상어 종류 6 플래티 – 관상어 입문종

생명력이 매우 강한 편이라 처음 관상어를 키우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며, 암수 구분이 쉽고 번식이 잘되는 편입니다. 성격도 온순해 다른 어종과 합사해 키우기도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 점액을 내뿜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물을 갈아주어야 합니다.

 

특별히 사료를 가리지 않고 무엇이든 잘 먹는 편입니다. 단 알이 부화한 후에는 치어 통이나 부화 통에 치어를 옮겨 어느 정도 자랄 때까지 어미와 분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민물 천사 고기 모습입니다

 

관상어 종류 7. 민물 천사 고기 – 장수하는 관상어

열대어의 대표 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은 옆으로 몹시 납작하며, 각 지느러미는 길게 늘어나 있고, 몸길이는 12~15cm입니다. 몸빛은 은색으로 3개의 검은 띠가 있습니다. 성질이 온화해 기르기 쉽고, 먹이는 산 것이나 건조한 것이나 잘 먹습니다.

 

성장이 매우 빨라 넓은 수족관에서 먹이를 충분히 주면 6개월쯤 후에는 성어가 됩니다. 능숙하게 사육하면 5~7년이라도 원기 왕성하게 성장하는 물고기입니다.

 

이상 관상어 종류 7가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관상어를 키우면 물 갈아주는 게 귀찮아서 그렇지 집안에서 털 날리고, 똥오줌 싸는 건 없겠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공부 후에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행복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